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을 할 때 중요한 것은 꾸준한 연습과 개념의 이해이다. 연산 연습은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단순히 연습만 하는 것보다는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 또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효율적인 수학학습에 도움이 된다. 지도와 피드백을 통해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그린수학학원 강원웅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이 우선인 학원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성적에 따라 엄마 손에 이끌려 학원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학생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성적 향상을 위해 공부하는 수학, 그 과정에서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 학원 설립의 고민의 시작과 끝에는 언제나 공부하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학습을 주도하는 것은 선생님도, 학부모도, 커리큘럼도 아닌 학생입니다. 배우는 학생이 행복한 수학, 공부가 즐거운 수학 교육을 만들고자 그린수학학원을 설립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수학이라는 과목 자체가 개념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다양한 유형을 풀어낼 수 없습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만 개념을 설명하기보다는 다양한 각도에서 개념을 설명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접근하고 수학의 흥미를 갖도록 하는 체계화된 학습 시스템으로 진행합니다. 수학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하는 과목입니다. 진도를 따라잡지 못한다고 해서 선생님이 직접 풀어주거나 답지를 보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배운 개념을 이용하여 정답에 접근할 수 있도록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지도 방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과정에 개념을 잡아주는 기본 단계, 개념을 유형에 접목시키는 응용 단계, 개념과 유형을 업그레이드하는 심화 단계, 이렇게 3단계 구조로 과정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계단식 학습 구조로 개념이 부족하든지, 심화 유형을 많이 안 풀어봐서 실력이 떨어지던지 등의 문제점은 원칙적으로 없앤 학습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학생이 학원에 다니는 동안 대부분 학원에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성취도나 테스트에 대한 성적표를 보냅니다. 학부모님은 자녀가 학원에서 수업을 잘 받는지, 태도는 어떤지, 성취도는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지만, 피드백이 거의 없어서 결국 학교에서 치르는 정기 평가의 성적에 따라 학원의 등원 지속 여부를 결정합니다. 그린수학학원에서는 수업받는 동안의 태도, 과제완성도,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 학원의 공지 등을 매 수업이 끝난 후 문자로 발송하기 때문에 재원생들의 학부모님들은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등원과 하원에 맞춰 출결 문자를 발송하기에 근무하시느라 아이를 챙기지 못하는 학부모의 걱정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매달 주마다 치르는 정기 평가에 대한 성적표를 발송 후 학부모님과의 전화 상담을 통해 보다 객관적인 지표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신 준비 기간 동안 각 학교의 기출 유형을 분석하여 모의고사를 치러 학교 기출 유형을 완전히 익히도록 준비해 주고 있습니다. 각 학교 시험 종료 후 학생들과 각자의 시험지를 분석하여 틀린 유형이나 시험 난이도를 점검하여 다음 시험에 실수하지 않도록 사후 점검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학부모님께 개별 상담으로 전달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사교육에 몸을 담고 있지만 어쨌든 학생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참 스승이라는 기억이 있는 제자를 두고 있다는 것이 가장 보람된 일입니다. 래퍼를 꿈꾸며 학업을 등한시하는 학생에게는 가사의 내용에 담아 전달할 수 있는 가치관이 있어야 함을 강조하여 학업의 길을 다시 걷게 하였습니다. 흔히 말하는 공부 머리가 좋지만, 내성적인 성향으로 인해 자신의 진로를 고민만 하는 학생은 학부모님을 내원케 하여 학습 진로 설정했고, 이후 과학고와 서울대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게 하였습니다. 최근에도 대학을 다니면서 겪는 여러 가지 문제로 찾아주는 제자들이 ‘은사님’이라는 호칭으로 저를 대해 주었을 때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의 목표는 매일 한 가지씩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 및 진로의 정보를 찾고,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문제를 쉽게 푸는 방법을 모색하여 알려 주려는 노력이 변하지 않고 지속되는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학부모님과 상담을 할 때 하시는 말씀 중 한 가지가 “우리 아이는 목표가 없어요“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저도 되묻습니다. ”초등 고학년 혹은 중학교 시절에 목표가 있었습니까?“ 아이들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기가 어렵습니다. 함께 서점을 가서 유익한 서적을 골라 보거나 여러 박물관을 견학하는 등의 활동이 아이에게 꿈을 심어주는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시대가 변했지만, 기성세대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은 엄한 것보다는 친구 같은 부모님을 원합니다. 사고력 학원이 아닌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가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정에서의 대화가 많고, 부모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은 학생일수록 입시 결과가 좋고 향후 인정받는 전문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원을 선택할 때도 반드시 학생의 의견을 많이 반영해 주었으면 합니다.좋은 환경을 선택해 주는 것은 부모님이지만 그 안에서 묵묵히 학업을 진행하는 것은 학생 본인이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