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영 영어학원’은 학생들의 영어 학습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개원 이후, 이 학원은 차별화된 교육 방식과 학생 중심의 맞춤형 접근으로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해영 영어학원’은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갖도록 돕고, 성적 향상을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원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등학교 학생들까지 폭넓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며, 각 학년별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다양한 어휘와 글 읽기, 기본 문장 작성을 통한 영어 감각 익히기에 중점을 두고, 중학생 시기에는 비문학 지문 해석과 문해력 향상을 목표로 한 교육을 진행한다.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심화 문법과 모의고사 대비를 통해 학생들의 성적 향상을 도모하며, 긴 문장을 빠르게 해석하는 훈련을 강화하고 있다.
‘이해영 영어학원’의 교육 철학은 단순히 성적 향상에 그치지 않는다. 학생들이 스스로 영어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학원은 학생들이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도록 유도하며, 학부모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한다.
‘이해영 영어학원’은 단순히 학업 성취를 넘어서 학생들의 인성 교육과 자기주도 학습 능력 배양에까지 신경 쓰며, 학원과 학생 간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 학원은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전했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 중구 ‘이해영 영어학원’ 이해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교육의 메카인 목동에서 초, 중, 고를 졸업하며 치열한 입시를 경험했습니다. 좋은 선생님들을 만나며 학업뿐만 아니라 인생의 멘토를 얻었고, 이러한 경험이 저도 나중에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선생님이 되겠다는 꿈을 키우게 했습니다. 대학교 3학년 때부터 중, 고등학교 입시 영어 강사를 시작하면서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강사로 일하면서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며 그들의 영어 학습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중학생이 되면서 문법은 잘 알지만 영어적 감각이 부족한 학생들, 감각은 있지만 문법이 부족한 학생들, 중학교 때는 성적이 좋았지만 고등학교에서 성적이 떨어지는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학습 과정을 분석하고, 문해력, 어휘력, 문법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교부터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문해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글의 주제를 파악하고 정리하는 연습을, 어휘력을 늘리기 위해 단어 학습을 강화했으며, 문법을 통해 긴 문장의 해석 능력을 키웠습니다.
기존 학원 시스템에서 이러한 변화를 시도하기 어려웠기에, 개인 과외를 통해 커리큘럼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과외 학생들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확신을 얻었고, 영종도에 학원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하게도 과외 학생들과 부모님들의 믿음 덕분에 학원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학생들이 영어를 통해 더 큰 꿈을 꿀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의 성장에 기여하는 선생님이 되고자 합니다. 학원의 설립 취지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학습 방법과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그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이해영영어에서는 초등 5학년까지 주 5일 수업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어휘를 익히고 많은 글을 읽으며 영어적 감각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문장부터 글을 쓰는 라이팅 훈련을 통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도록 돕고 있습니다. 매일 영어 원서를 듣고 읽으며 자신이 읽은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원서에서 나온 표현으로 문장을 써보는 연습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writing에 대한 거부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초등 3학년까지는 영어 원서를 읽고 자신만의 영어 단어장을 만들게 하는데, 한글 없이 단어와 그 단어를 나타내는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이렇게 이미지화로 기억하면 머리에 오래 남고, 단어장에 애착도 생깁니다. 초등 4학년까지는 좋은 원서를 읽게 하지만, 초등 5학년부터는 비문학 지문을 읽으며 주제와 키워드를 찾고, 자신의 방식으로 정리하는 연습을 합니다. 이를 통해 문해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며, 단어량도 늘려갑니다.
초등 6학년부터 중학생까지는 주 3회, 2시간씩 그룹 수업이 진행됩니다. 어휘량은 6080개 정도를 외워오는 숙제를 통해 꾸준히 늘려갑니다. 수업은 한 시간 문법, 한 시간 독해 수업으로 구성되며, 문법 시험과 듣기 시험도 병행합니다. 중학교 3학년이 되기 전까지 문법을 최소 45번 반복하여 기초를 탄탄히 다집니다.
독해 수업에서는 수능 유형의 지문을 읽고, 키워드 찾기, 주제문 찾기, 접속사와 대명사 찾기, 주어와 동사 찾기 등 다섯 가지를 체크하며 글을 제대로 해석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새로운 지문을 빠르게 파악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목표입니다.
고등학생이 되면 심화 문법과 모의고사 지문별 푸는 방법을 배우며, 긴 문장을 빠르게 해석하고 중요한 부분을 골라내는 skimming 훈련을 합니다. 매주 모의고사를 통해 시간 분배와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훈련도 병행합니다. 고등학생 때는 지속적으로 페이스를 유지하며 어휘량을 늘리고, 문법을 재점검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는 수업을 최대한 재미있게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각 학생의 성향에 맞춰 수업을 조정하는 편입니다. 단어 외우기와 숙제는 학생 스스로 해야 하지만, 수업 중에는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게임이나 퀴즈 형식의 문제를 통해 재미를 더하려고 합니다. 또한, 매 수업마다 어떤 이야기를 풀어낼지 고민하며,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원에서는 학생들이 즐겁게 수업을 받고, 서로 친근하게 지내는 분위기를 중요시합니다. 인스타그램에 영상을 올리는 이유는 학원을 떠올릴 때 ‘가고 싶지 않다’는 인식이 아닌, 재미있고 좋은 기억으로 남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순히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넘어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거나 방황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 따라서, 학원에서는 예의범절도 엄격하게 지키며, 재미있는 상황에서도 선을 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접근 덕분에 학생들은 무난히 사춘기를 지나며, 학부모님들께서도 학원에 대해 상담을 많이 주시기도 합니다.
저는 학원에서의 교육이 단순히 가르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은 교육과 함께 ‘관리’를 포함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부족한 학생이나 숙제를 제대로 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추가로 지도를 하며, 숙제와 관련된 책임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학생과 학부모님들 모두 힘들어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학생들이 습관이 되어 잘 따라오고, 학부모님들도 안심하고 자녀를 보내신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남궁 진 선생님과 제이미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서울로 수업을 진행하러 다니고, 동시에 과외를 맡으며 바쁜 일정을 소화하던 중, 특히 아이들의 사춘기와 관련된 문제들로 인해 심신이 지쳐 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한 학부모님께서 저를 만나러 오셔서 감사의 뜻을 전해주셨습니다. 그 학부모님은 당시 제 과외학생이었던 아이의 어머니로, “선생님 감사합니다, 빡세게 가르쳐 주세요.”라는 문구가 적힌 과일 상자를 선물로 주셨습니다.
교육이라는 직업이 돈을 받고 수행하는 일이지만, 성과를 통해 보람을 느끼는 동시에 때때로 현실적인 어려움도 겪습니다. 성적이 오를 때는 기쁨을 느끼지만, 감사의 메시지를 받는 순간에는 피로가 가시고 큰 위안을 받습니다. 특히, 그날의 감동은 제게 깊은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당시 너무 놀라서 감사의 마음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지만, 차 조수석에 과일 바구니를 두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감동과 눈물이 밀려왔습니다.
그 후, 그 학생은 고등학생이 되어 3월과 6월 모의고사에서 모두 90점 후반대의 안정적인 1등급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학부모님과 학생이 저를 신뢰하고 꾸준히 노력한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지만, 모든 학부모님들께서 저를 지지해 주시고 어려운 시기에도 큰 힘이 되어 주셨습니다. 제가 복이 많다고 생각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최근 개원한 저희 학원은 설립 초기부터 안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내년 말 2관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그 성과는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20점에서 80점으로, 중학교 3학년 학생이 40점에서 88점으로 상승하는 등 실질적인 성적 개선을 이루어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학원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학생 수의 증가보다 성과의 질을 중요시하는 학원의 철학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원의 최우선 목표는 학생들이 건강한 마음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영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성적 향상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각 학생을 소중한 존재로 여기는 것이 학원의 핵심 가치입니다.
학생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그들의 발전을 보는 것이 가장 큰 보람이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수능 영어도 영어일 뿐이고 다른 과목이 아닙니다. 너무 수능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지 마시고, 어떻게 아이들이 덜 괴리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방향성을 잡고 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매체와 수단이 너무나 많습니다. 뭐가 맞다, 뭐가 틀리다 할 수 없을 정도로 다 좋은 수단들이니, 자신의 아이와 잘 맞는 수단과 방향을 찾아보세요. 아이의 페이스에 맞춰 조절하면서, 아이가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없도록 지도하시면 더욱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