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울산시] 올바른 보조금 집행, 되짚어 드립니다

정인우 | 기사입력 2024/05/23 [10:27]

[울산시] 올바른 보조금 집행, 되짚어 드립니다

정인우 | 입력 : 2024/05/23 [10:27]

울산시는 5월 23일과 24일 양일간 오후 2시 본관 2층 대강당에서 공공기관, 민간단체 보조사업자와 구군을 포함한 공무원 등 700여 명을 대상으로 ‘지방보조금 감사사례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감시 사각지대 점검·개선 이행’을 위한 신규 시책의 일환으로, 감사 지적 사항의 유사·동일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실시된다.

 

교육은 보조사업 관련 법령 이해를 위해, 최근 3년 동안 감사 때마다 자주 지적되는 34개의 보조금 감사사례를 접목시켜 진행된다.

 

특히 실무에 실질적인 이해가 되도록 예산부서와 감사부서가 합동으로 진행해 교육효과를 더 높인다는 계획이다.

 

김영성 울산시 감사관은 “이번 교육을 통해 보조금이 목적대로 집행되어 절차적 정당성을 높여 낭비 요인을 차단하고 부정수급을 통한 재정 누수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지방보조금 운영의 투명성·책임성 제고 및 지속적인 지방보조금 관리체계 개선을 위해 보조금 부정수급 예방 및 근절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울산시는 보조금, 위탁사무, 복지 분야 등에 대한 선제적인 감사 활동을 통해 부적정하게 집행된 보조금 5,500만 원을 회수 조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