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청주시] 청주금빛도서관, 공모사업 선정 4관왕 쾌거

- 한국도서관협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공모사업 선정 -

류혜경 | 기사입력 2024/05/28 [10:19]

[청주시] 청주금빛도서관, 공모사업 선정 4관왕 쾌거

- 한국도서관협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공모사업 선정 -

류혜경 | 입력 : 2024/05/28 [10:19]

 

청주금빛도서관은 2024년 도서관 분야 전국 공모사업에서 4개 분야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선정 사업은 ▲길 위의 인문학 ▲응답하라! 꿈꾸는 대로 ▲이야기가 있는 코딩 ▲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 4개 사업이다.

 

‘길 위의 인문학’은 인문학 가치 확산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사)한국도서관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사업이다. 금빛도서관은 사업비 1,000만원을 지원받아 8월부터 10월까지 인문학 강연 및 탐방을 운영할 예정이다.

 

‘응답하라! 꿈꾸는 대로’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관해 독서기반 중학생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전국 4개소 중 충북도 내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의미가 크다. 금빛도서관은 여름방학인 7월 중 청소년 진로독서 캠프를 1회 운영할 계획이다.

 

‘이야기가 있는 코딩’은 국립어린이청소년이 주관해 초등생 대상으로 그림책과 소프트웨어가 융합된 독서 코딩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금빛도서관은 국비 122만원을 지원받아 6월 중 독서-코딩 연계 프로그램을 4차시 운영한다.

 

‘장애인 독서문화교육 프로그램’은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장애인 독서문화진흥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금빛도서관은 2년 연속 선정됐다.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협력해 6월부터 8월까지 발달장애 아이들을 위한 천문학 특강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 외 보조금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기관협력 연계프로그램도 추진해 ▲청주시평생학습관 청주시민대학 ▲청주시공동육아지원센터 영유아부모교육 ▲풀꿈환경재단 환경교육프로그램 등 많은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금빛도서관 관계자는 “금번 공모사업을 통해 초등학생부터 청소년, 성인부터 취약계층에 이르기까지 시민들의 자기계발을 지원하고 독서문화 욕구를 충족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공모사업에 적극 도전해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