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김포시 ‘윌로우영어학원’ 김이한, 유지연, Jason Klippenstein 대표 "균형적이고 효율적인 강의를 제공하도록"

송재구 | 기사입력 2024/05/27 [09:52]

경기 김포시 ‘윌로우영어학원’ 김이한, 유지연, Jason Klippenstein 대표 "균형적이고 효율적인 강의를 제공하도록"

송재구 | 입력 : 2024/05/27 [09:52]

 

최근 글로벌화와 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인해 영어 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 영어는 국제 공용어로서 전 세계적으로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되며, 학문적 연구와 비즈니스, 문화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영어 실력은 개인의 경쟁력 향상과 미래 성공의 중요한 열쇠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방법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영어 학원들 또한 이에 부응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전문 영역을 구분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수업을 하는 방법일 것이다. 원어민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연스러운 영어 발음과 문화적 이해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며, ·중등 전문 교사는 기초적인 문법과 어휘를 탄탄히 다져주는 역할을 한다. ·고등 전문 교사는 더 심화된 영어 학습과 대학 입시 준비에 특화된 지도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각 단계에서 필요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학생들의 수준과 학습 목표에 최적화된 지도를 가능하게 하여, 영어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김포시 윌로우영어학원김이한, 유지연, Jason Klippenstein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윌로우영어학원’ (왼쪽에서부터) Jason Klippenstein, 유지연, 김이한 대표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각자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세 명의 원장이 모여 많은 학생들에게 최고의, 최선의 영어 교육을 하고자 윌로우 영어학원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학원은 원어민/·중등부/중등 및 고입 담당부로 나뉘어 각각 세 명의 원장이 담당하며, 최상의 교육을 위해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원어민 원장은 서울 학교 방과후 수업, 타학원 원어민 전임 수업 등, 14년가량의 경력이 있으며, 캐나다 원어민으로 실제 원어를 활용한 미디어, 에세이 수업에 매우 능합니다.

·중등부 원장은 초·중 영어 학원 운영 등 다양한 경력이 있습니다. 실제로 영어를 학습하던 시절, 다양한 어려운 부분을 스스로 극복했던 경험이 있어,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어 전반의 흥미를 이끌어내 줍니다.

중등 및 고입 담당 원장은 외고 출신으로, 수많은 고입 실적, 중등 최상위반 및 고등 전임 경력, 교육 연구소 대표 연구원 경력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의 실력과 성적을 높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저희 원장단은 모두 다른 영어 학습 경험과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 모두가 가진 노하우 중 장점만을 합쳐, 균형적이고 효율적인 강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윌로우 영어학원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윌로우 영어학원은 초·중 영어 수업과 중학교 내신 관리, 상위권 고등학교 및 특목· 자사고 진학 대비 수업을 진행합니다.

 

초등부는 원어민과 내국인 선생님 수업을 모두 듣게 됩니다. 원어민 선생님과는 영어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라이팅, 스피킹 수업을 진행하고, 내국인 선생님과는 독해와 어법 수업을 진행합니다.


중등부 같은 경우에는 내신과 고등학교 진학에 조금 더 집중하여, 내국인 선생님과의 수업만 진행합니다. 수업은 장/단문 독해 및 어법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레벨에 따라 모의고사 수업, 구문 수업, 원어민 수업이 추가되는 반도 있습니다. 내신 기간에는, 중위권 반까지는 내신 대비에만 집중하여 100% 내신 수업만 진행하며, 상위권 일부 반은 내신 기간에도 정규 수업에 집중하여 내신 대비는 병행하게 됩니다.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내신 수업만 하게 되면 급격히 낮아진 난이도에 해이해질 수 있어서 정규 수업 위주로 진행됩니다.

·중학생 대상 원어민 특강 수요가 점점 늘고 있어, 이에 맞춘 원어민 특강도 있습니다. 1회의 특강을 통해, 중학생도 원어민 선생님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문 특강, 어법 특강 등 다양한 특강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재원생들에게 어휘 동영상이 제공됩니다. 이 동영상에는, 원어민 선생님께서 해주신 단어들에 대한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설명이 담겨있습니다.

 

중등부의 경우, 개별 맞춤 진학 지도 프로그램도 제공됩니다. 학생들 개개인에 맞추어 내신 점수 관리 및 생기부 관리가 이루어지며, 상위권 고등학교와 특목/자사고로의 입시 대비를 위해 1:1 상담과 자기소개서, 면접 대비도 진행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3인 원장 체제에 따른 체계적 관리와 균형 잡힌 실력 상승이, 학생들과 부모님들까지도 모두 만족시키는 가장 큰 저희만의 특징입니다. 대다수 학생들의 영어 학습 경험을 보면, 균형 잡히지 않은, 비효율적인 영어 공부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법, 독해, 쓰기, 말하기, 모든 분야에서 영어 실력이 균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던가, 비효율적으로 단순히 시간만을 쏟아부어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이 영어의 모든 분야에서 성장을 이루어 중학교 내신은 물론이고, 고등학교, 대학교 진학 후, 심지어는 사회에서까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영어를 가르칩니다. 그뿐만 아니라, 각각의 학생들의 공부 습관과 성향을 개별적으로 파악하여 각자에게 가장 효율적인 학습법을 찾아주고 이를 바탕으로 지도합니다.

 

또한, 학원을 설립할 때부터 학생들이 편하게 느끼고, 정말 집같이 느끼면서 '여기서 공부하고 싶어'라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인테리어와 분위기에 특히나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선생님들께서 해주시는 동기부여와 1:1 상담, 학습 관리와 같은 부분이 더해져, 학생들이 좀 더 편하게 느끼고, 즐거워할 수 있는 학원이라는 게 큰 특징인 것 같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중등 및 고입 담당 김이한 원장]: 가장 보람 있는 때는, 학생들이 저한테 문자로 수업 후기를 보내줄 때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졸업하거나 특강이 끝날 때, 종강을 하고 나서 '쌤 수업 너무 좋았고 재밌었어요. 앞으로 더 열심히 할게요!', ' 쌤 수업은 절대 못 잊을 것 같아요! 선생님이랑 공부해서 즐거웠습니다,', '깔끔하게 잘 가르쳐 주셔서 너무 감사했고, 잘 모르고 있던 개념이 확립이 돼서 좋았어요.'와 같은 문자를 보내주면 큰 보람을 느낍니다.

,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려는 모습을 보면 보람이 느껴집니다. 수업이 없는 날이나 주말까지도 자습하러 오는 아이들을 보면, 주말 밤까지 학습 관리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자습실을 열어주는 등 저희가 열심히 하고 있는 이유가 돼 주어, 보람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진로진학에 대한 목표가 전혀 없이 수업을 들으러 와서, 저희 학원에서 영어에 흥미를 느끼고 외고에 진학해 보고 싶다는 학생들이 있었을 때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실제로 외고에 합격하고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며 연락이 종종 오는데, 연락을 받을 때마다 보람을 느낍니다.

 

[·중등부 유지연 원장]: 어머님들과 아이, 그리고 저까지 모두, 아이의 영어 실력이 늘고 있다는 것을 느끼며 서로 기뻐할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어머님들께서, 전에는 아이가 열심히 공부하는 느낌이 없었는데, 여기 오면서 공부를 진심으로 하고 있고, 영어가 늘고 있는 게 어머님 눈에도 보일 정도로 성장했다며 연락을 주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몇몇 아이들이 해석을 못하는 문장을 보면 무조건 싫어했는데, 이제는 손을 놓지 않고 해석을 하는 게 눈에 보인다고 기뻐하실 때 저도 기쁜 감정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원어민 담당 Jason Klippenstein 원장]: I find it to be rewarding and inspiring when students finally muster up the courage to start speaking sentences, even if they're wrong. I feel that a lot of students don't think it's okay to knowingly make mistakes, and this stops them from trying to put words together in the first place. After they break through this barrier, I can finally talk with them and learn about who they are instead of just getting Yes and No answers (or head nods and head shakes).

(비록 틀리더라도, 학생들이 끝내 용기를 내어 문장을 말하기 시작하면, 보람차고 뿌듯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알고 있어도 실수할 수 있는데, 그게 용납이 되지 않아, 처음부터 단어를 조합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 벽을 넘어서야 비로소 대화하며, 단순히 네/아니요, 혹은 끄덕거리거나 고개를 흔드는 대답이 아닌, 진짜 학생들에 관해 알 수 있습니다.)

 

 

▲ ‘윌로우영어학원’ 자습실, 초등부/중등부 수업 모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중등 및 고입 담당 김이한 원장]: 앞으로 더 다양한 학생들과 함께 발전해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남들보다 조금 늦게 공부를 시작해서, 열정은 있지만 받아주는 학원이 없는 학생들부터, 정반대로 내신은 물론이고 영어 전반의 실력에서 큰 성장을 이루어내어 최상위 인재로 배출될 수 있는 학생들까지도 함께 저희 학원에서 성장시킬 것입니다. 가장 많이 듣는 수업 평가가, '아이가 다른 곳과는 달리 흥미를 가져요.', '쌤 수업은 뭔가 집중하게 돼요.'인 만큼, 더 많고 다양한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영어뿐만 아니라 학습 전반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할 것입니다.
, 현재는 초·중등부만 가르치지만, 저희의 이전 이력들을 활용해 유치부, 고등부까지도 대상을 확장하여 더 많은 학생들과 성장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중등부 유지연 원장]: 원을 운영하여 좀 더 여유가 생긴다면, 전 연령층에 맞는 완전히 다른 커리큘럼의 수업을 만들고 싶습니다. 초등 저학년에는 학습적이지만 언어로서 좀 더 말을 많이 하면서 배울 수 있는 수업을, 고등학생에게는 모의고사 대비와 학교 내신을 함께, 지금의 우리 중학생들에게 해주듯이 대비시켜 줄 수 있는 학원을 만들어 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더 나아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학원에서 서로에게 영어로 장난치고 대화할 수 있기를 꿈꾸며, 영어로 공부하고 말하는 생활이 자연스럽게 가능하도록 해주고 싶은 것이 목표입니다.

 

[원어민 담당 Jason Klippenstein 원장]: My goal is to have enough students speaking to each other in my conversation classes that I can just walk around the room listening and jotting down notes for feedback. This is the ideal classroom setting I have for adult company workers when I teach groups and I find it to be the most efficient way to give everyone a lot of speaking practice in class. If we can help ou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progress to a point where this is possible, I think it will be an enjoyable experience for them and a great way to improve their conversational English rapidly.

(제 목표는 제 영어 회화 수업에서, 학생들이 서로 많이 이야기하도록 하여, 제가 교실을 돌아다니며 듣고, 피드백을 위한 메모를 적는 것입니다. 이는 성인 회사원 그룹을 가르칠 때 하는 이상적인 수업 환경이며, 수업 시간에 모든 학생들이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들도 이러한 수준에 도달하도록 도울 수 있다면, 그들에게도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며, 영어 회화 실력을 빠르게 향상시키는 훌륭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중등 및 고입 담당 김이한 원장]: 당장 앞에 있는 것만 보지 말고, 길게 앞을 보고 공부를 하면 좋겠습니다. 사실, 공부뿐 아니라 모든 것이 마찬가지이겠지만, 앞으로 미래를 길게 보고 목표 설정을 뚜렷하게 하지 않는 이상, 지금 하는 모든 공부와 노력이 열정과 희망으로 지속되기는 어렵습니다. ·고등학교까지 어떻게 생활을 하고, 어떤 학교에 가서 어떤 공부를 하고 싶은지, 조금 긴 루트를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미래를 위해 본인이 지금 해야 하는 건 무엇인지,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고려해 보고, 공부와 노력을 지속해 보세요.

또한,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외 활동일 것입니다. 다양한 친구들과 색다른 경험을 해볼 수 있고, 그 경험을 통해 이전과는 다른 발전을 이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어떤 활동이 진로진학에 유리한지 구분하기 어려워합니다. 이러한 문제 역시 긴 미래 계획을 수립해 보는 것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교육은 이러한 계획 수립, 학습 관리를 모두 포함합니다. 뚜렷한 목표 없는, 비효율적이고 강제적인 공부가 아닌, 지치지 않는 능동적인 공부를 원한다면, 아이들의 진정한 멘토가 되어줄 수 있는 선생님께 교육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이 저희 윌로우 영어학원이 추구하는 모토입니다.

 

[·중등부 유지연 원장]: 우리 학생들의 목표가 딱 학교 시험 점수만 받는 게 아니거든요. 중학교 때 영어 공부를 했다고 그치는 것이 돼서는 안됩니다. 영어는 대학교 때도 분명히 사용하고, 특히, 원서 같은 것도 당연히 읽어야 되는 수업들이 한두 과목은 항상 있습니다. 성인이 돼서도 결국 영어 학습 기반을 제대로 닦아 놓은 사람과 아닌 사람은, 날이 갈수록 그 격차가 벌어지기 마련입니다. 영어 학습을 그저, 지금 당장 눈앞에 있는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잘 보려는 수단으로만 여기면 안 됩니다. 확실하게 토대가 제대로 잡힌 영어를 어릴 때부터 제대로 해놔야 합니다. 이후에 고등학생, 대학생이 되어서도, 사회에서도 영어를 만났을 때 두려워하지 않는, 그런 기초가 탄탄한 영어를 학습하는 것을 놓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원어민 담당 Jason Klippenstein 원장]: My final comment for readers is that they should never stop trying to learn things. Developing skills like languages is an amazing way to keep your brain young even if you didn't have time to do in years past. As we are a fledgling English academy, we currently have time in our schedule to match with learners of all ages. Our focus is currently on lat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but we can find a way to help those on their English learning journey in high school, university, the workforce, and retirement. Don't be afraid to contact us about some sort of unusual situation that you would like to try, as long as it involves English learning.

(마지막으로, 절대 새로운 것을 배우는 시도를 멈추지 말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비록 과거에는 시간이 없어 실천이 불가능했을지라도, 지금 시작해 보세요. 언어 등 무언가를 계속해서 배우는 것은, 뇌를 젊게 유지하는 놀라운 방법입니다. 저희 학원은 모든 연령대의 학생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학습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주로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은퇴자 등 영어 학습을 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과 수업이 가능합니다. 영어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해 주세요.-의역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