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기도의 매력적인 측면 중 하나는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호신술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합기도 기술은 다양한 타격, 관절 고정, 던지기 및 격투 기술을 통합하여 다재다능하고 효과적이도록 설계되어 있다.
주로 타격이나 격투에 초점을 맞춘 다른 무술과 달리 합기도는 수련자에게 다양한 각도와 거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형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포괄적인 자기 방어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실용성은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할 수 있는 기술과 자신감을 갖춘 무술을 찾는 개인에게 합기도를 매력적으로 만든다.
더욱이 합기도는 '흐르는 조화'의 개념을 강조하며, 수련자들에게 무자비한 힘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상대의 에너지를 방향 전환하여 유리하게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이 철학은 합기도 기술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수련자가 대결 상황에서 더 큰 인식, 적응성 및 통제력을 개발하도록 장려한다.
합기도는 호신술을 위한 실용적인 기술을 배우면서 정신적, 육체적 수양을 기르는 데 관심이 있는 모든 연령과 능력의 개인에게 매력적인 무술로 느껴질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합기도천지관의 류기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귀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0년 넘게 다양한 운동을 배우고 훈련하면서 가장 기초가 되는 무술은 바로 합기도였습니다. 도시를 뛰어다니는 파쿠르를 훈련할 때에도 합기도의 낙법이 안전한 착지를 도와주었고, 용인대학교 경호학과를 입학하여 경호무도를 수련할 때에도 합기도의 호신술로서 위해자를 제압할 수 있었습니다. 태권도 시범단으로 시범 공연 및 세미나를 할 때에도 합기도의 발차기가 저를 뽐내 주었습니다. 주짓수를 배울 때도, 유도를 배울 때도, 크로스핏을 할 때에도 합기도에서 배웠던 동작 모두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운동의 경력이 쌓이며, 어느덧 10단 이상이 되었지만(합기도, 태권도, 유도, 용무도, 경호무술 등) 배우는 것보다 가르치면서 운동에 대한 깊이를 연구하고 싶었고 제가 해온 운동을 보다 쉬운 방법으로 차근차근 가르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정립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운동을 위한 운동, 제대로 된 합기도를 배울 수 있는 자리는 합기도 천지관을 열게 되었습니다.
Q. 귀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타 체육 도장과는 다른 독자적인 커리큘럼으로 진행하며, 합기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목의 운동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성인 합기도 클래스가 별도로 운영되며 긴 시간(1시간 30분) 진행되는 만큼 한 분 한 분 동작에 대한 세밀한 피드백을 드리며 절대적으로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들어 드립니다. 개인의 안전이 우선이 되는 요즘 사회에서 내 몸을 지키는 호신술부터 SNS에 나를 뽐낼 수 있는 익스트림한 운동인 합기도를 천지관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Q. 귀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호신술의 가장 처음은 ‘도망’입니다. 가장 빠르게 도망치기 위한 ‘파쿠르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벽 위를 오르는 기술, 장애물을 뛰어넘는 방법, 먼 거리를 도약하는 방법 등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합기도에서 말하는 내 몸을 지키는 ‘대적’의 순간은 언제나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그만큼 체력이 부족한 상태에서도 수행할 수 있을 만큼 쉽고 효과적이어야 하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요일별로 완전히 다른 캐릭터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발차기, 낙법, 호신술, 대련 등 원하는 목적에 따라 꾸준히 수련할 수 있고 해당하는 날에 따라 쉬운 난이도부터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언제나 상위 레벨에 도달할 수 있도록 수련 시간 내에 운동이 끊이지 않습니다.
Q. 귀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운동하다가 거울에 습기가 차 있을 때가 가장 기쁩니다. 체육관 거울에 습기가 차 있다는 건 사람이 많다는 것이고, 누구 하나 쉬지 않고 운동에 열중했다는 증거입니다. 여름이든 겨울이든 매일 습기가 찼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체육관에는 저만큼 운동에 진심인 사람들만 모이는 것 같습니다. 함께 열심히 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저절로 형성되고, 성공했을 땐 서로에게 아낌없는 박수와 칭찬이 주어집니다. 그 과정에서 서로 많이 친해지는 건 덤입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사회에는 운동을 정말 좋아하는 ‘괴짜’들이 있습니다. 저도 그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있는 이 자리를 운동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 장으로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기회의 자리라고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다양한 방면의 운동을 접해 보고 싶거나 다른 사람에게 내가 하는 운동의 매력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 주고 싶다면 그분들에게 모든 기회를 나누어 주고 싶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운동을 위한 운동, 제대로 된 합기도를 배워 보고 싶으시다면 천지관을 찾아 주시길 바랍니다. 누구보다 재밌게 운동하고 있는 제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운동을 경험해 보고 싶거나, 가르쳐 주고 싶은 야망이 있으신 분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함께 땀 흘리며 운동을 배우고, 친해지고, 서로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즐겁게 운동했으면 합니다. 하루 한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