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은 사람이 살아가며 평생을 안고 가야 하는 문제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세금이라는 주제에 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세법은 경제 상황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납세자 개개인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그 적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세법 법문은 다양한 상황에 대해 고려한 수많은 예외 조항들이 얽히고설켜있기 때문에 이를 전문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해석하기 어렵다. 그래서 사람들은 전문 세무사를 찾아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하여 이청호세무사사무소 이청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좀 더 많은 분들께 복잡하고 어려운 세금이라는 주제를 조금 쉽게 풀어 설명해 드리며 나아가 경제적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고자 제 개인적인 사무실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귀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사무실에선 직장인, 프리랜서 및 사업자분들을 위한 세무자문 서비스와 기장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무자문의 경우 양도/상속/증여를 포함한 재산 관련 분야와 사업 경영 분야 전반에 걸쳐 제공해 드립니다.
더하여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업자분들을 위해 대표님의 개인적인 상황 및 업종에 가장 유리한 사업자등록부터 초기 사업 운영에서 발생하는 세금에 관한 컨설팅까지 도와드리는 ‘스타트컨설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시간 상담이 어려운 직장인 분들은 퇴근시간 및 주말에도 예약을 통해서 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사무실은 기장업무보다는 세무자문 업무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이에 기장업무는 제가 컨트롤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기장업무는 제가 직접 검토하고 확인하며 처리하고 있습니다.
세무사가 업체의 기장을 직접 처리할 경우 개정된 세법의 반영이나 새로운 거래의 발생 등과 관련해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사업주분께 절세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을 먼저 제시해 드릴 수 있습니다. 많은 세무 관련 사무실들이 기장업무를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규모가 큰 사무실들은 세무사가 업체 하나하나 검토하며 처리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하기 때문에 직원분들이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원분들은 상대적으로 세무사와 비교해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 기장 업무 중 새롭게 개정된 법문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거래처와의 거래가 발생할 경우 수익 비용 인식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한 손해는 고스란히 사업주분이 지게 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상담 후 의뢰인분께서 크게 만족하실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세금 문제로 이것저것 고민도 많고 질문도 많던 의뢰인분들이 상담 후 웃으면서 만족하시는 모습을 보면 세무사로서 큰 보람이 느껴지고 스스로에 대한 뿌듯함이 듭니다.
또한 이런 보람과 뿌듯함이 일하는데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항상 의뢰인분께 만족스러운 상담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 계속해서 개정되는 세법을 늘 숙지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경제 상황을 매일 공부하며 지식의 질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양적인 성장에 매몰되지 않고 저를 믿고 맡겨주시는 대표님 한 분 한 분께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대표님들이 사업을 영위하며 항상 최선의 선택만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사업의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표님의 성장을 토대로 함께 성장해 나가며 신뢰할 수 있는 세무사이자 진정한 의미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좋은 세무사는 필요한 때 연락이 잘 되며 업무적인 대화가 잘 통하고 나아가 대표님께 필요한 정보를 먼저 제공해 줄 수 있는 세무사라고 생각합니다.
세무사를 찾으실 때 단순히 규모와 광고를 기준으로 고르지 마시고 상담을 통해 대화를 나누어 본 이후 정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동일한 지식을 갖고 있더라도 그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은 모든 세무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면을 통한 상담이 가장 좋겠지만 여의치 않다면 유선을 통한 상담도 괜찮습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 거의 모든 업무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 지역에 국한해 세무사를 찾으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하고자 하는 세무사가 대표님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며 업무적인 대화가 잘 통하는지입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