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시가 24일 대산농협공선출하회 회원 130여 명을 대상으로 농산물 우수 관리 제도(GAP)와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GAP 인증과 농약 잔류 허용 기준을 규정하는 PLS에 대한 농가의 이해도를 높여 지역 농산물의 안정성과 품질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기본 교육에서는 농산물 우수 관리 기준과 절차, 실천 요령 등을 교육하고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교육에서는 영농일지 작성법, 부적합 농산물 발생 시 행정 절차 등을 교육했다.
특히 농산물우수관리제도 인증을 위해서는 기본교육의 수료가 필요해 농가의 편의에 도움이 됐다.
교육 이수 후 농가(단체)가 농산물 출하 1개월 전 인증기관에 신청서를 접수하면 심사 및 안전성 검사 후 GAP 인증이 완료된다.
시는 실질적인 인증 절차와 농약 안전 사용 방법 등 실제적인 교육과 함께 농업인들에게 농산물의 안전한 생산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방법도 교육했다.
특히 현장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농업기술과 정보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져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박종신 기술보급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이 안전한 농산물 생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원과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