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도 안양시 로렌영어그룹과외의 황덕희 대표 "꼼꼼하고 세심한 관리"

조은미 | 기사입력 2024/02/01 [01:15]

경기도 안양시 로렌영어그룹과외의 황덕희 대표 "꼼꼼하고 세심한 관리"

조은미 | 입력 : 2024/02/01 [01:15]
소규모 수업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의 한 가지 이점은 적극적인 참여와 개인화된 상호 작용의 기회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소규모 학급 환경에서 학생들은 말하고, 질문하고, 토론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가능성이 더 크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로렌영어그룹과외의 황덕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로렌영어그룹과외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10년 이상 영어 유치원, 어학원, 입시 학원에서 영어를 교육해 왔고, 수년간 1:1 개별 수업을 하며 경험과 노하우들을 차곡차곡 쌓아 올렸습니다. 그렇게 예쁘게 칠해진 로렌영어만의 색깔로 영어 교육을 하고 싶었습니다.

 

저와 함께해 주었던 그리고 앞으로 함께하게 될 귀한 모든 친구들이 로렌영어라는 아지트에서 추억도 만들고 마음도 나누며, 처음 만나는 영어라는 존재가 즐거움을 전제로 습득해야 하는 의사소통의 도구라는 것을 알게 해주고 싶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교육 제도에 맞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꼭 필요한 교육을 해주는 영어 도우미로 친구들과 함께 나아가고 싶었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 지난해 8월 안양 석수의 이편한세상 단지 내에 로렌영어 그룹 과외를 오픈하였습니다.

 

▲ 로렌영어그룹과외 수업 모습    

 

 

 

 

Q. 로렌영어그룹과외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로렌영어에서 진행되는 수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실용 영어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파닉스부터 원서 읽기까지 체계적인 학습을 하게 됩니다. 우선 알파벳과 소리에 대한 인식을 쌓고 파닉스, 음가, 어휘 등 리딩과 스피킹에 필요한 기초 스킬을 습득하게 되며, 이후 유치부와 초등 저학년 친구들은 영어 수업이 지루해지지 않도록 코스북으로 4대 영역인 듣기(Listening), 읽기(Reading), 말하기(Speakimg), 쓰기(Writing)를 균형 있게 학습합니다. 파닉스반에서 연계되는 다음 단계인 ELA Class는 미국 교과서 기반 수업으로 픽션(Fiction)과 논픽션(Nonfiction) 등 다양한 장르의 읽기 지문을 통해 문해력과 리딩 능력을 키우며 어휘력을 강화하고 기초 영문법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핵심 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장을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것을 통합하여 아웃풋(Output)을 만들어 내도록 수업합니다.

 

둘째는 교과 영어, 즉 수행 평가, 내신 대비, 서술 대비반입니다. 고학년이 되고 더 나아가 중등 영어를 접하게 되는 순간 아이들은 영어를 어려워합니다. 영어를 설명하는 문법적 용어가 어렵고 문장의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이 시기에 손을 놓아 버리는 친구들이 발생합니다. 내신 대비반은 기초 영문법을 배워 서술형에 대비하기 위한 기초 체력을 기르고 리딩의 기본인 어휘력(단어 암기)을 키우고 체계적인 끊어 읽기(독해) 훈련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리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서술형 대비 작문(Writing) 수업도 병행합니다.

 

▲ 로렌영어그룹과외 실내 전경 및 수업 모습    

 

 

Q. 로렌영어그룹과외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로렌영어는 소수 정예 수업으로 운영되며 한 반의 최대 정원은 4명입니다. 개별적으로 꼼꼼하고 세심한 관리와 첨삭이 가능하고 수업 시간 발화 기회가 많으며 매일매일 해야 하는 숙제가 주어지므로 영어 공부 습관이 잡힙니다. 친구들의 출결 사항, 숙제 유무, 학습 진도나 학습 상황 등은 친구들이 로렌영어에 도착한 순간부터 수업이 끝나고 귀가하기 전까지 학부모님들께 실시간으로 알림 문자를 보내드리는 등, 의사소통이 원활합니다. 또한, 원서 읽기를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와 난이도의 원서들이 마련되어 있어 자연스러운 영어 노출 아래 능동적인 독서가 가능하며 원서 대여 또한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로렌영어는 프리토킹의 기회가 쉽지 않은 우리 친구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만들어 주기 위해 스페셜데이 행사로 원어민과 영어 보드게임 및 프리토킹 그리고 영화 보기 및 간식 타임을 제공해 줍니다.

  

 

Q. 로렌영어그룹과외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지난해 여름, 로렌영어 오픈 준비를 시작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가슴 깊이 감사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오픈 전부터 저와 1:1 개별 수업을 했던 기존의 친구들은 이편한세상 단지 내 로렌영어를 오픈한 뒤에도 수업을 지속하기 위해 모두 등록해 주었고 학부모님들 또한 주위의 학부모님들께 로렌영어를 홍보해 주시고 신규 학생들도 소개해 주셨습니다. 항상 각종 간식, 영양제, , 커피, 생필품들, 심지어 직접 한 땀 한 땀 손뜨개 해주신 가방까지 챙겨 주시는데 저는 항상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리고 영어 수업을 위해 여기까지 한 번에 오가는 교통편이 없는 자매를 수업에 보내주시는 학부모님은 일주일에 4번을 매 수업마다 운전해서 아이들을 데려다주시고 수업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신 후 우리 친구와 귀가하십니다. 이처럼 로렌영어를 믿고 친구들을 수년간 맡겨 주시고 사소한 부분들까지 저를 배려해 주시고 생각해 주시는 우리 학부모님들의 진심은 서로 신뢰가 쌓이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년 동안 저는 우리 친구들의 손을 놓지 않았고 친구들 또한 그런 저의 손을 잡고 따라와 주었으며 그것에 너무나 감사하고 제가 선택한 이 일이 얼마나 보람을 느끼게 하는지 지금 이 순간도 너무나 감사합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변화하는 영어 교육 제도에 대비할 수 있는 영어 교육으로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한 잠재력 있는 친구들에게 꼭 필요한 영어 교육을 하는 로렌영어로, 지금 여기에서 우리 친구들의 점진적이고 장기적인 영어 학습 향상을 위해 큰 영향력 있는 로렌영어 그룹 과외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영단어는 영어의 80%입니다. 습관이고 기본이므로 매일 영단어 암기를 습관화해야 합니다. 정말 늦어도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암기 습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야 5학년부터 문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선행 학습을 하는 친구들은 5학년 때부터 중등 영어를 합니다. 중고등 영어, 입시 영어는 영문법 학습에서 시작됩니다. 이 시기를 놓치면 중등부터 영어가 어려워지고 꼬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미리 준비한 친구들은 다릅니다. 이 글을 읽어 주신 독자분들 중 영어를 학습하는 자녀가 있다면 미리 준비하여 영어를 정복하는 현명한 친구가 되었으면 하고, 저 또한 그 아이를 응원해 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