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스카이 캐슬>은 한국 상류층 부모들이 자녀를 최고의 대학에 보내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과정을 보여준다. 수학을 포함한 학문적 성취가 가족과 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보여주는 이 드라마를 통해, 학업의 중요성을 느낌과 동시에 씁쓸한 뒷맛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마, 학습의 본질적인 중요성을 이해하고 탐구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수단으로만 학업을 다루고 있는 현실의 문제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수학은 왜 배워야 하는 것일까?
영화 <굿 윌 헌팅; Good Will Hunting, 1997>은 보안직에서 일하는 청소부이지만, 천재적인 수학적 재능을 지니고 있는 주인공 윌 헌팅(맷 데이먼)의 이야기를 다룬다. 이 영화는 수학이 단순한 문제 풀이를 넘어서 개인의 성장과 자아 발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다.
<뷰티풀 마인드; A Beautiful Mind, 2001>는 실제 수학자 존 내쉬(러셀 크로우)의 전기를 바탕으로, 정신분열증을 겪으면서도 수학의 세계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수학이 내면의 투쟁과 극복의 상징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 영화라 할 수 있다.
<숨겨진 인물들; Hidden Figures, 2016>에서는, NASA에서 일하는 세 명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수학자들이 우주 비행의 성공을 이끌어내는 이야기를 다룬다. 수학의 중요성과 그것이 사회적 장벽을 넘어서는 데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보여주는 영화다.
이처럼 수학은 단순한 숫자와 문제 해결을 넘어서 인생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남양주시 <올킬 수학> 이동금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원을 운영하며 학생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관리와 행정 업무가 점점 더 많아지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가르치는 본연의 일에 집중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졌습니다. 결국,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자 하는 마음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판곡초 앞 상가에 작은 교습소를 마련하게 되었고, 이사를 통해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간에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한층 더 집중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올킬 수학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왕 시작하는 만큼, 저를 믿고 맡겨주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최선을 다해보겠다는 다짐을 담아, 새롭게 리뉴얼된 공간에서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올킬 수학>에서는 1:1 개별 맞춤 수업을 소수 정원제로 운영하여 각 학생의 강점과 취약 부분을 철저히 분석하고, 맞춤형 밀착 관리를 제공합니다. 수업은 단순히 연산에 그치지 않고, 응용문제, 서술형 문제, 심화 과정까지 폭넓은 영역을 아우르는 수학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철저한 오답 클리닉을 통해 자신의 약점을 보강하고, 수시로 점검을 받으며 학습 성과를 개선해 나갑니다. 또한, 매월 경시대회와 학습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전국 평균과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우물 안 개구리의 한계를 넘어, 넓은 시각에서 학습의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저희 학원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여정을 세심하게 분석하고, 최적의 학습 전략을 제시하여,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한층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올킬 수학>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세심하게 분석하고, 개인 맞춤형 교육을 통해 철저하게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규모 수업에서 종종 겪을 수 있는 개인적인 피드백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소수 정원제로 운영하여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충분한 관심과 지원을 제공합니다.
저희는 학생들이 수학의 핵심 개념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체계적이고 명확한 개념 판서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중요한 개념을 확실히 정립하고, 나아가 수학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해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보완하며 심화 학습을 돕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심화 문제를 풀어보며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개별 클리닉을 통해 정답 풀이 과정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꼼꼼히 점검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실수를 줄이고,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학습 진행 상황을 분석하고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성과를 파악하고 필요에 맞는 추가 학습을 통해 꾸준히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세심한 관리와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한 명도 뒤처지지 않도록 하고, 각자의 강점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새로 교습소를 이전한 이후, 판곡초 아이들의 수학 실력을 접했을 때는 솔직히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한 자릿수나 20~30점대의 시험지로 만족하며 수업에 임하는 모습을 보며, 수학이 단순한 연산 문제에 불과하다고 여기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이런 현실을 마주하며, 수학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흥미를 심어주기 위해 제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결심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학 전문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체계적인 학업 진단 평가와 매월 경시대회를 실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기존의 수학 학습 방식을 완전히 버리고, 진정한 수학의 재미와 도전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우리 학생들은 90% 이상의 비율로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순간은, 한 학생이 처음으로 100점짜리 시험지를 들고 의기양양하게 교습소에 들어왔던 날입니다. 그 학생은 태어나서 처음 받아본 100점이라는 결과에 눈을 반짝이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그 환한 얼굴을 지금도 생생히 기억합니다.
그날 저녁, 학생의 부모님과 통화하면서 들었던 이야기는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부모님께서는 그 시험지가 정말 처음 받아보는 100점이라며, 감격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셨고, 눈물이 나올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러한 감동적인 순간들을 통해, 저의 노력과 헌신이 학생들에게 실제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주었음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학생들의 성장이 눈에 보일 때마다, 수학 교육의 힘을 다시 한번 느끼며, 제 길을 가는 것에 대한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수많은 시간을 학생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고,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 최우선 목표입니다.
<올킬 수학>에서는 1:1 전문 맞춤형 학습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필요와 수준에 맞춘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을 넘어서, 각 학생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그들이 자신의 능력을 한층 더 성장시킬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엄마의 마음'으로, 한 명의 학생도 뒤처지지 않도록 꼼꼼하게 관리하며, 맞춤형 수업을 통해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학부모님들께서 소중한 자녀를 믿고 맡겨주신 만큼, 그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최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올킬 수학>은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습 여정을 함께하며, 변함없이 진심을 다해 지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희는 언제나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각자의 꿈과 목표를 발견해 나갑니다. 세상이 공부만으로 정의되지는 않지만, 공부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자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배움을 통해 얻은 지식은 우리 아이들에게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열어 주며, 이 과정에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좋은 어른이 되어 아이들이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야 합니다. 저 역시도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Q. 감사의 말
A. 저는 작은 교습소를 운영하며, 오전 시간에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소속의 보드게임 학부모 봉사단으로 활동하고 있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정규 수업을 맡아 교육 자원봉사를 작년부터 지속해왔습니다. 올해부터는 가평교육지원청 진로멘토링단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진로 멘토링을 하면서 멘티와 멘티의 부모님과 많은 대화를 나누던 중, 서울권의 아이들과는 다른 경험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들으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보며, 구리와 남양주 지역에서의 활동은 서울권에 가까워 상대적으로 활성화된 지역이라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평에서 진로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멘티의 부모님께서 하신 말씀을 듣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마음이 안타까웠습니다. 보드게임 수업을 받으며 즐거워했던 우리 아이의 모습을 떠올리며, 멘티 친구들도 교육 과정에서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결심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가평교육지원청 진로멘토링단의 이지향 장학사님과의 연계를 통해 2학기부터 교육 자원봉사를 시작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아이들의 아름다운 마음과 열정이 교육 자원봉사 활동을 계속 이어나가게 하고 있으며, 제 자신도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거리와 시간에 대한 고민이 있더라도 흔쾌히 함께해 주신 홍미랑, 이지숙 선생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제 모든 역량을 다하여 아이들에게 기쁨을 주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