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광주시 연세수학원 안동호 대표 “모든 아이에게 맞추어진 개별 커리큘럼으로”

김창유 | 기사입력 2024/04/25 [15:36]

경기 광주시 연세수학원 안동호 대표 “모든 아이에게 맞추어진 개별 커리큘럼으로”

김창유 | 입력 : 2024/04/25 [15:36]

 

어렸을 때부터 수학을 학습하고 배우며 많은 학생들이 수학이 어렵다며 못하겠다고 하는 학생들이 늘며 수포자라는 말도 생겼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수학은 추상적인 개념이 많고, 복잡한 계산과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학을 어렵지 않게 하려면, 먼저 기본 개념과 원리를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수학을 더 쉽게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연세수학원 안동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연세수학원 안동호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고등학교 때 친구들에게 수학을 알려 주면서 가르치는 일의 희열과 기쁨을 느꼈습니다.

졸업 후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최고의 스타강사 연구실에서 차근차근 배웠습니다.

교재 집필과 강의 커리큘럼과 학생 상담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사교육으로 뛰어들며 나의 수학 실력을 뽐내는 것이 아닌 학생 한 명 한 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지식만 가르치는 강사가 아닌 수학 멘토로써 아이가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재미를 느끼게 만들고 싶어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 , 고 공통으로 모든 아이들에게 일률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레벨테스트 후 아이에게 맞는 교재 선택이 가능하며 매일매일 문제은행으로 아이들의 수학 실력을 진단하면서 진도를 나갑니다. 만약 아이가 일정 점수 이하로 성취도를 보인다면 재시험과 보강을 통해서 아이들 약점이 노출되지 않을 정도까지 반복시켜서 실력을 올립니다.

 

우리 학원의 장점 중 또 하나는 저학년 아이와 수학적 습관이 필요한 아이들은 주 5회반, 고학년 아이들 중 사고력 문제를 필요로 하는 아이는 주 2회반이 선택 가능합니다.

또한 초등은 5명 정원으로 최고의 학습 효율을 내기 위해서 정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고등 또한 아이에게 맞는 최적의 시간표를 구성해서 요일과 시간선택이 자유롭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정기적 시험으로 철저한 관리를 합니다. 초등은 1학기 월말고사 중간 기말고사를 통해서 4번의 시상과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수학학원과 친해진다면 분명 수학을 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숙제 스티커 50회 칭찬 스티커 50회마다 뽑기 이벤트로 진행합니다.

 

개념과 숙제의 완벽한 관리를 합니다. 중등부와 고등부는 담임 선생님과 체킹 선생님을 분리해서 담임 선생님은 진도 위주의 개념 수업을 진행하며 체킹 선생님은 복습 확인 테스트 위주로 관리를 합니다. 한 아이에게 두 명의 선생님이 배정되어 아이들의 약점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줍니다.

 

주말 보충 시스템이 있습니다. 정규반 진도를 못 따라가거나 학업능력이 뒤떨어진 아이들은 주말에 보충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확인 테스트에 대한 2차 오답정리와 개념 연습 학습지로 뒤처진 아이들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 연세수학원 수업 모습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3부터 수학을 가르친 친구들인데 학원을 그만두면서 연락이 안 되다가 고3 입시를 치르고 먼저 연락이 왔는데 수많은 선생님들 중 나를 기억해 준 제자들이 너무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 선생님이 도움을 많이 받아서 자기가 수학을 포기하지 않았다고 말해 줄 때 그 한 마디가 머릿속에서 잊히지 않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모든 아이들에게는 수학적 재능이 있고 숨겨진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시험 한 번으로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로 구분해서 수포자를 만드는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원에서는 모든 아이에게 맞추어진 개별 커리큘럼으로 수학을 잘 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수학뿐만 아니라 국어 영어도 맞춤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해서 확장할 계획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부모님들은 자기 아이에 대한 수학 실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가정에서 최상위 문제집을 했더라도 아이의 실력은 터무니없이 낮은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수학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현재 아이의 실력을 전문가가 꼼꼼하게 점검 후 느리더라도 아이가 취약한 부분을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가령 고1이 중1 수학을 모르는 경우라도 중1 수학의 기본 개념을 잡고 나가야 합니다. 물론 중등 전 과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고등수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라면 고등부에 필요한 중등 핵심 개념을 알 것입니다. 그래서 중,고 수학 학원은 강사진의 스펙트럼이 중요합니다. 저희 학원은 명문대 수학전공자 및 이공계 출신으로 중, 고등 모두 지도 가능한 선생님들로 구성되어 학생 및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