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영어를 접하고 배우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어린 시절은 뇌가 가장 많이 발달하는 시기라, 언어 습득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빠르게 영어를 익힐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 영어를 재미있고 즐겁게 배우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어, 이후에도 영어를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즐기면서 배운 영어는 단기적인 성과뿐 아니라 장기적인 실력 향상에도 유리하며, 아이들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자연스럽게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관련하여 아이크미광명직영교육센터 정연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크미 잉글리쉬 어학원을 시작한 이유는 심리학적으로 증명된 연령별 공부 방법을 아이들에게 전달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4세 어린이에게 중3, 고3 수준의 수능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연령에 맞는 적절한 영어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비록 속도가 느려 보여도 장기적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아이들이 영어 공부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는 중학생 때부터 미국에서 생활하며 학습을 이어갔습니다. 미국에서 대학 준비를 하면서 생활영어와 아카데믹 학습 영어를 10년 가까이 경험했기 때문에, 언제 어떤 방식의 가르침이 효과적인지 잘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스피킹은 생활영어, 아카데믹 영어는 시험에서 효과가 좋았습니다. 또한, 중고등학생들을 가르치며, 어릴 때 학부모님이 영어책을 많이 읽어주셨던 아이들과 그렇지 않았던 아이들의 영어 이해도가 차이가 나는 것을 깨닫고, 영어책 읽기 운동을 전파하고자 영어학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학 시절 심리학을 배우면서 자기결정이론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되었고, 이를 한국의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전달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아이크미는 36개월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할 수 있는 모국어 놀이영어 스피킹 학원입니다. 유아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러 주제에 관련한 생활영어를 스피킹으로 소화하는 영어 프로그램으로 운영됩니다. 심리학적으로 언어와 공부는 연령에 맞는 공부법이 있는데, 미취학 학생들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은 맛보고, 만지고, 활동하는 등 5감을 통한 언어교육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아이크미 잉글리쉬 광명 어학원에서는 이 부분을 강화하여 생활영어를 통해 아이들이 영어를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단과 스피킹을 1년 정도 하고 5세부터 파닉스를 함께 하면 영어를 소리 내어 읽는 동시에 이해를 하고, 바로 문제를 풀 수 있게 됩니다. 자신감을 얻은 아이들은 여러 스피치 대회에 나가서 상도 받아보고, 심화 수업으로 Harkness Discussion Debate 수업과 심화 리딩 수업까지 가능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아이크미 잉글리쉬 광명점의 특징은 모국어 기반 놀이영어 스피킹 학원이라는 점입니다. 저희는 영유아에게 모국어처럼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우게 하며, 아이디얼 한 성장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이 로드맵은 리스닝, 스피킹, 파닉스와 리딩, 스피치 컨테스트, 하크니스 디스커션 디베이트 순으로 진행됩니다.
모국어를 강조하는 이유는 놀이영어로 영어 스피킹을 즐겁게 접근하면, 이후 파닉스를 배우면서 단어를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리딩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리스닝과 스피킹을 통해 기본적인 단어 활용도를 이미 깨운 상태에서 파닉스를 학습하게 되므로, 아이들이 영어를 더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36개월부터 놀이영어로 영어를 시작하는 아이들은 모국어처럼 다가가기 때문에, 읽는 방법만 알면 스스로 책을 읽으며 이해하고 자신감을 얻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기초반을 통해 일정 수준의 프리토킹이 가능해지면, 스피킹 심화반으로 넘어가게 되며, 이 반에서는 Harkness Discussion Debate 방식의 수업을 진행합니다. Harkness 방식은 학생들이 단순히 수업을 듣고 외우는 방식이 아니라, 듣기, 분석, 말로 표현하기, 시각적 설명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토론식 교육법입니다. 이 방법은 제가 미국에서 다녔던 사립 고등학교에서 배운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더 나은 Debate 문화를 전달할 수 있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 과정 덕분에 영유아는 물론,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출신의 아이들도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크게 쌓아가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이 리스닝과 스피킹 능력을 키워가는 모습을 보면 정말 기쁩니다. 특히, 1년 이상 꾸준히 다닌 친구들이 제53회 코리아헤럴드 영어말하기 대회와 글로벌 국제영어말하기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것은 큰 자랑거리입니다.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했고, 목동과 서울 등에서 영유아들과 경쟁하여 당당히 대상을 차지한 성과는 더욱 의미 깊습니다. 특히 일반 유치원과 어린이집 아이들과의 경쟁 속에서 이룬 성과라 더욱 자랑스럽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나라 학생들이 공부를 즐겁게 느낀 경험을 한 번쯤은 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어릴 적 이런 경험은 매우 중요한데, 예전에는 암기 위주의 공부만 강조되었고, 그로 인해 많은 아이들이 공부를 힘들게 느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발달된 심리학과 교육학을 통해 긍정적인 공부 태도를 심어줄 수 있는 방법들이 생겼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4~5세부터 영어 공부의 즐거움을 느낀다면, 그들의 미래 공부에 대한 태도와 마음가짐이 달라질 것이라 믿습니다. 어릴 때의 긍정적인 영어 경험이 나중에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고,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힘을 키워주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이크미 잉글리쉬 광명 어학원이 함께하겠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공부는 방법에 따라 적절한 시기가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교육은 학부모님과 함께 놀면서 책을 읽고,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게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 많은 분들이 학원을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놀이영어는 36개월 이후 1~2년 사이가 모국어식 영어 학습에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집에서 아이와 함께 영어책을 많이 읽어주시고, 아이크미 잉글리쉬 광명 어학원이 도울 것이 있다면 이 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찾아와 주시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