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영어는 글로벌 의사소통의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영어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단순한 문법과 어휘 학습만으로는 진정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어렵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독서를 통한 영어 학습법이다. 독서는 단순히 글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문해력 향상과 영어 실력 증진에 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독서 기반 학습법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히고, 더 나아가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곳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은평구 응암동 ‘MJ영어책통클럽’ 박민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글로벌 세상에서 영어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영어를 배우기 이전에, 모국어인 한글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이나 패드에 노출되어 책의 즐거움보다는 짧은 영상에 재미를 느끼는 아이들 대부분은, 독서량이 현저히 적습니다. 설사 책을 읽는다 하더라도, 대충 읽어서 내용 파악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도 많아, 제대로 된 한글 독서를 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문해력이 부족하게 되고, 이에 모국어인 국어도 어렵다고 느끼며, 더불어 영어도 모두 어렵다고 느낍니다. 이에 ‘MJ영어책통클럽’은 올바른 책 읽기 기술을 익히고, 논리적 글쓰기 훈련을 진행하여, 이를 통해 문해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사회에서 필수인 영어를 소리로 체화시켜,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교육을 통해 글로벌 리더를 키우고자 합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한글 독서 훈련 ‘책통클럽’과 영어를 같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책통클럽’은 ‘3잘 독서(잘 읽고, 잘 찾고, 잘 쓰고)’를 지향하고, 정독법 독서기술로 책 읽기 능력을 극대화시키며, 과학적인 사실적 이해 능력과 사고력 향상을 위한 탐구 도서를 통해 문해력을 향상시킵니다. 다음 단계로, 심층 독서 과정을 통해 보다 깊은 이해와, 보다 깊은 사유를 통해 통찰적 사고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공필왕’에서 국어, 사회, 과학, 역사와 같은 교과목들도 메타인지 학습법과 코넬노트 방식을 도입하여, 교과학습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어는 모국어 습득 방식으로 영어를 접하게 되며, 원어민 발성과 발음을 정확한 소리의 기준을 갖고 체화해서 습득하므로 영어를 읽고 말하기가 수월하고, 영어 어순 체화를 집중 훈련함으로써 통·번역까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는 책 읽는 즐거움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한 달에 한 번 “몰입독서 데이”를 만들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스스로 정한 후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친구들과 차분하게 책을 읽는 날입니다. 60분 동안 책 읽기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책 읽는 것을 즐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1년에 2번, 봄/가을에 ‘MJ영어책통클럽’ 백일장을 열어서 상상력을 펼쳐서 창작의 즐거움까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어는 1년에 한 번씩 show&tell을 통해서 부모님께 영어 말하기를 보여드리고, 공인된 영어 말하기 대회에 나가서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인정받는 기회가 주어지며, 이런 경험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독서, 글쓰기, 교과 공부, 영어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고 싶습니다. 문해력이 향상되어 국어, 영어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 과목에도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하여, 공부의 즐거움을 느끼는 ‘MJ영어책통클럽’이 1관, 2관, 3관까지 확장할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이 세상의 주인공인 우리 아이들이 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은 모두 같은 거라 생각합니다. ‘책통클럽 성공 확언’에는 이런 글귀가 있습니다. “이웃을 위해, 사회를 위해, 나라를 위해, 인류를 위해, 무얼 해야 할지 생각하는 나는 확고한 신념과 큰 꿈을 가진 멋진 사람입니다.”
저희 ‘MJ영어책통클럽’은 우리 아이들을 홍익인간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