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목포시] 부흥동,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 위해 하당노인복지관과 업무 협약

- 취약계층 노인 발굴 및 맞춤형 서비스 연계 강화

석민준 | 기사입력 2024/03/12 [17:34]

[목포시] 부흥동,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 위해 하당노인복지관과 업무 협약

- 취약계층 노인 발굴 및 맞춤형 서비스 연계 강화

석민준 | 입력 : 2024/03/12 [17:34]

 

부흥동은 지난 8일「하당노인복지관」(관장 도정)과 취약계층 노인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네트워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 발굴 및 서비스 연계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한 돌봄 체계 형성 ▲사후관리를 통한 서비스의 지속성 등이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65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 가구를 방문하여 안부 확인, 후원 물품전달, 정서 안정 지원, 생활안전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행정복지센터에서는 가정방문과 자생조직 등을 적극 활용해 취약계층 노인을 발굴하고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서비스 의뢰를 받은 하당노인복지관에서는 생활지원사를 파견하여 취약계층 노인의 안정을 최우선의 과제로 생각하며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박선영 부흥동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의 중요성을 살피고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빠짐없이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복지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박 동장은 일회성 서비스가 아닌 지속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