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송파구 오금동 ‘알뤼레’ 김모래 대표 "꽃과 자연의 힐링 아트"

김준혁 | 기사입력 2024/07/26 [09:50]

송파구 오금동 ‘알뤼레’ 김모래 대표 "꽃과 자연의 힐링 아트"

김준혁 | 입력 : 2024/07/26 [09:50]

 

알뤼레; Allré Fleur’는 단순히 꽃을 판매하는 매장을 넘어, 꽃과 자연을 통한 진정한 힐링의 공간을 제공한다.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현직 강사 플로리스트가 운영하는 알뤼레, 화훼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와 트렌디한 감각을 바탕으로 꽃을 예술 작품으로 탈바꿈시킨다.

 

알뤼레의 독특한 매력은 각 꽃이 가진 고유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여, 고급스럽고 우아한 무드를 담아내는 데 있다. 계절에 따라 다양한 꽃들을 활용하여 그 계절의 특성을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봄에는 프리지어, 여름에는 싱그러운 그린 소재들을 주로 사용하여 자연의 변화를 반영한다.

 

최근에는 친환경 포장에도 힘쓰고 있으며, 종이(습자지, 크라프트지, 밍크지) 포장과 재활용 가능한 망사 포장지, 마 포장지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알뤼레가 자연과 환경을 존중하며 지속 가능한 꽃 작업을 지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알뤼레는 단순히 아름다운 꽃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원예심리치유와 원예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현대인들이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내면의 평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유아부터 노년층까지 모든 연령대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꽃이 주는 감동을 깊이 경험하며 진정한 쉼과 힐링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알뤼레에서 꽃을 만나는 순간, 여러분은 단순한 아름다움을 넘어, 자연이 주는 진정한 치유의 힘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송파구 오금동 알뤼레김모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송파구 오금동 ‘알뤼레’ 조화 리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결혼과 임신, 출산, 그리고 육아를 거치며 저는 사회적으로 흔히 말하는 '경단녀'가 되어 있었습니다. '경단녀'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의미하는데, 저는 10년 이상 경력이 단절된 상태였습니다. 수많은 재취업 시도에도 불구하고 사회는 차갑고 매몰찼으며, 집에서는 육아 스트레스와 전업주부로서의 완벽함에 대한 압박감이 있었습니다. 점점 우울감과 무기력함에 잠식되던 중, 우연히 접하게 된 것이 ''이었습니다.

 

그 당시 꽃을 구매하게 된 이유는 기억나지 않지만, 꽃을 화병에 꽂아 집을 장식한 후, 그 모습을 보며 웃었던 기억이 남아 있습니다. 그 후에도 종종 꽃을 구매해 화병에 꽂아 장식했습니다. 여전히 하고 싶은 일은 없고 무기력함은 계속되었지만, 전업주부로서 집안일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억지로 움직였습니다. 남편도 지켜보며 답답해했고, 함께 힘들어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내가 좋아하는 게 무엇일까?’ 생각해 보니 최근에 좋아했던 것은 꽃뿐이었습니다. ‘이거 한번 배워볼까?’ 하는 마음으로 학원에 등록했습니다. 학원에서 꽃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니, ‘이 일을 하면 나도 선생님들처럼 즐겁게 일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웃는 얼굴로 즐겁게 일하시며 꽃과 식물들을 보며 행복해하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이 아직도 마음에 깊이 남아 있습니다.

 

꽃과 함께하는 시간이 지날수록, 나만의 샵을 갖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고, 저와 같은 마음을 가진 분들에게 꽃을 매개로 위로와 위안을 드리고 싶다는 꿈이 생겼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알뤼레는 고급스럽고 감각적인 생화 상품을 주력으로 제공하며, 프리저브드 플라워 상품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생화가 가장 아름다울 때를 기준으로, 인체에 무해한 방법으로 특수 가공하여 장시간 보존할 수 있도록 처리한 프리미엄 꽃입니다. 이 꽃은 최소 3년 이상 시들지 않고 아름다운 상태를 유지하며, ‘천일의 마법 같은 꽃이라고도 불립니다. 최근에는 생화 반입이 금지된 병원 시설에서도 선물용으로 많이 선택되고 있으며, 실내 인테리어 오브제나 장식으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알뤼레 매장에서는 전문 플로리스트가 손수 제작한 프리저브드 상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원예심리치유와 원예 힐링 플라워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이 클래스는 단순히 예쁜 작품을 만드는 것을 넘어서, 꽃과 식물을 통해 자연의 감동을 느끼고 마음의 위로와 힐링을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빠르게 흘러가는 현대사회에서, 알뤼레가 여러분의 쉼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알뤼레는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현직 강사 플로리스트가 운영하는 매장으로, 화훼 분야의 전문성과 최신 트렌드를 꽃으로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꽃 한 송이도 각자의 자리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고급스럽고 우아한 무드를 담아내는 것을 모토로 삼고 있습니다.

 

계절 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그 계절의 매력을 최대한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봄에는 프리지어를 꼭 사용하고, 여름에는 싱그러운 그린 소재들을 많이 활용합니다. 알뤼레에 방문하시면 계절에 맞는 다양한 꽃들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포장 간소화에도 힘쓰고 있으며, 친환경 포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종이(습자지, 크라프트지, 밍크지)로 포장하여 재활용을 촉진하며, 망사 포장지나 마 포장지 등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고객님들의 일상을 함께 할 때가 가장 뿌듯합니다.

임신 축하 꽃다발을 예약하셨던 고객님이 출산 축하 꽃다발을 예약하시고, 100일 축하 꽃을 구매하시고, 돌잔치 꽃 예약을 하신 경우가 있었어요. 중간중간 생일 축하 꽃다발도 구매하셨고요. 마치 제가 가족의 일원이 된 듯한 느낌이 들었죠. 알뤼레의 꽃이 특별한 날에도 일상에도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 ‘알뤼레’ 생화 상품과 프리저브드 상품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자연물을 다루는 직업을 가지면서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커졌습니다. 작업물 하나하나에 대해 친환경적인 방법을 고민하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친환경적인 접근을 원예심리 프로그램과 결합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유아부터 노년층까지 모두가 스트레스를 겪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스트레스가 가득한 환경 속에서, 쉼표가 되고 힐링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어느 날 갑자기 저에게 위로가 되어준 꽃이 독자분들께도 늘 함께하며, 슬프고 힘들 때는 위로를 주고, 기쁘고 특별한 순간에는 축하를 하고, 일상 속 활력이 되면 좋겠습니다. 일상을 꽃 그리고 알뤼레와 함께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