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취미 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이유는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며 창의력과 즐거움을 추구하고 싶기 때문이다. 공방은 이러한 취미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특히 창의적이고 손으로 만드는 작업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어 많은 사람에게 인기가 있다. 공방 중에서도 부케 기프트는 결혼식 부케를 아름답게 보존하여 인테리어 소품으로 변환하는 특별한 공방이다. 이곳에서는 부케를 말려서 장식품으로 만들거나 맞춤형 기념품으로 제작하여 소중한 추억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관련하여 쥬쥬브 손윤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잘하고 좋아하는 일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어서 부케 기프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공예에 관심이 많고 손재주가 좋다는 말을 듣는 편이라, 가진 재능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단순히 공예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부케를 말려 돌려주는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주는 매개체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수원 광교에 공방을 열게 되었습니다. 저는 대학 진학을 위해 고향을 떠나 수원에 와서 정착하고 10년 이상이 지난 지금까지 수원 시민으로 살고 있습니다. 수원 화성과 정조의 도시 수원에서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고, 풍요로운 결실을 상징하며 처음 만남이라는 꽃말이 좋아서 공방 이름을 대추의 영어 이름인 쥬쥬브라고 지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부케나 꽃다발을 특수 건조해 레진 상품, 유리 돔, 액자 등 여러 가지 상품으로 만들어 드리는 ‘부케기프트’라는 업종으로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산업입니다. 신부 부케를 받은 사람이 백일 안에 부케를 말려 돌려주면 신부가 잘 산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셀프로 자연 건조 후 마른 꽃을 그대로 돌려주는 형식으로 진행되다가 자연 건조로 인한 번거로움, 갈변, 쪼그라듦, 곰팡이 등의 문제가 있어 변색과 형태 변화가 거의 없는 특수 건조와 여러 가지 상품 제작이 가능한 업체 제작으로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프러포즈 꽃, 브라이덜 샤워 꽃 등 간직하고 싶은 모든 종류의 꽃을 간직하실 수 있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며 꽃집 사장님들이 부업으로 하시기 좋은 아이템으로 창업 클래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부케 기프트 특성상 부케를 맡길 때, 완성품을 찾을 때 방문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시간 효율성을 고려하여 상담 후 24시간 비대면 맡기기와 키오스크 결제가 가능하며 완성품은 무료 택배 배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상담 과정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빠른 피드백이 가능하며 예약, 상품 추천, 변경 등 다양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자인 전공자로서 꽃의 형태와 특성, 상품을 놓는 위치 등을 생각하며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으며 화성행궁을 품은 도시인 수원이라는 지역 특성과 한국 전통문화를 전승하고 싶어 요청하시는 분에게 나비, 꽃 등 모양 자개 장식을 무료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부케 기프트뿐 아니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모루 인형 원 데이 클래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호수공원 뷰를 바라보며 귀엽고 예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치유되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부케 기프트의 본질인 ‘신부가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고객의 특별한 순간에 함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보람이자 영광입니다. 특히, 고객님들이 다른 지역이지만 쥬쥬브 스타일이 좋아 멀리서 퀵 서비스를 이용해 주셨는데도 만족해하셨거나, 창업 및 취미 클래스를 진행할 때 수강생들이 칭찬받고 스트레스가 해소된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 이 일을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누군가에겐 자신의 본질을 발견하도록, 누군가에겐 생업으로 지친 마음을 치유하는 취미로 공예의 즐거움을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싶습니다. 그로 인해 나중에는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거점을 만들어 공예를 좋아하는 다양한 업계의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평생 한 번뿐인 결혼식을 추억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고가의 부케를 하루만 들고 버리기보다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만들 수 있는 부케 기프트로 간직해 보세요. 쥬쥬브가 아니더라도 예식장 근처나 집 근처의 부케말리기를 검색하셔서 소중한 추억을 오래 간직하시길 바랍니다. 쥬쥬브에 주신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계속 발전하며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도 풍요와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