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은 전통적인 학습 환경을 뒤집는 교육적 접근 방법이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 외에, 일반적으로 미리 녹음된 강의, 독서 또는 기타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새로운 내용을 배운다. 수업 시간은 토론, 문제 해결 연습, 그룹 프로젝트, 실습 활동과 같은 능동적인 학습 경험을 위해 사용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료를 안내하고 필요에 따라 지원하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개별화된 속도를 맞춰 학습할 수 있고, 교사는 개별적 피드백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플립 러닝은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내용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성남시 플립플러스수학교습소 박희성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1. 학원 소개 및 플립 학습 도입 배경
분당 이매에 위치한 플립플러스수학교습소는 학생이 직접 설명하는 플립 러닝 방식의 교육을 하는 수학 전문 교습소다. 자신이 이해한 것은 무엇이고, 이해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며 그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학생 스스로 설명하면서 메타인지하는 학습법이다. 이곳에서는 개념 정리부터 설명까지 학생들이 직접 한다. 문제풀이를 할 때도 선생님의 풀이를 먼저 듣는 것이 아니라 학습한 개념을 적용하여 스스로 풀며 그 과정을 설명하는 방식이다.
오랜 시간 수학교육을 하면서 많은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많은 양의 수학 문제를 기계적으로 풀고 또 풀어서 실력을 쌓는 학생들에게는 단순히 풀어낸 문제의 양이 수학 실력을 결정짓는 것이 아님을, 효율적인 수학 공부법이 있음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열심히 풀긴 하지만 매번 모르는 문제에 발목 잡혀 스스로 생각하기를 포기하여 결국 수포자의 길로 가는 학생들에게는 ‘수학은 어렵지 않고 내가 충분히 할 수 있는 것, 재미있는 것’임을 알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강의 중심의 수업방식을 거꾸로 뒤집었습니다. 개념 학습부터 문제 풀이까지 학생 스스로 설명하는 공부법은 학생에게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메타인지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선생님에게 코칭 받아 매우 효율적인 수학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플립학습의 효과 및 학생들의 반응
플립 학습은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공부입니다. 학생들이 공부한 개념을 자신의 언어로 설명하고, 개념을 문제에 다양하게 적용하며 해결해 갑니다. 오답 문제는 원인 분석과 올바른 풀이 과정을 학생이 설명하는 영상을 찍어 선생님에게 피드백을 받습니다. 능동적인 학습 방식이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벽은 낮아지고 점차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설명하는 훈련은 논리적인 언어를 쓰는 능력을 발달시켜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됩니다. 공부하면 할수록 학생은 자기효능감을 느끼게 되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올라갑니다.
3. 플립학습 도입의 어려움 및 극복 과정
지금은 플립 러닝과 메타인지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지만, 처음부터 그렇지는 않았다. 도입 초창기에 많은 학부모님들이 이 교육법에 대한 의문과 우려를 표했다. “효과는 있을 것 같은데, 과연 우리 아이가 직접 설명할 수 있을까요?” “그렇게 해서 진도는 나갈 수 있을까요? 다른 친구들은 벌써 고등수학 한번 돌리고 두 번째 한다는데, 우리 애만 너무 느리게 가는 거 아닌가요?” 이에 대해, 우선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했다.
원래 설명을 잘 하는 학생에게 설명하는 학습법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설명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학습 속도가 느릴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설명하면서 올바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상태가 되면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게 됩니다. 최상위권 학생들은 이미 설명하는 공부법으로 하고 있는데, 저희는 모든 학생들이 그들과 같이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방향으로 지도합니다. 학생 개별 맞춤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시각화하여 변화하는 모습을 학부모님에게 투명하게 공유하였습니다. 그렇게 서서히 학부모님들의 이해와 신뢰를 얻었습니다.
4. 학원의 변화와 성장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학교, 학원 등에서의 온라인 수업은 보편화되었다. 플립플러스수학도 여기에 발맞추어 온라인 수업을 적극 도입했고, 개념학습부터 오답노트까지 모두 영상으로 기록하고 선생님의 피드백을 영상에 대한 댓글로 기록하여 모든 학습과정을 시각화시켰다. 이 모든 과정이 과제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원에 오기 전에 수업은 이미 시작된 것이다. 학원에서의 수업 시간에는 각각의 학생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채워줄 수 있어서 진정한 개별 맞춤 수업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변화와 도전을 통해 플립플러스수학 교습소는 교육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5. 플립플러스수학 교습소의 미래 비전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이 선생님이 되는 것’이다. 학생은 수학 수업의 방청객이 아니라 주인공이고, 학원은 학생들이 수학을 가지고 노는 무대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모든 학습은 학생으로부터 시작하여 학생이 완성해야 된다.’라는 신념으로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자세히 분석하고 관찰하며, 그에 맞는 교습법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학원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교육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도구의 도입도 적극적으로 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타 학원의 많은 강사들과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학원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