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도의회] 문형근 의원, 주민자치회 권한 강화 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김해영 | 기사입력 2023/12/22 [12:17]

[경기도의회] 문형근 의원, 주민자치회 권한 강화 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김해영 | 입력 : 2023/12/22 [12:17]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문형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3)이 회장으로 있는 ‘주민자치회 권한 강화 연구회’는 21일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연구회 회장인 문형근 의원을 비롯해 안계일·김시용·박세원·윤종영·유경현·김창식·강태형·전자영·정동혁 의원과 연구용역 연구기관인 전략경영연구원 김성균 책임연구원, 이성우 연구원, 경기도 자치행정국 자치행정과 김경화 팀장 등이 참석했다.

 

연구용역을 맡은 전략경영연구원의 김성균 책임연구원은 최종보고를 통해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 기구인 주민자치회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김 책임연구원은 주민자치회 운영에 대한 집중면접 조사를 통해 협력형, 통합형, 주민조직형으로 나누어 장·단점과 개선사항을 발표하고 대부분 협력형(주민자치회 회장이 시군구 직원에 대한 지휘·감독을 갖는 모델) 모델이 적합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김성균 책임연구원은 “주민자치회 표준조례안을 경기도에서 발의함으로써 주민자치회를 내실화하고 고도화하는 것은 지역사회의 민주적 참여와 협력을 촉진하는 중요한 단계가 된다”며, “주민참여예산제를 지역사화의 연계를 통해 자치역량 강화와 연계사업이 적극 발굴될 수 있도록 도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형근 의원은 “주민자치회의 역할과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지역사회 발전의 토대가 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주민자치회가 지방자치의 최소단위 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