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성남시 ‘에이원인테리어’ 박진우 대표 "설계 및 현장 감독을 직접 수행하여 최상의 인테리어 디자인 품질 제공"

차은희 | 기사입력 2024/09/12 [20:14]

경기 성남시 ‘에이원인테리어’ 박진우 대표 "설계 및 현장 감독을 직접 수행하여 최상의 인테리어 디자인 품질 제공"

차은희 | 입력 : 2024/09/12 [20:14]

현대인의 삶에서 공간은 단순히 머무는 곳을 넘어, 개인의 정체성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인테리어 디자인 업체들은 단순한 공간 꾸미기를 넘어,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기능성과 미적 가치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의 개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공간을 창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성남시 분당구 에이원인테리어박진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에이원인테리어] 박진우 대표    

 

 

Q. 귀 사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후, 인테리어 디자인은 산업디자인의 일부로서 다양한 요소를 통합하는 분야라고 생각하여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로 취업하였습니다. 실무 경험을 쌓고 창업을 한 것은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는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로 취업하여 주로 상업공간에 중점을 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사원으로 근무할 때는 레스토랑, 카페, 패션 상점, 백화점, 소매점 등 다양한 상업공간을 디자인했습니다. 일본에서는 디스코텍, 슬롯머신, 레스토랑 등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그 외에도 호텔 로비, 라운지, 커피숍, 일식 레스토랑, 이탈리안 레스토랑, 스페인 레스토랑 등의 호텔 인테리어 디자인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숙박업인 호텔, 모텔, 게스트 하우스와 사무 공간, 건물 리모델링, 건축 허가 설계 전 건물 형태 디자인 등의 프로젝트도 진행했습니다. 상업 공간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한 다수의 주거 공간 디자인 작업도 수행했습니다.

 

최근에는 제품 디자인 분야에도 진출하여 2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여건이 허락한다면 향후 다른 디자인 영역에도 도전해 보고 싶은 바람이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인테리어 디자인의 작업 전개는 크게 설계 단계와 시공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설계 단계는 디자인 설계와 공사 설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중 디자인 설계는 공간의 성격에 따른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해야 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컨셉을 확정해야 하는 중요한 설계 단계입니다.

 

시공 단계는 여러 과정의 공사 종류(공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종과 공종 간의 완벽한 협업이 필요합니다. 시공의 완벽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은 완벽한 설계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만큼 설계가 중요하기에 저는 프로젝트의 성격과 무관하게 수주 금액의 크기와 상관없이 설계에 충실하고, 그 설계를 토대로 현장에서 작업팀과 수시로 확인하고 협의하여 최대한 완벽에 가까운 시공을 하고자 합니다.

 

시공 시 인테리어 디자인의 품질은 설계자가 현장에서 작업팀과 함께 호흡을 맞추며 작업해야 높일 수 있습니다경력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요리사가 직접 요리를 하면 최고의 요리가 나올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저는 현장을 떠나지 않고 작업팀과 함께 작업해야 설계에서 놓친 부분도 발견하고 품질을 최대한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저희 회사는 설계와 현장 감독을 직접 수행하여 최상의 인테리어 디자인 품질을 제공하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고객분이 완성된 디자인 공간에 만족했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디자이너로서 일본에서 일해본 경험과 괌 현지 하야트 호텔(Hyatt Hotel)을 설계한 경험은 큰 행운이었습니다.

 

그리고 한신 백화점을 론칭할 때 광명점, 수원 영통 갤러리아 백화점, 부산 국제 호텔 별관, 서울 장안평 JJ Hotel, 서울 삼성동 새움건설 사옥 등의 전관 설계를 했을 때가 보람있었다고 기억됩니다.

 

 

▲ [에이원인테리어] 외부 및 내부 전경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2025년이면 인테리어 디자인에 종사한 지 40년째 되는 해입니다. 여건이 허락된다면, 디자이너로서 2030년까지는 꼭 일하고 싶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외에도 제품 디자인, CI, BI,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의 영역에도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프로젝트를 의뢰하실 때, 설계와 시공은 별개의 작업 영역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계비는 헛된 돈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비용입니다. 따라서 설계를 의뢰하실 때는 업무 수행 능력과 품질을 고려하여 회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공사비만을 고려하지 않고, 회사가 얼마나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