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수원시 장안구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 박윤민 대표 "바람직한 성장과 행복한 아이가 될 수 있도록"

박현경 | 기사입력 2024/05/14 [13:41]

수원시 장안구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 박윤민 대표 "바람직한 성장과 행복한 아이가 될 수 있도록"

박현경 | 입력 : 2024/05/14 [13:41]

 

언어·심리센터는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 학습 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과 같은 언어 및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곳이다. 이러한 센터는 아이들의 언어적인 소양을 향상시키고,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며,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언어 치료사, 심리학자, 교육 전문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협력하여 아이들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해 준다. 이러한 아이들을 위한 언어·심리센터가 중요한 이유는, 아이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전문적인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더 나은 삶의 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박윤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수원시 장안구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 로고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하루하루가 자람의 연속입니다. 세상의 모든 생명체가 성장의 속도가 다르듯 아이들도 저마다 자기가 가진 성장의 속도로 자랍니다. 그중 어떤 아이들은 여느 아이들보다 조금 더 천천히’, ‘조금 더 더디게자랍니다. 또래보다 느리다’, ‘더디다’, ‘다르다라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게 하는지, 20년 임상장면에서 많은 부모님들과 함께하다 보니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을 생각하면, 저 또한 또래 아이들보다 느리고 더뎠던 것 같습니다. 그런 제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육아와 대학원 공부, 그리고 일까지 병행하게 됐습니다. 동시에 여러 가지를 하면서도 유능감과 행복을 느끼며 끝까지 할 수 있었던 건, 항상 저를 믿어주고 할 수 있다고 응원해 주는 가족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시간 속에서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력 있는 전문가들이 누구보다 공감해 주고 믿어주며 함께한다면, 때론 느리고 더딘 자람이라도 행복할 수 있으며, 결국 아동 청소년이 가진 능력을 발휘하는 순간이 올 것이란 것을요.

그래서 실력 있으면서도 마음이 따뜻한 선생님들과 *온 마을이 되어 아동·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함께 하는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아프리카 속담 중, ‘아이 한 명을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뜻에서 온 마을이 된다는 표현.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에서는 검사 프로그램과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정밀한 진료와 진단이 필요한 아동·청소년들을 위해서 수원해맑은정신건강의학과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검사 프로그램으로는 발달검사, 언어 검사, 심리검사(놀이 심리검사, 미술 심리검사), 성격 및 기질 검사와 부모 양육태도 검사, 지능검사, 기초학습능력 검사가 있습니다.

언어치료를 통해서는, 언어치료 전문가가 말과 언어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및 성인들을 공식적인 검사를 통해 평가·진단하고, 각 개인별 특성에 맞는 치료를 실시해 의사소통을 향상시킵니다.

 

치료 프로그램으로는 언어치료, 놀이 심리치료, 미술 심리치료, 인지학습치료, 사회성 그룹치료가 있습니다.

놀이 심리치료에서는, 놀이치료 전문가와 아동이 치료적 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사용하여 아동이 직면한 발달 및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여 최적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도록 합니다.

미술 심리치료에서는, 미술치료 전문가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하면서, 표현하기 힘든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면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건강한 성격, 정서발달을 하게 합니다. 발달연령에 맞는 미술 활동은 인지 기능 향상을 촉진합니다.

인지학습치료를 통해서는, 인지학습 전문가가 아동의 학습에 필요한 내적·외적 요소들을 평가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을 개선하고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학습능력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그룹치료는,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 또래들과 체계적이고 재미있는 활동들을 같이 하면서,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고 사회성과 또래관계 기술들을 향상시켜 나갑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는 석사 이상의 자격과 풍부한 임상경력을 가진, 각 영역 최고의 전문가들이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치료를 제공하는 전문치료기관입니다. 이러한 전문성은 다양한 협력 사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치료사 간의 협력도 활발하게 하여 치료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학병원 지역 언어치료센터 연계사업에 참여 중이며, 한국언어재활사협회가 언어치료 모범기관으로 인정하는 착한 언어치료실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루터대학교 언어치료학과와 MOU를 체결하였으며, 2024수원시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꿈이든카드 서비스 지원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 내부 모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습니다.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는 아동·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과 행복한 발달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함께하는 마을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어려움을 겪는 부모님들과 아동·청소년들이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에서 답을 얻고 행복과 기쁨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고민되시는 것이 있나요? 망설이지 마시고 수원아이언어심리센터의 문을 두드리세요!

 

그러면 수원언어심리센터가 함께 고민하고, 힘이 되어 드릴뿐 아니라,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행복과 기쁨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