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울진군] “나에게 득이 되는 보건사업은 무엇일까요?” 군민 모두의 건강한 행복을 위한 울진군보건소 보건사업

이윤지 | 기사입력 2024/02/29 [15:01]

[울진군] “나에게 득이 되는 보건사업은 무엇일까요?” 군민 모두의 건강한 행복을 위한 울진군보건소 보건사업

이윤지 | 입력 : 2024/02/29 [15:01]

 

울진군(군수 손병복)은 건강과 관련된 당면 현안들을 해결하고, 군민들의 건강한 행복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보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민들의 건강역량 강화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보통신을 활용한 신기술을 통한 개인화된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비대면 건강참여의 형태로 보건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출산지원센터 운영 등 출산 관련 지원 확대와 치매 및 정신건강,감염병, 만성질환 대응 등 예방사업 및 건강관리 향상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오늘은 군민들이 개인의 상황에 맞는 보건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2024년 울진군에서 진행하는 보건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멀리 있어도, 만나지 않아도 걱정 없이~ 건강관리도 스마트하게

울진군은 군민들이 쉽고 간편하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고 또한 건강생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AI,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앱 워크온을 활용하여 매월 1일부터 21일까지 총 15만보 걷기를 달성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250명에게 울진사랑카드 1만원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걸어서 건강속으로, 플랫폼 및 ICT를 활용한 공공형 건강관리 서비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등이 진행 중에 있다.

 

또한 2021년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2022년 하반기부터 65세 이상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어르신중 스마트폰 소지자에게 활동량계, 혈압계, 혈당계, 체중계, AI 스피커를 대여하여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가 행복하고, 아이 낳기 좋은 울진을 위하여~임신·출산 지원

울진군은 출산율 저하의 다양한 원인 극복을 위하여 출산장려 및 모자 보건사업비 16억원을 투입하여 지원하고 있다.

 

출산 전 지원으로는 △예비부부·예비맘을 대상으로 임신 전 1인 1회 건강검진 검사 쿠폰 지원 △임산부 초음파 및 산전 검사 지원 △임산부 철분제 및 엽산제 지원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영양플러스 사업△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출산 후 지원으로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울진군공공산후조리원 이용료 지원 △울진군에 출생신고 또는 전입한 자녀를 둔 가정에 출산장려금 지원 △출생아 건강보험료 지원 △출생축하기념품 지원 △첫만남이용권 지원 △아이사랑 육아용품 대여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모자건강팀에서는 생애초기 건강관리 사업을 아우르는 출산통합센터를2023년부터 운영하여 임신·출산·육아 전 과정을 지원한다.

 

 행복한 노년을 위해~ 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건강관리 지원

65세 이상 인구가 20% 이상인 초고령 사회에 접어든 울진군은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치매 조기검진 및 예방관리사업, 치매환자 지원 서비스 연계로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사례관리와 치매 환자를 위한 수업 등을 진행하며 치매극복을 위한 어르신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더불어 △장수팔팔 건강만들기 사업 △찾아가는 건강보건소 △우리마을 건강 지킴이 △건강마을 조성 사업등을 통해 마을에 직접 찾아가 교육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어르신의 건강관리는 물론 군민과 함께하는 보건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감염병 사전 예방관리도 철저하게~ 예방접종, 방역, 결핵관리

울진군은 군민들의 건강권 향상을 위해 감염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관리프로그램과 예방접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울진군은 어린이 국가 예방접종(18종, HPV 예방접종 포함)은 물론 6개월~13세, 60세 이상 군민을 대상으로인플루엔자 및 대상포진 예방접종, 65세 이상 군민에게는 폐렴 예방접종, 전 군민을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등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 확산을 조기 차단하기 위한 역학조사및 집중방역을 실시하여 군민의 건강과 생명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노인, 관내 중학생(2,3학년), 돌봄시설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 취약대상을 결핵 검사를 실시하여 조기 발견 및 집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모두 함께 건강한 지역사회~ 지역사회 건강관리 사업

 

질병이외에도 모두 함께 건강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 건강관리 사업에도전력을 다하고 있다.

 

금연지도 활동과 금연 클리닉 등을 통한 금연 시도자에 대한 심리적·경제적 지원 등을 진행 하는 등 금연 환경조성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울진군은 치주질환 발생이 많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무료스켈링·불소도포사업, 학생 구강 검진사업, 각종 구강질환 예방 활동 등을 통한 구강보건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보건소 내 혈압․혈당 측정 및 건강상담실을 운영 하고 있으며,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제일안과와 협약하여 매년 환자 170명에게 무료 안과검진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군민들의 마음 건강을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정신건강복지 센터를 통해 정신건강 사각지대를 해소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고, 청소년, 청·장년,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증진사업과 자살예방관리사업을 실시하고 재난을 겪은 마을을 직접 방문해 어르신들의 마음 건강을 챙기는 ‘각종 재난 및 외로움 심리지원’을 운영하고 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2024년은 군민 모두가 밝고 활력있는 건강도시 울진 만들기 위해 보건 분야 전반의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복지혜택을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