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개념이 추상적이고 문제 해결 과정이 복잡하며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수학은 논리적 사고와 단계적 접근이 필요해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야 한다. 학원에서는 개인 맞춤형 지도와 개별 진도에 맞춘 수업을 통해 학생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문제 풀이 과정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질문하고 개념을 연결 지어 설명하여 실전 문제를 통해 적용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나유타 수학교습소 조주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시절을 거쳐서 마침내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해야 할 순간이 옵니다. 수학이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이 되어 원하는 진로를 마음껏 선택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수능 수학까지 학습할 수 있습니다. 최종 목표는 수능 수학 영역입니다. 수능 수학문제의 특징은 한 문제에 여러 학년에서 배운 수학 개념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나유타 수학에서는 맟춤별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마다 다른 문제집 선별합니다. 또한 학생들 마다 역량의 차이가 있어서 개인별 진도를 나갑니다. 문제를 공책에 풀이 과정을 쓰고 왜 그렇게 풀었는지를 물어보고 어떤 개념을 사용하여 풀었는지를 물어봅니다.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높고 그렇게 하다 보면 배운 개념을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터득해 갑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수학은 개념이 누적되면서 확장되기 때문에 어느 한 학년도 소홀히 하면 다음 단계 학습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학년 우선으로 수학 공부를 하되, 지나온 학년에서 중요하게 다룬 수학 개념을 충분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다시 학습합니다. 또한, 충분히 현재 학년의 수학적 개념을 이해할 경우 심화 문제를 풀면서 다음 학년의 개념을 학습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한 학생이 떠오릅니다. 그 학생을 처음 만났을 때가 고등학교 1학년 여름 방학이었습니다. 기말고사 수학 성적이 30점대이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수업을 해야 하는 데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중학교 수학 개념도 탄탄하지 않았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진도를 나가면서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복습과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 과정을 함께 복습하였습니다. 그렇게 여름방학을 보내고 그 학생은 학교에 갔습니다. 예전에는 학교 수학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몰랐는데 이제는 수학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수학 공부를 하다가 어려움을 겪게 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수학 과목으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희망이 되고 싶습니다. 즐겁게 수학 공부를 하다 보면 모르는 사이에 실력이 쑥쑥 자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서 어른이 되어 삶의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어렵다는 ‘쉽다’로, 모른다는 ‘안다’로, 안 된다는 ‘된다’고 생각하며 수학 공부를 계속해 나가길 권장합니다. 이런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수학 학습을 더 편안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논리적 사고력은 인생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수학을 통해 입시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물론, 삶의 지혜도 함께 얻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