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마스터 강사가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할 수 있는 수학 문제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판매하는 1인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 교재는 기존의 딱딱한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수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강사의 풍부한 교육 경험과 창의적인 접근법이 담긴 이 교재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보드게임을 통한 수학 학습은 학생들에게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제공하며,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보드리쌤’은 다양한 난이도의 보드게임을 통해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며, 이로 인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더욱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이 교재는 이미 여러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 학생들의 성적 향상과 학습 동기 부여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보드리쌤’은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즐겁게 수학을 학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광진구 광장동 ‘보드리쌤’ 이경화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보드리쌤’으로 알려진 퍼스널 브랜드 CEO입니다.
보드게임 마스터 강사로 보드게임 관련 자격증은 모두 취득하였고, 유·초등수학 교구를 다수 개발하였으며, 그중 캐치 타임 시계 교구와 교재를 직접 개발, 제작하여 저작권 등록 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인 교습을 하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부분들을 교구나 교재로 만들어 사용하고 그런 수업의 일상 및 만든 자료를 소소하게 블로그에 업로드했었습니다. 수학 선생님들과 교류를 하게 되면서, 제가 만든 자료를 좋아하고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 ‘보드리쌤에듀’ 스토어를 통해 자료들을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들을 만들어 사용하다 보니, 다른 선생님들도 공감하여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보드게임 등의 교습 자료들을 저와 같은 수업을 하시는 선생님들께 온·오프라인을 통해 강의를 제공해 드렸습니다.
이렇게 개인 교습과 강의를 10년 이상 해오다 올 초에 ‘매쓰보드 사고력교습소’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저희 아이 셋에게 보드게임을 시켜주고 싶어서 알아보다가, 보드게임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아이의 친구들을 모아서 게임을 해주게 되었는데, 반응이 좋아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점수 계산, 추리, 전략과 수학 관련 게임들이 있다 보니 연산과 사고력도 같이 해주게 되었죠. 아이들의 어머니들이 만족하여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소개도 해주시다 보니 팀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도 게임을 하면서 수학을 하니 수학을 재미있고 즐겁게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아이도 같이 하다 보니, 항상 저희 아이 가르치는 마음으로 수업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교과 초등수학을 더 공부해서 교과수학도 같이 해주니 성적도 올랐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제가 운영하는 ‘매쓰보드사고력교습소’에서는 사고력 수학, 교과수학, 수학 독해, 보드게임, 유아 보드게임, 성인 보드게임 자격증반 수업으로 나누어져 있고 대외적으로는 ‘보드리쌤에듀’ 스토어에서 교구, 교재를 판매하고 학습코칭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사고력/교과수학은 수업 중에 제가 직접 개발하고 제작한 보드게임, 교구들을 이용하여 수학의 이해를 돕고 좀 더 다양하게 접하며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힘을 키우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학 독해는 초등 저학년들이 한글이 아직 완성되지 않아 문제를 읽기조차 어려워하고, 한글을 읽는다고 해도 그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아 그런 아이들을 위해 한글을 익히고 문제 이해하는 독해에 집중한 수업입니다.
보드게임은 사회성, 전략적 사고력, 집중력, 추상력 등을 키우기 위한 수업으로 한 시간에서 한 시간 반 동안 보드게임을 집중적으로 하는 수업입니다.
유아 보드게임은 프랑스 명품 보드게임인 드제코 제품 등을 주로 이용한 커리큘럼으로 유아기 때부터 보드게임을 통해 사고하는 능력과 확장을 시켜주고 수학 연계,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한 수업입니다.
성인 보드게임 자격증반 수업은 꼭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많은 분들이 들으십니다. 부모님들이 아이들 픽업 오시면서 관심 가지시는 분들도 계시고, 아이들과 함께 보드게임하는 것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수업을 들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분들이 보드게임의 장점과 재미를 직접 경험하고 느끼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는 젬블로 보드게임 자격증 2급 교재 집필에 참여했었고, 저의 수업을 통해 한국 보드게임산업 협회의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기 때문에 자격증까지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멀리서도 저의 수업을 듣기 위해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는 다른 교습소처럼 어떤 업체에 가맹하여 그 커리큘럼을 따라 수업하지 않고 저만의 노하우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아이의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이해 정도와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와 한, 두 번 수업 후 아이를 파악하고 난 뒤,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맞춤형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학년이어도 아이마다 수업에 쓰이는 교재와 숙제 양 및 난이도가 다릅니다.
수많은 교재들에 대한 분석이 저 나름대로 되어있어서 아이의 성향에 맞는 교재를 선택할 수 있고, 그때그때 다양한 교습 자료들을 필요에 따라 언제든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의 부모님들과 이웃처럼 소통을 자주 하고, 아이 마다의 개별관리로 저와 부모가 함께 아이를 관리함으로써 부모님들과 아이의 학습 성향과 수준, 인지 정도를 함께 공유하며 좋은 습관이 들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초등 저학년부터 꾸준히 좋은 학습 습관을 들여놓으면, 중·고등학생이 되어서도 그 습관을 유지해 나가며 무리 없이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코로나 때와 같이 학교는 물론, 학원도 다니기 불가능했던 시기에도 기존 학습방법으로 학습하여 한동안 원에 오지 못했어도 전혀 무리 없이 학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한번 저와 수업을 시작한 아이들은 기본 4~5년은 쭉 같이 수업을 이어 나가고, 고학년이 되었을 때는 중/고등학교 수업을 위해 아이에게 맞는 학원이나 학습 방향을 컨설팅 해주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기간 동안 수업해 온 저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드게임과 접목시켜 즐겁게 사고하고 수학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그동안 만들어왔던 교구와 교재들, 그리고 새롭게 구상하고 있는 것들을 만들어가며 몇 백 년을 변함없이 우뚝 서 있는 소나무처럼 믿고 맡길 수 있는 브랜드를 차근히 준비해 갈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그동안 수많은 아이들을 만나 수업을 해주면서 저 또한 그 아이들만의 각양 각색의 우주를 보며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지금도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커가면서 학습에 지쳐 자신의 우주를 잊어버리고 생각조차 귀찮아하며 마음을 닫아걸고 온라인게임에만 집중하는 아이들이 많은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요즘은 여행이나 캠핑 갈 때도 보드게임을 많이 가지고 가는 추세이긴 하지만, 더 많은 아이들이 보드게임을 접하고 즐거움을 알며 열린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을 더 많이 알리고 싶고,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좋은 선생님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매 순간 노력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