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서울 강동구 작은별음악학원 김세은 대표 “음악으로 여는 풍요로운 삶”

함제우 | 기사입력 2024/11/30 [15:26]

서울 강동구 작은별음악학원 김세은 대표 “음악으로 여는 풍요로운 삶”

함제우 | 입력 : 2024/11/30 [15:26]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창의적인 성취감을 얻으며 심리적 안정감을 찾고자 악기를 배우고 있다. 그중에서도 피아노는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동시에 배울 수 있어서 특히 인기가 많은 악기이다. 피아노는 기술적인 연습뿐만 아니라 리듬감, 음감, 표현력 등 중요한 음악적 능력을 기를 수 있다음악학원에서는 독보, 손 모양, 자세 교정 등 기초부터 시작해 다양한 레퍼토리와 음악적 표현을 배우며, 각 학생의 성향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음악적 기술을 습득하고, 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작은별음악학원 김세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작은별음악학원 김세은 대표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피아노를 전공으로 선택한 후, 피아노를 가르치는 일을 제외한 다른 직업은 해본 적도, 고려해 본 적도 없습니다.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이 일을 시작했고, 그 이후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쉬어본 적이 없습니다. 피아노를 가르치는 것은 제게 너무나 잘 맞는 일이었고, 그만큼 잘할 수 있는 일이라 다른 진로를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어린 시절 피아노 학원에서 보낸 시간이 매우 행복했던 만큼, 저도 아이들에게 그런 소중하고 행복한 경험을 선물하고 싶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작은별음악학원의 교육 대상은 피아노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 연령층이며, 현재는 주로 초등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레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개인에 맞는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며, 올바른 독보, 바른 손 모양, 자세 등 기초를 탄탄히 다지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다양한 레퍼토리를 통해 실력을 향상하고, 1회 이상의 정기 연주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합니다. 더불어 음악적 배경지식 습득과 흥미 유발을 위해 월 1회 예술융합 특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초등교육 트렌드인 융합 교육을 반영하여, 특강을 통해 음악과 예술뿐만 아니라 놀이와 교과 과목에 대한 배경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도록 수업과 특강을 열심히 기획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작은별음악학원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별 맞춤 수업이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각 학생은 개별 커리큘럼을 따라 수업을 받으며, 사용하는 교재부터 레슨 방법, 연습법까지 모든 부분이 학생의 특성과 성향에 맞춰 진행됩니다.

 

또한, 많은 학생을 수용하기보다는 바른 교육을 위한 학원의 구조에 중점을 두어, 화려한 인테리어나 많은 수의 연습실보다는 개방형 구조를 채택하였습니다. 이 구조는 모든 수업이 공개되는 형태로, 학원의 모든 활동이 드러나지만, 저는 메인홀에서 자리를 지키며 학생들의 수업 과정을 직접 확인하는 운영 철학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 수강생이 어린아이들이기 때문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해 사각지대 없는 학원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 작은별음악학원 전경 및 연주회&수업 모습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을 레슨 하는 모든 순간, 눈을 맞추고 음악을 통해 교감하는 그 순간에 큰 보람과 뿌듯함을 느낍니다. 아이들과 많은 말을 하지 않아도, 눈을 마주쳤을 때 서로 통하는 그 순간이 정말 행복합니다. 아이들이 보이는 작은 변화와 성장을 보면 늘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가령 어제 어려워했던 부분이 오늘은 해결되는 모습을 볼 때, 그 기쁨을 함께 나누며 아이들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며 저 역시 큰 행복과 감사함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금처럼 초심을 잃지 않고, 욕심부리지 않으며 기초부터 탄탄히, 느리더라도 정확하게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습니다. 각 아이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존중하고 사랑하며,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싶습니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리며, 바르게 자라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고민하고 노력하는 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저와 함께했던 순간들을 행복하고 즐거운 기억으로 간직해 주길 바랍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음악과 함께하는 삶의 풍요로움을 모든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며, 우리 아이들이 힘든 순간을 맞이할 때 음악이 쉼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