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김포시 스타트독서논술 진환주 대표 “학년별 맞춤형 도서 선택과 다양한 독서 활동”

이경아 | 기사입력 2024/06/27 [14:21]

경기 김포시 스타트독서논술 진환주 대표 “학년별 맞춤형 도서 선택과 다양한 독서 활동”

이경아 | 입력 : 2024/06/27 [14:21]

 

국어 공부의 핵심은 언어의 이해와 표현 능력이다. 언어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은 의사소통과 문제 해결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국어 공부를 통해 문법, 어휘, 독해, 작문 등의 기술을 향상시키면 다양한 상황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국어 학습의 각 부문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독서는 어휘력과 이해력을 높이며, 국어 학습은 문법과 작문 능력을 강화시킨다. 따라서 독서는 국어 학습의 기초가 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국어 학습은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활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필요한 도구이다.

 

이와 관련하여 스타트독서논술 진환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스타트독서논술 진환주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 초··고교 학생은 연간 종합 독서량이 감소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마트폰,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 등을 이용하는 것이 독서를 어렵게 만든 큰 요인이라고 언급하며, 이에 따라 문해력, 어휘력, 문장력 등이 현저히 떨어져 대화나 소통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독서 습관과 논리적 사고, 발표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국어 학습을 돕기 위한 학원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초등 과정은 독해력과 논리력을 향상할 시간과 커리큘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초등시기에 독서하되 정말 필요한 독서를 하도록 만드는 눈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한 보편 학습과 논리를 체득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중등 과정은 교과 개념을 암기가 아닌 지문과 교사의 쉬운 설명으로 먼저 인식하고 논리적으로 구조화하는 학습을 병행합니다. 그리고 분석 능력과 논리력을 키우며 이러한 논리력이 창의력과 융합형 인재를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므로 독서영역은 통합사회 통합과학이 선행되는 학습으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그래서 저희 학원은 독해와 이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동화, 사회, 시사, 비문학, 소설,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학원 자체에서 만든 자료집을 가지고 요약 글쓰기 훈련을 지도합니다. 폭넓은 사고와 상식 등 지식의 지평을 넓혀 가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독서 프로그램과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독서 토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프로그램은 각 학년에 맞는 그리고 학생 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택하여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하게 되며 글밥이 적은 순에서, 중간, 많은 순으로 늘려가며 읽기를 유도하고 독후감 쓰기 훈련을 단계별로 시행함으로써 생각 그물로 정리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그리고 글쓰기 훈련으로 주장하는 글, 생각하는 글, 설명하는 글, 실용 글쓰기를 학년에 맞게 연습합니다. 또한 디베이트 토론을 통해서 발표력과 다각적인 사고를 표현할 수 있으며 소극적인 친구는 적극적이고 자신감이 생기도록 유도합니다. 마지막 논리적 글쓰기로 논술 글쓰기를 진행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떠한 공부도 몇 달 안에 효과가 일어나질 않습니다. 적어도 1~2년 훈련을 반복하면서 본인의 주도적인 학습이 생겨야 학습 능력이 향상됩니다. 저희 학원에서 꾸준히 수업한 학생들이 학교 수업에서 당당히 칭찬받고 수행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때 뿌듯합니다. 그리고 언어 발달이 느리고 한글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훈련하고 토론 후 발표를 잘할 때 가장 보람이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 많은 학생이 한글을 어려워하고 어휘나 사자성어 등의 뜻을 잘 몰라서 책 읽기를 어려워합니다. 또 맞춤법이 많이 틀리고 한글 받아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잘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것과 책을 자연스럽게 접해서 성인이 되어서도 독서를 좋아하는 학생들로 성장시켜서 내용 생성 능력이 뛰어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모든 학습은 학부모와 자녀와 선생님과의 신뢰에서 시작됩니다. 학생들의 심리와 학습에 대한 관심도를 잘 파악해야 하며 학부모님과의 소통을 통해서 자녀의 학습 상태와 교육 방침에 대해서 상담할 때 오해가 생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부모님도 학원에만 의지하지 말고 자녀와의 많은 대화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언어 능력을 키워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