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1년, 이탈리아의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는 한 악기를 발명하고 "피아노포르테(Pianoforte)"라는 이름을 붙인다. 이는 “조용한”과 “강한”을 의미한다. 오늘날의 “피아노”라는 악기의 시초다.
피아노는 클래식, 재즈, 팝 등 다양한 장르에서 사용될 수 있는 악기로, 단독 연주부터 앙상블, 반주까지 폭넓은 용도로 사용된다. 피아노는 문화적 상징으로 자리 잡으며 인기 있는 악기가 되었고,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음악 교육의 확산과 함께 피아노는 학습 및 교육용 악기로서 많은 교육기관에서 사용되었고, 이는 피아노의 대중화에 기여했다.
피아노는 그 유연성과 표현력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는 악기가 되었으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피아노를 통해 음악을 배우고 감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군포시 [클랑트리 음악학원] 최유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시간 개인 레슨을 진행하면서, 개인 레슨의 집중적인 효과와 장점도 느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연주회나 공연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고, 학업으로 바쁜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연습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두 가지 어려움을 보완하며 독립적인 학습 공간에서 더 풍부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아이들의 음악적 발전을 도모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클랑트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클랑트리”는 1:1 맞춤형 강의 방식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좀 더 재미있고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은 아이들이 음악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일상과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학원은 유치부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음악을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각 연령대에 맞춰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유치부, 초등부, 중·고등부, 성인부까지 다양한 학생 수준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치부와 초등부는 주로 입문 과정부터 단계적으로 레슨을 진행합니다. 레슨과 함께 음악 교구를 사용하여 소근육 발달과 리듬 게임 등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초 과정에서는 음악 놀이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수업도 병행하여 음악적 기초를 탄탄히 다집니다. 교재로는 하농과 체르니를 사용하여 섬세한 테크닉과 음악적 기호를 익히며, 클래식 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교재도 함께 사용합니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레퍼토리 곡을 통해 곡의 완성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고등부 단계에서는 보다 심화된 음악적 이해와 기술을 요구합니다. 학생 각자의 성향에 맞춘 맞춤형 교재와 레퍼토리를 통해 개인의 음악적 발전을 도모하며, 전문적인 테크닉과 해석 능력을 배양합니다.
성인 학생들을 위한 커리큘럼은 개인의 목표와 수준에 맞춰 진행되며, 클래식부터 현대 음악까지 폭넓은 장르를 다룹니다. 성인 학생들은 자신의 취향과 관심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깊이 있는 음악적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대회 참여를 위한 콩쿠르 반에서는 학생 한 명 한 명에 맞는 맞춤 곡을 선별하여 집중적이고 심화된 전문 레슨을 제공합니다. 대회 준비를 통해 실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음악적 활동지, 음악 특강, 마켓데이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교육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학원의 모토는 ‘즐겁고 정확하게’입니다. 저를 비롯하여 음악 석사 전공 이상의 교사진이 학생들과 조화롭게 소통하며, 체계적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자유롭고 친근한 분위기 속에서도 정확하고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학생들이 각기 다른 학습 스타일과 속도를 가지고 있기에,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시도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즐거운 분위기를 중요시합니다. 아이들의 일상과 컨디션, 관심사에 귀 기울이며 친구처럼 마음을 열고 소통하려고 노력합니다.
때론 음악적 조력자로, 때론 친구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분위기는 활기차고 자유롭지만, 동시에 학생들이 자신의 책임과 규칙을 잘 이해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아이들이 음악적 경험을 확장하고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향상 음악회와 콩쿠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무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인내와 끈기를 통해 곡을 완성하는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키우며 어떠한 도전에도 적극적으로 임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누군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가 꾸준한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향상 음악회에서는 저도 함께 연주하며 아이들과 같은 시선에서 소통하고 호흡합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좋은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음악을 처음 배울 때 서툴렀던 학생들이 점차 자신의 음악적 능력을 발전시키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큰 기쁨입니다. 특히, 학생들이 콩쿠르나 연주회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때, 그들이 흘린 노력의 결과를 옆에서 함께하는 것은 매우 감동적입니다.
한 가지 사례로, 얼마 전 큰 상을 수상한 학생과 함께 기뻐하며 감동의 눈물을 흘린 경험이 있습니다. 그 학생은 조금 먼 곳으로 이사를 갔음에도 불구하고, 저희 학원에 계속 다니며 좋은 평가를 해주었습니다. 그동안 함께 한 많은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며, 학생과 제가 진심으로 노력한 성과를 느끼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 기초를 다시 제대로 배우고 싶어 하신 성인 학생이 있습니다. 이분은 꾸준히 수업을 진행하면서 손의 자세와 정확한 소리를 내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매일의 수업을 통해 음악의 완성도를 높여가며, 이분은 농담처럼 "지금 죽어도 여한이 없다."라고 말씀하시며, 피아노 수업이 삶의 낙이라고 표현하셨습니다. 그분의 해맑은 표정을 볼 때마다 큰 보람을 느낍니다.
이처럼, 음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감을 얻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연습과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피아노 학원 운영자로서 큰 보람이 됩니다. 저 또한 아이들과 함께 소통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함께 성장하는 것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아이들이 음악을 정확하고 즐겁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아이들에게 더 즐겁고 정확한 음악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고정된 생각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계속 성장하며, 아이들과 같은 눈높이에서 함께 걸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소리는 또 하나의 언어입니다. 이 언어에 감정을 담으면 음악이 탄생하죠. 음악은 우리의 삶 속에서 항상 함께하며 숨을 쉬고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 것과 음악을 직접 연주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경험을 제공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음악을 듣는 동안 우리의 두뇌에서는 흥미로운 일들이 일어나지만, 음악을 연주할 때는 전신 운동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악기를 연주하면 실제로 두뇌의 모든 영역이 동시에 활동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연주할 때는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뇌를 자극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악기를 연주하면서 느끼는 성취도와 만족감은 매우 큽니다. 피아노의 음악 소리는 우리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다른 이들을 감동시키며, 때로는 우리에게 힘을 주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피아노 연주는 우리의 마음과 뇌를 강력하게 자극하며, 우리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마법 같은 경험입니다. 독자 여러분들도 음악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며, 더욱 풍요롭고 여유 있는 삶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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