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서울 서초구 ‘오뜨아뜰리에’ 김유은 원장 "아이들이 행복한 문화예술인으로 성장하도록"

권용범 | 기사입력 2024/11/29 [17:13]

서울 서초구 ‘오뜨아뜰리에’ 김유은 원장 "아이들이 행복한 문화예술인으로 성장하도록"

권용범 | 입력 : 2024/11/29 [17:13]

하이클래스 미술 수업은 예술적 감각과 창의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교육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수업은 단순히 그림 그리기나 조각을 배우는 것을 넘어, 학생들에게 예술을 통한 자기표현과 깊이 있는 사고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급 미술 수업은 전문적인 기법과 이론을 바탕으로, 예술의 다양한 영역을 깊이 탐구하며, 학생들이 고유한 예술적 목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개인의 창의성을 존중하며, 예술적 성장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서초구 오뜨아뜰리에김유은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오뜨아뜰리에] 김유은 원장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최고를 지향하는 하이클래스 미술 수업은 아이들의 예술적 성장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미술 분야를 아우르는 창의적이고 심화된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미술과 함께하는 시간 속에서 자기만의 예술적 감각을 키워 나가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행복한 문화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풍부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오뜨아뜰리에의 커리큘럼은 '월별 테마 수업'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평면적인 회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입체적 소재와 재료를 활용하여 창작 활동을 확장하며, 순수 미술뿐만 아니라 음악, 사진, 인물학, 건축, 원예, 문학 등 다양한 예술 분야와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폭넓은 예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수 정원의 수업으로 개별 맞춤형 지도가 가능하여 '1:1 밀착형 티칭'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합니다.

 

월별 테마를 중심으로 다양한 미술 분야와 재료를 활용한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하여학생들이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각 수업은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며한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 속에서 인내와 끈기를 배우고그 과정에서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술을 배우는 즐거움과 함께예술적 성취감을 얻으며 성장해 나갑니다.

 

현재 운영 중인 수업의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유치부는 창의성과 개성, 표현력 증진에 중점을 두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소근육 발달과 협응 능력도 고려한 수업이 진행됩니다.

둘째, 초등부는 창의성, 표현력, 관찰력, 집중력 등 미술의 기초적인 기능을 배우고, 자기 주도성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합니다. 미적 성취감과 자신감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셋째, 중등 내신부는 학교 내신과 미술 수행평가, 교내 미술 대회를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며, 학생 개별의 필요와 목표에 맞는 1:1 밀착형 티칭을 진행합니다.

넷째, 성인 취미부는 성인의 개별적인 관심사와 니즈를 반영하여, 원하는 미술 분야와 재료를 선택하고 1:1 맞춤형 수업을 통해 미술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오뜨아뜰리에는 최고의 미술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핵심 원칙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원장 직강과 소수정예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오뜨아뜰리에는 원장 직강 수업과 소수 정예 방식을 기본으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역량에 맞춘 맞춤형 지도를 제공합니다. 원장은 서울예고, 이화여대 미대,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서 미술 교사로 재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미술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보육교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 미취학 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소수 정예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기능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 성장을 돕는 세심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둘째, 다양한 미술 분야와의 융합을 시도합니다.

오뜨아뜰리에는 서양화, 조소, 디자인, 동양화, 섬유(패브릭), 도예, 사진, 공예, 건축, 원예, 음악, 디지털 수업 등 다양한 미술 분야를 접목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합니다. 여러 분야의 미술과 미술 재료를 접하면서 아이들은 상상력을 자극받고,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습니다. 또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며 오감을 발달시키고, 이를 통해 삶의 여러 상황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명상, 다도, 분재/조경 등 새로운 분야를 미술 수업에 융합시키는 방향으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셋째, 자유로운 재료 선택이 가능합니다.

오뜨아뜰리에에서는 특정 재료에 국한된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재료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고등학교 미술 교사 시절, 주제를 표현할 때 한 가지 재료로만 제한하지 않고,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재료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이 자신감을 얻었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창작하는 기쁨을 느꼈습니다오뜨아뜰리에에서도 학생들이 개성 있고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며, 창의성, 상상력, 독창성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넷째, 세심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수업 후에는 학생 개별의 수업 내용과 결과물에 대한 세심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원장이 직접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의 태도나 생각, 그리고 변화된 부분을 꼼꼼히 체크하여 학부모님께 전달드립니다. 또한, 수업 중간중간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하여 학생들이 어떤 방식으로 학습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오뜨아뜰리에만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수업의 진행 과정을 더욱 잘 파악하고, 학생들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그림에 흥미를 느끼지 않던 아이가 저희 원에 다닌 후, 집에서도 자발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애착을 가지게 되었다며 이런 변화에 감사하다고 부모님께서 말씀해 주실 때마다, 행복감을 느낍니다. 또한, 최근 아이들이 미술대회에서 수상하며 기쁨과 자부심 넘치는 모습은 제게 큰 보람을 안겨주었습니다. 특히, 제가 지도하는 학생의 생활기록부에 '미술 역량이 탁월하다'는 칭찬을 보고, 지도자로서 자부심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되돌아보면, 아이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서 가장 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 [오뜨아뜰리에] 다채로운 수업 모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다년간의 미술 교육 현장 경험을 통해, 다양한 예술 분야의 경험이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는 것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예술이 일상과 접목될 때, 우리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며 그 가치를 실감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과 일상이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커리큘럼과 교재를 개발해 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습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어떻게 하면 일상 속에서 아이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미술 수업을 제공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신중하고 깊이 있는 연구와 고민을 통해 아이들이 행복한 문화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미술 교육 전문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제 최종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일상의 모든 순간은 미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그 안에서 문화와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추느냐에 따라 삶의 질은 크게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미술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문화와 예술을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창의성과 인성을 함께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융복합 사회를 이끌어갈 창조적이고 아름다운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미술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확장하고, 스스로 창조하는 즐거움과 예술의 힘을 느끼며, 나아가 자신과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