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수원시 매산양조장 김윤환 대표 “전통주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정세마 | 기사입력 2024/05/03 [20:24]

경기 수원시 매산양조장 김윤환 대표 “전통주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정세마 | 입력 : 2024/05/03 [20:24]

 

전통주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통과 문화를 대표하는 술로 여겨지고 있다. 사람들은 전통주를 통해 한국의 역사와 전통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통주는 한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되며, 각각의 지역마다 독특한 맛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사람들이 전통주를 통해 한국의 다양한 지역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전통주는 주로 천연 재료와 자연 발효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술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하여 매산양조장 김윤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매산양조장 김윤환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매산양조장은 1958년 수원에서 최초로 설립되었지만 1970년대 정부의 양조장 통폐합 정책에 의해 수원 합동양조로 통합되며 사라졌습니다. 이후 2000년대에는 막걸리 소비량의 감소로 수원 합동양조마저 폐업의 길을 걸었습니다.

 

매산양조장 초대 대표의 증손자인 현 대표는 2023년 매산양조장을 재설립했습니다. 수원의 전통주 역사를 계승하고 전통주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매산양조장을 설립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202310월 출시한 첫 제품인 나각망월은 프리미엄 무감미료 탁주입니다.

나각망월은 수원 8경 중 제2경으로 수원 화성 동북공심돈 위로 떠오르는 보름달을 의미합니다. 보름달의 이미지를 시각적미각적으로 표현한 술입니다단맛과 신맛의 밸런스, 풍부한 질감, 부드러운 목 넘김이 특징입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매산양조장은 수원 사람이, 수원에서, 수원 쌀로라는 슬로건을 걸고 전개하는 로컬 브랜드입니다. 수원의 지역 문화유산인 수원 8을 주제로 제품을 기획하고 수원의 유일한 쌀 품종인 정다미를 제품에 사용합니다. 또한 수원의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며 지역 술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매산양조장은 전통주에 관심 있는 분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막걸리 빚기 클래스 및 전통주 시음회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참가자들이 전통주를 진심으로 즐기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수원 8경 시리즈8개 제품을 완성하여 수원을 대표하는 전통주 양조장으로 인정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양조장을 더 넓은 곳으로 이전하고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선정되어 다양한 클래스 및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전통주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특징을 지닌 술입니다. 매산양조장은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는 전통주 콘텐츠를 준비하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