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는 세무와 관련된 복잡한 법규와 절차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세금 신고 및 납부, 기업의 세무 분석, 세무 관련 법률문제 해결 등 다양한 세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무사는 개인의 세금 신고 및 납부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법적 문제를 예방하고, 기업의 세무 분석과 세무 관련 법률문제 해결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영유세무회계 방효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세무회계 사무실은 기본적으로 세무기장을 주된 업무로 합니다. 세무기장이란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돈의 흐름을 세법에 따른 회계장부 형태로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각종 세금신고의 기초가 되어 합리적인 세금 관리와 절세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세무사로서 사업자분들의 세금관리를 해드리는 것이 성격과 맞아 사무실을 설립·운영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세무사무실의 주요 업무는 크게 4가지(장부기장 업무, 재산세제 업무, 경정청구 업무, 컨설팅 업무)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장부기장 업무에 중점을 두어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부기장 업무는 개인·법인 사업자분들의 각종 세금 신고(원천세,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등)를 관리하는 것이며, 4대보험과 관련한 부가적인 서비스(직원 입·퇴사 신고, 보수총액 신고 등)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무엇보다 세무사도 기장 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점입니다. 과거부터 세무사무실은 직원에게 기장 관리를 떠넘기고 대표 세무사 본인은 거래처 관리에 소홀히 한다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관리 소홀에 따른 손해는 결국 대표님들이 지게 되는 셈인데요. 저희는 이런 부분을 없애고자 담당 직원에게 거래처 업무를 전적으로 할당하는 행위를 지양하고 담당 직원과 세무사인 제가 함께 꼼꼼히 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과거 과다하게 세금 신고·납부된 내역을 올바르게 정정하는 것을 ‘경정청구’라 하는데, 이 경정청구를 통해 거래처 대표님, 사장님께 적게는 수백, 많게는 수억 원 대의 환급을 시켜드린 경험이 있습니다. 이미 납부했던 세금이 일부분 다시 돌아온다면 어느 누가 기뻐하지 않겠습니까? 경정청구 업무로 대표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린 기억이 세무사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던 일입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세무사무실 개업 후 지금까지 거래처분들께 꼼꼼한 세무기장 서비스를 제공해왔다고 자부합니다. 기존 거래처 분들 외에 앞으로 저희를 찾아주실 사장님들께도 꼼꼼하게 신경 써드려서 덜 낼 세금 더 내지 않도록 관리해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세금은 이미 우리 일상 속 많은 곳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적어도 나와 관련된 세금이 무엇이 있고 어떻게 계산되는지, 만약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등 세금에 대해 최소한의 관심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상속세와 같은 큰 세금 신고를 앞두고 있다면 셀프 신고보다는 세무대리인을 꼭 선임하여 업무를 보시길 당부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