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안양시] 안양시, 시정소식지 <우리안양> 여론조사…독자 만족도 ‘86%’

정보 취약계층 위한 음성변환 코드(보이스아이) 도입 만족도 ‘77%’
최대호 시장 “시민 의견 적극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소통”

박현경 | 기사입력 2023/12/04 [17:42]

[안양시] 안양시, 시정소식지 <우리안양> 여론조사…독자 만족도 ‘86%’

정보 취약계층 위한 음성변환 코드(보이스아이) 도입 만족도 ‘77%’
최대호 시장 “시민 의견 적극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소통”

박현경 | 입력 : 2023/12/04 [17:42]

 

안양시 시정소식지 <우리안양>이 「우리안양 구독자」 의견 조사 결과, 구독자의 86%로부터 만족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시정소식지 <우리안양>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매우 만족 32.3%, 만족 53.6%, 보통 12.9%,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0.2%로 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응답자의 85.9%가 ‘매우 만족’ 또는 ‘만족’으로 평가했으며, ‘보통’으로 답한 응답자까지 포함하면 98% 이상의 독자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시는 <우리안양>의 콘텐츠 기획 및 운영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15일까지 전반적 만족도, 디자인, 콘텐츠 구성 등 총 10개 문항에 대해 22일간 여론조사를 했다.

 

조사에는 총 1,767명(안양시민 97.6%, 안양시민 외 2.4%)이 참여했다, 성별로는 여성이 57.6%, 남성이 42.4%이고 연령별로는 20대 이하 13.9%, 30대 33.3%, 40대 27.2%, 50대 이상이 25.6% 참여했다.

 

 

<우리안양>을 주로 접하는 경로는 <우리안양> 배부함(29.1%), 주민 다중이용시설(행정복지센터·구청 18.8%), 정기구독(17%), 인터넷(시 홈페이지 16.9%), 통·반장 배부(16.9%), 기타(1.3%) 순으로 조사됐다.

 

<우리안양>의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만족 34.1%, 만족 50%로 만족한다는 의견이 84.1%로 나타났으며 내용 및 콘텐츠 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만족 33.3%, 만족 49.9%로 83.2%의 구독자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또한, 시가 올해부터 도입한 음성변환 코드(보이스아이)가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32.3%가 매우 도움된다, 44.3%가 도움되는 편이라고 답해 76.6%의 독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시는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소식지 제작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