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평택시 터닝페인트 정다미 대표 “즐거움과 다양성을 통한 미술 수업”

이윤지 | 기사입력 2024/05/31 [14:50]

경기 평택시 터닝페인트 정다미 대표 “즐거움과 다양성을 통한 미술 수업”

이윤지 | 입력 : 2024/05/31 [14:50]

 

성인들은 무언가를 배우고 싶은 욕구와 자기 능력을 향상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미술을 취미로 배우면 다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을 그리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그림을 그리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다. 그림을 그리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터닝페인트 정다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10여 년 이상 그림을 직접 그리고 가르치면서 느꼈던 내면의 성장이나 성취감이 매우 큰데 이런 경험을 그림과 거리가 멀었던 많은 성인분께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사실 요즘 자라는 아이들은 배울 기회도 많고 더 다양한 재료들도 그림을 경험하는데 아무래도 성인들에게는 그런 공간이나 기회가 적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들만큼이나 성인들에게 그림을 그리면서 말이나 글 외에 새로운 표현 방법을 경험하는 건 살아가면서 너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진 미술 노하우를 공유하고 성인분들도 부담 없이 미술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터닝페인트를 설립하게 됐습니다그림이 제 인생에 터닝포인트가 되었던 것처럼 방문하시는 모든 분께도 하루의 터닝포인트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터닝페인트라고 지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터닝페인트는 소묘, 아크릴화, 유화, 드로잉, 오일 파스텔 등 다양한 미술 재료를 경험하고 공유하는 성인 전문 취미 화실입니다. 아무래도 그림으로 여가 시간을 보내고 즐기기 위해서 오신 분들이다 보니 재미없고 형식적인 수업이 아닌 강사인 저와의 소통을 활발히 하며 수강생 본인만의 미적 감각을 찾는 걸 집중해서 수업하고 있습니다.

 

미술에는 정답이 없고 길이 다양하다 보니 한 분이라도 그리는 행위 자체를 즐기고 다양한 경험을 시도하시는 게 하는 것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 터닝페인트 수업 모습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20대부터 60대까지 수강생분마다 성향이나 연령대가 다양하다 보니 개별 기초 수업과 대화를 바탕으로 1:1 커리큘럼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분이 원하는 자료로 하는 게 편한 방법이기도 하겠지만 수강생분들보다 그림을 더 오래 봐오고 가르쳐 온 사람으로서 그분과 더 잘 맞고 잘 완성하실 수 있는 주제를 추천해 드립니다미술 재료를 제공해 드리니 다양한 재료도 경험하고 나와 맞는 재료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훨씬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으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월 셋째 주 금, 토 저녁에는 와인을 마시며 그림을 그리는 오마주 페인팅 나잇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매월 화가나 기법이 달라지고 대해 알아보고 명화를 오마주 하는 시간으로 5-10분 정도 화가의 대표작이나 주요 기법을 도슨트 해드리며 해당 화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다양한 직종과 연령대의 분들과 원 데이로 미술 교양을 쌓으실 수 있는 자체 기획한 실험적인 수업이라서 만족도가 높은 수업 중 하나입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마주 페인팅 나잇(와인과 페인팅 클래스)은 수익성이 없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기를 얻어 삼성전자 기업 강의로 이어진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군산이나 동탄과 같은 먼 거리에서도 찾아와 주셔서 뿌듯한 마음이 큽니다.

 

 

▲ 터닝페인트 내부 전경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수강생 작품 전시회를 개최하여 수강생들의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이는 것입니다. , 그림 키트를 및 온라인 클래스를 개설하여 더 많은 사람이 미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