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부산시] 제52회 성년의 날 기념 「전통 성년례」 개최

함제우 | 기사입력 2024/05/17 [09:42]

[부산시] 제52회 성년의 날 기념 「전통 성년례」 개최

함제우 | 입력 : 2024/05/17 [09:42]

 

부산시 여성문화회관(이하 회관)은 제52회 성년의 날을 맞이해 오는 5월 20일 오후 2시 회관 2층 대강당에서 「전통 성년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이제 막 성년이 된 젊은이들이 성인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어엿한 사회인이 되는 것을 축하하며, 성년자들에게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는 건강한 성년 문화 정신을 심어주고자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에 개최하고 있다.

 

행사는 ▲기념식 ▲성년의식(전통 성년례 재현) ▲식후 행사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 20세가 되는 남녀 성년자 22명은 이날 전통 관례 복장을 갖추고 성년례의 의미, 한복 입는 법, 절하는 법 등 예절교육을 받는다.

 

성년의식에서는 ▲큰손님과 성년자 간 인사를 나누는 상견례 ▲성년자에게 세 가지 축사를 하는 삼가례 ▲갓을 씌우고 비녀를 꽂는 의식인 관례와 계례 ▲성년자에게 성년이 됨을 선언하는 성년선서와 성년선언 ▲성년자에게 교훈을 전달하는 수훈례 등의 순서로 전통 성년례를 현대에 맞게 재현할 예정이다.

 

식후 행사로는 전통예술 문화의 장을 보여줄 여성문화회관 예술봉사단의 민요판소리, 가야금 공연이 마련돼 있으며, 당일 부대행사로 낮 12시 30분 2층 로비에서 방문객(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한 가배차(커피) 제공 시음회와 사진 촬영 구역(포토존)을 별도로 운영한다.

 

변선희 시 여성문화회관장은 “올해 성년이 되신 분들을 축하하는 뜻깊은 행사를 진행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행사가 우리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관심 있는 시민분들이 많이 참여하셔서 성년자들의 새로운 시작을 함께 축하해주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성문화회관 누리집(www.busan.go.kr/wcc)을 참고하거나 전화(☎ 051-320-834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