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반부터 서울대 음대 입시와 외국 음대 유학 준비까지, 20년 레슨 경력으로 입시에 특화됨과 동시에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이서현 바이올린
국내·외 음악 입시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 있다. 이 학원은 한국의 예술 고등학교들과 대학 입시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유학 준비는 물론 어린 학생들의 국제 학교 입시까지 전문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목표에 맞춘 맞춤형 지도를 통해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 내며 또한, 정기적인 음악회에서의 연주 기회와 콩쿠르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실전 감각을 키우고, 국제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철저한 학습 관리와 체계적인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든든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곳이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성남시 ‘이서현바이올린스튜디오’ 이서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이서현바이올린스튜디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지난 20년 동안 저는, 저희 자택 내 연습용 방이나 서초동의 연습실에서 레슨을 해 왔습니다. 그동안 완벽하게 다 방음이 된 공간들이어서 수업에는 지장이 없었지만, ‘방’이라는 한계점 때문에 몸을 움직이며 소리를 내는 수업을 할 때나 무대 연습을 할 때에는 매번 큰 장소를 대관하며 학생들의 수업을 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보다 넓은 장소에서 학생들이 편하게 소리 내고 연주할 수 있는 레슨실에 대한 열망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만들게 된 저의 스튜디오는 높은 층고로 학생들이 편하게 활을 쓸 수 있고, 연주하며 넓게 움직일 수 있으며, 그랜드 피아노와 합주를 하며 연주 연습을 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물론, 저희 학생들 또한 무대연습을 위해 또 다른 연습실이나 홀을 빌리지 않아도 되고, 이 장소에서 작은 음악회도 열 수 있다는 점 또한 제 스튜디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스튜디오라는 공간을 과감하게 제 이름으로 창업하는 것이 처음이고 그만큼 조심스러운 부분들도 많지만, 넓은 장소에서 편하게 수업을 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든다는 점이 너무 설레기도 합니다. 연습실이 두 개나 갖추어진 스튜디오가 마련되니, 학생들의 연습을 관리하기도 더욱 수월할 것 같습니다.
Q. 이서현바이올린스튜디오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취미생 반(성인 취미도 포함합니다)과 전공생 반, 입시 준비반, ABRSM 실기 준비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 학생의 경우, 취미로 배우더라도 기본적인 자세와 테크닉을 시작부터 잘 배워둔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즐길 수 있는 취미로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악기 연주는 자세를 잘 배워두는 것이 너무 중요한데요. 잘못 배우면 어린아이에게도 허리와 목의 디스크를 유발하고, 어깨의 인대가 파열되는 등의 부상을 입게 됩니다. 특히, 바이올린은 왼쪽으로 몸의 균형을 쏠리게 해서 연주하는 악기이기 때문에 좋은 자세로 악기를 잡고 연주하는 것이 너무 중요합니다. 또한, 기본 테크닉을 제대로 배우지 않고 대충 악기를 배우게 되면 실력이 기초에서 전혀 벗어날 수가 없게 됩니다. 취미로라도 아이를 가르치고 싶으신 부모님들의 마음은 ‘내 아이가 성인이 돼서도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취미’를 만들어주고 싶으신 사랑의 마음일 것입니다. 건강한 취미가 되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좋은 시작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잘 길을 잡아주셔야 합니다.
저는 지난 20년간 많은 학생들을 지도해 오면서 국내의 예중 예고들은 물론, 서울대, 연세대, 한국예종, 이화여대, 한양대, 미국 줄리어드 음악대학, 인디애나, 맨해튼, 메네스 음대, 숙대, 성신여대, 중앙대 등 많은 학생들을 대학 입시에 성공시키며 입시전문 지도강사로서 지도해 왔습니다. 많은 전공생들을 개인 레슨으로 지도해 왔고, 제가 축적한 노하우와 음악을 학생들에게 지도하고 있으며, 특히 현직 교수이자 연주자로서 활약을 하고 있는 모습에서 학생들에게 많은 귀감과 본보기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의 문제점을 분석 및 파악하고, 그것에 주력한 수업방식으로 레슨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준비해야 하는 실기시험과 입시를 여러 연주회 활동과 음악 콩쿠르를 통한 무대 경험으로 빠른 실력 향상을 성공시키며 발전하게 만드는 것이 제 수업의 최대 강점입니다.
ABRSM은 영국에서 고안한 바이올린 자격증입니다. 국제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나 미국에 일반 공부로 유학 갈 학생들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인데, 이 시험의 바이올린 실기 지도와 초견(처음 악보를 보며 연주하는 실력), 시창청음 등 실기시험과 함께 준비해야 하는 과목을 함께 준비하며 지도합니다. 영어로 보는 시험인 만큼 수업도 영어로 진행되며, 아이들이 알아야 하는 기술적인 테크닉과 영어 표현들을 함께 지도합니다.
Q. 이서현바이올린스튜디오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공인된 선생님이라는 장점이 가장 큽니다. 저의 모든 프로필은 공인이 되어 있으며, 저의 학력과 연주 경력 등 모든 사항들이 인터넷 안에서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선생님을 신뢰할 수 있다는 가장 큰 강점이 있습니다.
저는 지난 20년간의 학생 지도를 통해 축적된 철저한 학생 관리와 수업 내용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매 회 레슨의 피드백과 발전과정을 상세히 체크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선생님들이 수업 시 녹음이나 녹화를 금지하는 것에 반해, 저는 학생의 빠른 성장을 위해 녹화와 녹음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제 수업에 자신이 있다는 뜻이고, 제 수업을 학생들이 집에 돌아가서 복기하며 연습하는 것이 학생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활발하게 연주 활동을 하는 선생님이 직접 학생들을 지도해 주고 있다는 메리트가 큽니다. 서울 예술의 전당은 물론 국내외에서 활발히 연주하고 현직 음악대학의 교수진 및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제가 직접 모든 레슨을 1 대 1로 진행합니다.
또한, 박사 학위를 받으면서, 바이올린 연주뿐 아니라 음악사와 음악 화성 등 연주에 기반한 지식을 지녔습니다. 그래서 취미생들에게 실기 연주뿐 아니라 수업 시간에 해당 작품의 배경과 음악사적 지식, 악기사 등 학생이 알아야 할 음악적 배경을 함께 지도합니다. 그런 배경을 알고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더욱 바이올린에 흥미를 느끼며 더욱 열심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연주자이자 선생이지만, 두 아이의 엄마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부모님들의 자녀를 위한 사랑과 간절한 마음을 누구보다 더 잘 이해하는 점도 있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집 밖의 부모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아이들을 잘 교육하기 위해 심리학 수업들을 이수하고, 아동 행동 교정 치료 자격증을 받았습니다. 그런 과정들을 통하여 아이들을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고 교육하는 방법, 아이들을 훈육하는 방법, 아이들의 감정을 공감하면서도 아이들에게 휘둘리지 않는 심리학적 기술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런 기술들로 인해, 여러 문제 학생들이 제 수업을 통하여 행동치료의 결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저 또한 부모이다 보니, 아이들을 따뜻하게 바라볼 수밖에 없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학부모님들의 마음을 더 잘 공감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매회 수업을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아이들에게 마음을 쏟으며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이서현바이올린스튜디오를 운영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들이 바라던 학교에 입시를 성공했을 때가 가장 행복하고 보람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의 입시 지도를 하는 것은 저의 수명을 깎는 것 같을 정도로 너무나 힘든 시간들인데요. 매번 입시나 실기시험 철이 되면 저 또한 학생들 이상으로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엄청나게 받는 것 같습니다. 학생과 저, 지켜보시는 학부모님들까지 함께 최선을 다하며 힘든 시간들을 버티고 난 후 좋은 결과가 나왔을 때, 함께 울고 웃으며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입시는 학생들의 인생의 끝이 아닌 시작이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간절하게 바라던 것을 진정으로 이루는 것을 지켜보면 저 또한 지난 힘든 시간들이 다 잊히고, 학생들의 수업 준비를 하게 하는 큰 원동력이 됩니다.
Q. 이서현바이올린스튜디오의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 저의 스튜디오는 레슨실과 연습실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슨 시간 전후로 학생들이 연습실에서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제가 직접 연습 방법을 지도합니다. 학생들을 더욱 발전하도록 관리하기 위해서 완벽 방음된 연습실들을 만들었습니다. 향후에는 더 많은 연습실들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언제든 편하게 연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신뢰감 있는 선생으로 학생들을 책임지는 교육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