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보라, 민간위원장 심상원)는 시민모니터링단을 대상으로 19일 온라인 ZOOM을 통해「제5기(’23~’26) 안성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4년 연차별 시행계획’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 제35조에 근거해 지역주민의 사회보장증진을 위한 4개년 중장기 계획으로 매년 연차별 시행계획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의 사회보장사업 수행 과정을 관리하는 법정계획이다.
이번 시민모니터링단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안성시 사회보장정책 사업을 시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개선사항 및 아이디어를 적극 수렴하기 위해 사업참여자, 일반시민 등 8인으로 구성되어 운영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모니터링 개요 및 추진체계 ▲모니터링 방법 및 모니터링단의 역할 ▲지표 작성 요령 안내 등 모니터링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해 마련되었다.
모니터링단은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2024년 연차별시행계획 세부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여 검토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다.
안성시에서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더욱 내실 있는 계획 추진을 위해 연 3회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기존 민관 모니터링단 뿐만 아니라, 시민모니터링단이 참여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꼼꼼하게 반영하고자 한다.
심상원 공동위원장은 “지역사회보장계획은 민관협력으로 이루어지는 법정계획이다. 시민의 사회보장 만족도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사업부서에서 모니터링 위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