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충격파치료(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ESWT)’를 전문으로 하면 물리 치료사는 실습 범위를 넓히고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추가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전문화를 통해 그들은 포괄적인 진료를 제공하고 더 넓은 범위의 환자 요구를 해결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SWTC체외충격파교육센터의 배예실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안녕하세요. SWTC 체외충격파 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물리치료사’ 이자 ‘체외충격파 전담 치료사’ 배예실 이라고합니다. 저는 ‘체외충격파 치료(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ESWT)’를 첫 1년차 때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10년이 넘도록 계속해서 이 치료만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병원에서 근골격계 질환뿐만 아니라 나아가 발기부전, 피부 화상, 림프 부종, 피부/비만 등 여러 분야에서 ‘체외충격파’에 대한 사용이 급증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여 대부분이 정확히 체외충격파가 무엇인지, 어떠한 원리인지도 모른채 치료를 하고 혹은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조차 알수없음에 고민하는 물리치료사 선생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 SWTC(Shock Wave Training Center)는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체외충격파치료(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ESWT)’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과 치료 원리를 설명하고 논문과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치료하였을 때 환자의 치료 만족도와 호전도가 증가하였는가에 대한 설명과 팁들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모든 선생님들이 번갈아 직접 실습을 하며 이에 자세와 각도 티칭, 부위별 치료방법 등 치료 스킬 향상을 도와드리는 이론과 실습을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Basic과 Advanced 두 코스를 단계별로 나누어 체계적인 수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Basic Course에서는 체외충격파에 대한 개념/원리와 실습 전 알아야 하는 근육, 질병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부위별 환자와 치료사의 자세, 치료방법 나아가 치료 후 차트 기입 방법, 환자 응대-기초 등 충분한 이론 교육 후 실습까지 제공하고 합니다.
Advanced Course는 기능해부와 운동학을 심층적으로 다루고 환자의 증상별 진단, 치료 접근 방법, 치료 플랜 세우는 방법을 배운 뒤 더해서 환자 mobilization, stretching, exercise, 환자 응대-심화 , 실습 그리고 마지막 최신 논문 리뷰까지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치료할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드립니다. Basic과 Advanced Course를 모두 이수하신 선생님에 한하여 ‘EWST Specialist(전문체외충격파치료사)’ 인증서를 제공하여 선생님들의 치료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환자들이 믿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SWTC는 1:4 소규모 강의로 눈으로만 보고 배우는 교육이 아닌 모든 선생님들이 직접 실습하고 느낄수 있도록 준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습 시 옆에서 기계 잡는 방법, 각도, 자세 하나하나 세심하게 직접 잡아드리며, 단 하루의 교육이 아닌 총 4번에 걸친 Basic/Advanced Course를 제공하여 내용을 좀 더 세분화하고 심층화 시켰습니다. 그리하여 이론과 실습 어디 하나에만 치우치지 않는 밸런스 좋은 교육을 지향합니다. 또한 충격파 외에도 같이 하면 좋은 Mobilization, Stretching, Exercise 등을 알려드림으로써 체외충격파의 효과를 더욱 증폭 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환자들을 대하는 치료사의 자세와 마인드 그리고 응대 방법 등을 같이 교육하여 개인의 이익을 쫓거나 혹은 단순히 치료만 잘하는 것이 아닌 환자에게 공감하고 위로를 건넬 수 있는 좋은 치료사가 될 수 있도록 바른 길을 열어드립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체외충격파 치료’는 아무래도 의사의 처방 하에 시행하는 치료다 보니 물리치료사 선생님들의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잘 못느끼기 마련인데요. 제 교육으로 인해 관심이 늘어나고 흥미를 가지게 되면서 교육 후 듣기 전,후의 차이점을 크게 느꼈다라는 말씀에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 오픈 2달째 이지만 벌써 Basic 과 Advanced Course를 모두 수료하고 ESWT Specialist(전문 체외충격파 치료사) 인증서를 받은 선생님이 계신데, 교육 후 본인의 치료 실력 향상과 더불어 환자들의 호전도가 크게 증가했다면서 앞으로도 체외충격파 공부를 놓지 않고 계속해서 하고 싶다 라고 말해주셔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체외충격파는 심도 깊게 공부해야 하는,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치료입니다. 그렇지만 사실 아직까지는 많은 병원들에서 사용하고 있는것이 비해여 체외충격파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적은게 사실인데요, 선생님들이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종국에는 체외충격파 라는 치료 자체가 발전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인 치료의 질 향상을 목표로 모든 환자들이 어느 곳에서나 높은 수준의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을 수 있고 만족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물리치료사의 영역이 넓어지고 인식 또한 더 높아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A. 체외충격파 치료(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ESWT)란?
체외 충격파 치료는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법 중 하나로 비침습적이며 안전하고 치료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체외에서 충격파를 가하여 질환이 있는 부위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염증을 호전시켜, 힘줄 및 그 주위 조직과 뼈가 빠르게 치유되도록 돕는 근본적인 치료법이다.
체외충격파는 에너지 원리에 따라 집중형(Focus type)과 방사형(Radial type)으로 나뉘며 먼저 집중형(Focus type)은 치료범위가 적은 국소부위에 적용하고 관절 등 깊숙한 병변 부위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이와 반대로 방사형(Radial type)은 근육과 같은 넓은 부위에 적용이 가능하며, 체표면에 가까운 부위의 치료에 더 효과적이다.
시행하는 분야는 근골격계 질환, 뼈 지연 유합, 신경 손상, 남성학 장애, 림프부종 등과 같이 점점 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이 메커니즘은 회복 치료이며, 최근에는 셀룰 라이트, 화상 및 당뇨병성 족부 궤양 등에도 사용되어 과학 연구의 미래 방향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