홈택스 누리집이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새롭게 개편됐다.
국세청은 홈택스의 복잡한 메뉴체계와 노후화된 디자인을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전면 개편, 새로 개통했다고 28일 밝혔다.
국세청은 먼저, 840여 종에 이르는 방대한 홈택스 서비스를 사용자 관점에서 편의성을 고려해 메뉴를 재구성했다.
종전의 ‘조회/발급, 신청/제출’ 등 추상적인 명칭으로 구성된 최상단 메뉴를 납세자가 메뉴명만으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세금신고, 장려금·연말정산,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신용카드’ 등으로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바꿨다.
그동안 모든 납세자에게 동일하게 제공하던 메뉴 구조는 개인납세자, 개인사업자, 법인 등 납세자 유형별로 사용 가능한 메뉴만 나타나는 맞춤형 메뉴를 제공한다.
또한 핵심 단어가 누락·축약되는 등 납세자 입장에서 직관성이 낮은 불명확한 메뉴명을 알기 쉽게 정비했다.
특정 화면에서 버튼으로 제공되던 서비스는 메뉴로 등록해 검색 기능을 통해서도 메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연부연납 허가내역 조회는 상속·증여세 연부연납 허가내역 조회로 정비했고, 발급된 증명정보는 세무대리인이 발급한 나의 증명조회로 변경했다.
국세청은 홈택스 디자인을 사용자 중심으로 새롭게 제공하기 위해 홈택스 포털 디자인도 납세자 요구사항과 최신 트렌드를 접목해 고령자와 MZ세대를 모두 포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고령자·저시력자도 홈택스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민이 주로 보유한 모니터 크기(21인치 이상)에 맞춰 상하 확장형으로 화면을 넓게 구현하고 글자 크기도 크게 확대했다.
홈택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통합검색창과 로그인은 초기화면 전면에 바로 보이도록 배치해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통합검색창에는 실시간 인기검색어와 함께 납세자가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자동 완성해 서비스 바로가기와 추천검색어를 제공하는 등 검색 기능도 강화했다.
▲ 홈택스 누리집 초기화면. (이미지=국세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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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방문자별 맞춤 메뉴, 최근 인기 메뉴, 월별 세무일정 도입 등 홈택스 포털을 콘텐츠 중심으로 개편했다.
세무 시기별로 납세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메뉴를 묶어 홈택스가 선제적으로 추천하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를 구성해 상단에 배치했다.
홈택스 시스템의 사용 기록 정보를 활용해 최근 납세자가 가장 많이 이용한 메뉴 10종은 최근 인기 메뉴로 제공한다.
납세자가 월별 세무일정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연관된 메뉴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세무일정별 자주 찾는 메뉴를 제공하고, 세무일정과 연동해 세무 업무별 서비스도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구성했다.
이와 함께 홈택스 이용 길잡이 안내를 통해 홈택스를 처음 사용하는 납세자도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홈택스 이용안내, 주요제도 소개, 신규사업자 이용안내 등을 상세하게 구성하고 고령자분들이 홈택스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쉽게 안내하는 화면과 추천 메뉴도 신설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홈택스를 더욱 고도화해 사용자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을 활용한 지능형 홈택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