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서울 송파구 이글펜싱클럽 잠실본점 이효균 대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

이원재 | 기사입력 2024/06/17 [14:20]

서울 송파구 이글펜싱클럽 잠실본점 이효균 대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

이원재 | 입력 : 2024/06/17 [14:20]

 

현대 사회에서는 운동을 선택이 아닌 필수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운동은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안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며, 많은 사람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수많은 운동 중에서 펜싱은 뛰어난 운동 효과와 다양한 장점을 가진 스포츠이다. 펜싱을 배우면 체력 향상, 민첩성 향상, 반사 신경 강화, 전략적인 사고력 향상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펜싱은 존중, 공정함, 팀워크 등의 가치도 강조하는 스포츠로, 인격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글펜싱클럽 잠실본점 이효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펜싱 선수 생활을 12년 하다가, 지도자가 되어야겠다는 목표가 생겨서 펜싱장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펜싱이라는 다소 생소한 종목의 저변을 확대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 체육으로서 입지를 다지려는 의지로 펜싱장 경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7세부터 성인까지 개인 레슨, 그룹수업, 자유 게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펜싱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하루 만에 경기까지 진행하는 원 데이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글펜싱클럽 잠실본점 수업 모습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는 오랫동안 선수 생활을 하면서 엄격한 분위기에서 훈련하는 운동 환경을 바꿀 수 없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지도자가 된 후로는 선수들이 펜싱을 잘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치도록 이끌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 선수든, 동호인 선수든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교육과 훈련을 하는 것이 저희 펜싱장의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이 어른이 되면 국가대표 펜싱 선수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를 할 때, 퇴근하고 저녁에 짬을 내 운동하시는 성인 회원분들이 동호인 시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뿌듯해하실 때 등 많은 순간이 기억납니다. 4호점 개원을 앞두고 있는데 4호점 오픈 준비를 하면서 명실상부한 전통 있는 펜싱클럽으로 자리를 잡아간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생활 체육으로 펜싱을 즐기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펜싱을 비싸고 어려워 보인다혹은 생소하다는 느낌보다는, 골프나 테니스 같은 종목처럼 이제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게 된 운동으로 인식이 되었으면 합니다. 펜싱은 장소, 계절, 체급 등의 제약 없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나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떤 종목보다도 취미 생활로 적합한 종목입니다. 그리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생활 체육으로서 펜싱을 배운 경험은 체력, 집중력, 규칙을 지키는 마음가짐 등 평생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자산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이글펜싱클럽 잠실본점 내부 전경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성인이 되어 펜싱을 취미로 시작하신 회원님들 중에 펜싱으로 인생이 바뀌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펜싱장에서 만난 인연으로 결혼하신 부부도 있고, 곧 백년가약을 맺는 예비부부들도 몇 있습니다. 예전에 소극적이고 말수 없던 분이 펜싱하면서 친구들이 많아지고 인기인이 되는 모습도 보았고, 운동이라고는 해 본 적이 없던 분이 펜싱하면서 자신도 몰랐던 능력을 발견하고 전국 대회에서 우승하는 모습을 보며 지도자로서 보람을 느끼기도 하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펜싱으로 인생이 바뀔 수도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시작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