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음식은 오랜 세월 동안 인류의 식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발효과정을 통해 식재료의 맛과 향을 향상시키고, 영양 가치도 높일 수 있다. 발효음식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발효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생물의 작용과 화학적 변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발효음식의 영양학적, 건강학적 효능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고 있다.
또한, 발효음식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공방에서는 전통적인 발효기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며, 다양한 발효음식을 개발하고 생산한다.
이와 관련하여 북촌전통발효공방 빚담 권승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한국의 전통발효 문화를 고문서 연구를 통하여 선조들의 지혜로운 식문화를 교육을 통하여 널리 알리고자 창업하였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전통 누룩 발효에 대해 배웁니다. 누룩 이론과 실습, 손질 활용법 등이 있습니다. 참여 연령은 고등학생 이상이며 정규과정 및 중급반, 고급반 등 점차 난이도 높은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심화반 및 창업반이 있습니다. 창업반은 제철 농산물을 이용 특산물을 상품화하는 등 다양한 창업을 연구합니다. 그리고 원 데이 클래스 운영으로 누룩 만들기, 메주 만들기, 계절 전통주, 발효 비누 등이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고문서를 연구 재현하여 터득한 발효 방법을 수업에 반영하여 실습과 이론 병행 수업을 합니다. 또 체험교실을 통해 계절에 맞춰 건강하게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자연 발효로 건강한 식문화를 교육에 접목하여 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작년에 협회를 창설하였습니다. 교육과 함께 협회 회원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여 더 많은 분들이 전통발효에 관심을 가지 실 수 있게 좀 더 확장하는 게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발효음식은 단순히 맛있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발효음식에는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유익한 미생물이 들어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발효음식은 환경에도 친화적입니다. 발효과정을 통해 음식물의 분해와 재활용이 가능하며, 폐기물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효음식을 만들 때 누룩이나 전통주 등의 효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누룩은 발효음식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효모와 박테리아의 혼합물로, 전통주 제조에도 사용됩니다. 효소는 발효과정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며, 발효음식의 맛과 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독자 여러분께서도 건강한 식문화를 통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