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고양시 더노츠 마크라메 황지선 대표 “마크라메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고파”

류혜경 | 기사입력 2024/05/12 [17:43]

경기 고양시 더노츠 마크라메 황지선 대표 “마크라메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고파”

류혜경 | 입력 : 2024/05/12 [17:43]

 

마크라메는 끈이나 로프를 사용하여 다양한 공예품을 만드는 공예이다. 이 공예는 고대 페르시아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다. 마크라메는 끈을 매듭짓는 기술을 사용하여 벽걸이, 가방, 커튼, 행거 등 다양한 장식품을 만들 수 있다. 마크라메는 쉽고 재미있는 공예 중 하나이며, 끈과 매듭만 있으면 어디서든 만들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더노츠 마크라메 황지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더노츠 마크라메 황지선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렸을 때부터 손으로 만지작거리는 걸 좋아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마크라메 공예를 접하게 됐습니다. 한두 개 취미로 만들다 보니 너무 매력적인 공예라고 느껴서 마크라메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협회를 찾아보고 마크라메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마크라메는 배울수록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재미있고 작품의 세계가 무궁무진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주위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공예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공방을 차려서 많이 알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생각이 지금의 더노츠 마크라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마크라메는 특별한 도구 없이 오직 손과 끈을 사용한 매듭공예입니다.

도구를 많이 사용하는 다른 공예들과는 다르게 손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 공예이다 보니 시작이 쉽고 배우기도 쉽습니다. 보통 1~2시간 안에 작품 1개를 완성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성취감과 만족도, 자존감을 많이 올릴 수 있는 공예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실생활에 많이 사용하는 매듭 가방이나 텀블러 백, 화분 걸이, 벽 장식품 등등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거기다 다양한 부자재를 사용하면 더욱 풍성한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매듭을 배우면 여러 가지 작품에 응용해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배우시면 꾸준히 혼자서도 작품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더노츠 마크라메는 IASMM, KMMA 두 군데의 협회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두 협회의 다양한 매력과 장점을 살려 더노츠만의 색깔을 만들어가며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노츠 마크라메 공방에 오시면 여러 작품들을 구경하실 수 있고, 다양한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어 원 데이 클래스, 취미반, 자격증반, 가방반 등 여러 클래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더노츠 마크라메에서는 최근에 유행하는 모루 플라워 클래스도 운영 중입니다. 모루 플라워 공예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 마크라메와 함께 모루 플라워 자격증반도 수강 가능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마크라메 가방 만드는 수업이 있었습니다. 손재주가 너무 없어서 클래스를 신청할지 완성된 제품을 사 갈지 망설이시던 수강생분이 계셨는데, 제가 옆에서 가르쳐 드릴 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도전해 보시라는 한마디에 가방 클래스를 도전하셨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느리게 한 매듭 한 매듭 만드셨는데, 어느 순간 저랑 수다도 떨고 손도 빨라지셔서 너무 예쁘게 가방을 완성하셨습니다.

가방을 보며 수강생분께서 너무 뿌듯해하고 만족스러워하셨고, 예쁘다며 거울을 보고 계속 사진을 찍으셨어요. 그 모습을 보며 가르쳐드린 저도 너무 보람되고 뿌듯한 순간이었어요.

 

이렇게 작품을 만들고 만족해하시고, 성취감을 느끼시는 수강생분들을 보면서 공방 일을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 더노츠 마크라메 수업 모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마크라메 공예가 아직은 공예 중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공예에 비해 마크라메 공방 수가 적은 것도 있고, 생소한 이름 때문에 접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크라메를 조금 더 쉽고 편하게 배워보실 수 있도록 다양한 작품을 준비해서 많은 분들이 마크라메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게 제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공방을 창업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나에게 어떤 공예가 맞는지 우선 다양하게 경험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고 저는 늘 얘기합니다. 다양하게 경험해 보고 마크라메의 매력에 빠지게 되신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찾아와 주세요창업 준비부터 현재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들, 함께 공유하고 상담해 드리겠습니다저도 맨땅에 헤딩하듯 하나하나 경험으로 느끼고 좌절하고 일어섰기 때문에 많은 부분 도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혼자서는 공예인의 길을 오래 갈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함께 같은 길을 걸어가는 친구가 되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