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탄(Rattan-등나무)은 유연성과 내구성 때문에 가구와 수공예품을 만드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야자수 식물의 한 종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곳에서는 배울 기회가 없었을지도 모르는 새로운 기술이나 기술을 배우기 위해 공예 수업을 받습니다. 공예는 많은 사람들에게 성취감을 주는 창의적인 창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안하고 치료적인 활동으로 여겨집니다. 공예와 관련된 반복적인 움직임은 일상생활의 요구로부터 반가운 휴식을 제공하면서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예 수업은 실용적이고 감성적인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매력적으로 다가갑니다.
이와 관련하여 세종시 에루화작업실 김나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Q. 귀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제 둘째 딸아이는 장애가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정상이었는데 낳고 보니 아프게 태어났습니다. 둘째 아이를 낳고부터 저의 자존감이 저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둘째 아이에게 희망을 품고 집중했던 7년이란 시간이 지날 무렵, 어느 날 갑자기 우울감이 확 몰려왔습니다. 아이에게 품고 있던 희망이 조금씩 사라지고 내가 온전히 이 아이의 장애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할 때였습니다. 아이도 불쌍했지만, 저의 인생 또한 너무 불쌍했습니다. 평생 이 아이를 보살펴야 한다는 생각에 ‘나는? 내 인생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루하루 하염없이 눈물만 흘리다가 어느 날 정신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내가 장애 아이를 키우면서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고, 이를 찾던 중 라탄 공예를 알게 되었습니다. 시간 제약이 있는 저에게 라탄 공방이란 직업은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안성맞춤이었습니다. 다사다난했던 저의 삶에 라탄 공예는 힐링이 되어 주었고 저에게 비로소 웃음을 찾게 해준 선물 같은 일이었습니다. 이후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렵게 공방을 차릴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저만의 속도에 맞추어 느리지만, 천천히 딸아이와 그리고 우리 가족과 함께할 미래를 꿈꾸며 성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Q. 귀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라탄은 우리나라에서 등나무라고 불립니다. 동남아시아 열대 지방에서 자생하는 야자과의 덩굴 식물로 줄기가 길고 질겨 공예 가구의 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라탄은 가볍고 질겨 탄성이 풍부하고 내구성이 좋아 물에 담가 엮는 과정만으로도 나만의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에루화 작업실에서는 자연 소재인 라탄으로 나만의 소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현재 원데이 클래스부터 취미반, 정규반, 자격증반(강사반)을 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기관 및 단체 출강과 고객님의 니즈에 맞게 주문 제작을 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수업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1:1 또는 최대 인원 10인까지 가능한 공방을 운영 중입니다. 이외에도 주문 제작, 다양한 축제 및 행사 플리마켓 참여도 하고 있습니다.
Q. 라탄 공예의 특장점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라탄은 자연이 주는 선물입니다. 자연에서 가져온 친환경 소재로 특별한 도구 없이 물에 담가 엮는 과정만으로 쉽게 즐길 수 있고 멋진 작품들을 만들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오로지 손끝으로만 한 날대 한 날대 엮다 보면 어느새 라탄에만 집중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작품 하나를 완성하기까지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실생활에 필요한 소품들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라탄 공예의 가장 큰 장점이자 즐거움이 아닌가 싶습니다.
Q. 귀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매 순간순간 수업을 진행할 때마다 보람을 느끼고 행복합니다. 저는 수업 준비 과정도 즐겁고, 수업 시간을 기다리며 수강생님을 맞이할 생각에 설레기까지 합니다. 저의 수업을 듣고 쉽게 잘 설명해 주어서 재미있었고, 너무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씀해 주실 때 저도 모르게 춤을 추고 있는 제 모습을 볼 때마다 모든 순간이 저에게는 기쁨이고, 행복이고, 기억에 남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금처럼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공방 운영을 하며 다양한 소재들을 이용해서 라탄 공예품을 만들고, 라탄에 대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어렵지 않은 기법으로 즐겁고 재미있는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만들고자 연구할 생각입니다.
현재 서로의 성장을 돕기 위해 같은 공예를 하는 작가님과 함께 협업해 ‘서성이다’라는 타이틀로 라탄 D.I.Y 키트 제품 개발 및 영상 제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잘 마무리해서 좋은 결과를 두면 좋겠고, 아울러 뜻이 맞는 분들과 함께 좋은 프로젝트를 구상해 장애 아이들을 위한 기부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늘 발전된 모습을 위해 부족한 부분은 배움으로 채우며, 라탄공방 에루화작업실을 알리고자 노력하려 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라탄 공예는 처음 배우는 초보자들도 충분히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고, 손재주가 없더라도 손쉽게 배울 수 있으며 성취감도 얻을 수 있는 공예입니다.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하고 싶다면 라탄 공예가 가진 매력에 빠져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