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안산시] 재난 실상황 가정 민방위훈련 진행… 시민 안전 제고

이윤지 | 기사입력 2024/03/08 [11:36]

[안산시] 재난 실상황 가정 민방위훈련 진행… 시민 안전 제고

이윤지 | 입력 : 2024/03/08 [11:36]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6일 안산시 상록청소년수련관에서 합동소방훈련과 연계한 민방위 지역특성화 재난대비 훈련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상록청소년수련관 직원 및 학생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화재 발생 시 초동대응 절차부터 심폐 소생술 교육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순차적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훈련에는 민간전문가가 참여해 사전 훈련 컨설팅을 제공하고, 연기 발생기를 활용해 실제 화재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대피훈련을 실시함으로써 화재대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아울러, 훈련에 참여한 모든 직원 및 학생들이 재난 대응에 대한 실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애니 10개, 교육용 소화기세트 4개, 교육용 심장자동충격기(AED) 등을 통해 훈련의 실전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뒀다.

 

이와 함께 안산시에서 보유중인 드론을 활용해 실시간 훈련영상을 재난종합상황실근무자에게 공유하고,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한 소방서와의 합동대응훈련도 병행 실시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재난 대응 능력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제와 같은 훈련을 기반으로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