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구리시 가족튼튼요양원 성낙준 대표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섬기고 보살핍니다”

김해영 | 기사입력 2024/02/28 [15:27]

경기 구리시 가족튼튼요양원 성낙준 대표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섬기고 보살핍니다”

김해영 | 입력 : 2024/02/28 [15:27]

요양원은 노인들이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와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장소이다. 또한, 사회적 활동과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노인들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요양원은 노인들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며, 가족들에게는 안심과 휴식의 시간을 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가족튼튼요양원 성낙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규모 수용시설이 아닌 가족 같은 규모의 시설을 운영하고 싶었습니다. 안정적이며 장기적으로 기관이 운영될 수 있도록 체계 및 돌봄 시설에 힘쓰는 기관이 되고 싶은 것이 저희 요양원의 목적입니다.

 

▲ 가족튼튼요양원 구리아트홀 공연관람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정규 프로그램은 국악, 미술, 레크레이션, 가요 프로그램을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하고 있으며 노래방, 영화 감상, 색칠하기 등의 내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구리시에 유일한 상업지역에 위치하고 병원 등 각종 편의 시설들이 있어 구리전통시장투어, 구리문화 재단 공연 프로그램, 장시간 병실 면회, 무료 주차 가능 및 요양보호사 등 근무자들이 가족같이 돌보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1-5등급 어르신 환자들이 입소하고 돌봄 서비스를 잘 받아 건강 상태가 좋아지셔서 보호자, 어르신이 고맙다고 하실 때 그리고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감사의 마을을 전할 때 보람을 크게 느낍니다. 그리고 기억에 남는 일은 실제로 입소할 때 와상 어르신이 이동보조 도구로 보행을 해서 가족들이 고맙다고 하신 어르신이 기억납니다.

 

 

▲ 가족튼튼요양원 보호자와의 소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직원들이 장기근속하고 어르신들이 장기적으로 생활할 수 있게 근무환경, 어르신 환경 내지 외부 행사도 자주 참석하여 구리시에 대표적 요양원으로 정착되게 할 예정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80세 이상 어르신은 골다공증이 있어 평소에 건강하다고 생각하셔도 낙상으로 인해 급격히 나빠지는데 이때는 기저귀를 하거나 식사 케어를 해야 되기 때문에 간병할 분이 옆에 꼭 계셔야 하는데 식구들이 직장을 다니거나 하셔서 건보공단에 등급 신청을 하는데 공단 규정상 어르신 치료가 완료 돼야 등급 신청에 대한 절차를 개시하는데 통상적으로 (2-3개월) 이후입니다.

 

따라서 급하신 경우는 공단의 본인 부담금 지원(최소 80%)를 지원받지 못해 자부담을 다 하고 입소하심으로 적어도 80세 이상이시고 경증 치매 등이 계시면 무료로 공단에 등급 신청해서 본인 부담금 지원을 받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