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수원 김샛별 대표 "광교로 찾아온 IB 교육에 준비된 비판적 사고, 실용 영어 수업의 리더 스텔라 잉글리쉬"

송재구 | 기사입력 2024/07/03 [09:44]

경기 수원 김샛별 대표 "광교로 찾아온 IB 교육에 준비된 비판적 사고, 실용 영어 수업의 리더 스텔라 잉글리쉬"

송재구 | 입력 : 2024/07/03 [09:44]

 

최근 몇 년간, 영어 교육의 중요성과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영어 실력 향상이 개인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어떤 교육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지 고민하며 다양한 영어 교육을 찾고 있다.

 

영어 교육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스텔라 잉글리쉬는 고유의 교육 철학과 체계적인 교육 방법으로 다가가고 있다. 이곳은 국제 학교식 커리큘럼과 국내 영어 교육의 장점을 융합하여 학생들이 정확성과 유창성을 모두 갖추며,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지역 내 교육 인프라의 발전과 함께 많은 학생들에게 고품질의 영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학원은 단순히 언어 습득을 넘어서, 학습자가 영어를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학부모와 학생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영어 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수원시 스텔라 잉글리쉬김샛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경기 수원시 ‘스텔라 잉글리쉬’ 김샛별 대표    

 

 

Q. 스텔라 잉글리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치동, 강남, 분당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학군입니다. 소위 말하는 난다 긴다하는 친구들은 대치동에서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 현장을 몸소 경험해 보기 위해 지난 9년간 대치동, 강남, 분당 학군에서 교포 영어 강사 혹은 국제 학교 교사로서 영어 교육을 이어왔습니다.

 

과연 대치동의 메리트는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입니다. 대치동 키즈가 꼭 엘리트인 것만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치동 키즈라면 뜨거운 학구열을 경험해 봤을 것입니다. 대치동의 메리트는 최신 교육 트렌드 반영, 수업 분위기, 수준 높은 강사진 등일 것입니다.

 

그 분위기와 인프라를 현 교육열이 뜨거워지고 있는 신도시 광교에도 가져와 많은 학습자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현 영어 원장이기에 앞서, 20년 전 유창하지 못한 실력으로 미국 유학길에 올라 바닥부터 고군분투하며 영어 실력을 쌓아온 초보 학습자였습니다.

 

영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복잡한 문장도 정확하고 완벽하게 구사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매일 현지인들의 실력에 근접하고자 노력했고, 그 결과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쯤 저는 졸업생 단 1명에게만 수여하는 오바마 대통령 인재상뿐만 아니라 English 과목으로 최우수 교과상을 수상하며 영어에 자신감을 한층 굳혔습니다.

 

저 역시 단순 인사말 정도만 할 수 있던 시절이 있었기 때문에 주변 친구들이 어떤 부분에서 영어를 어려워하는지 알고 있었고, 쉽고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영어 선생님이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꿈을 확고히 하며 한국에 돌아와 영어 교육을 보다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당시 가장 많이 연구했던 부분은 10년 이상의 세월과 수많은 돈을 영어 교육에 투자하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아직도 소통을 힘들어할까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저만의 커리큘럼을 구상하고 다양한 교습법을 배워 나갔습니다.

 

졸업 이후 대치동 소재의 국제 학교 고등부에서 교사로서, 그리고 서초구에 위치한 학원에서 일한 경험과 유치원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필요한 영어 교육을 진행하고, 교재도 출판해 본 경험으로 글로벌 수준에서 요구하는 영어 실력과 국내 교육의 차이점을 파악했습니다. 실질적으로 배워야 할 부분과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기 어려운 부분, 선생님이 코칭해 줘야 할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내며 영어를 진정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교육에 힘썼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스텔라 잉글리쉬는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를 고려하여, 적절한 강도와 비판적이며 현실적인 영어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요즘 초·중학생 영어 교육의 트렌드를 분석해 보면, 학생들이 언어에 대한 기초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원어민 교사를 배치하거나, 학원 내 높은 난이도의 반에 학생들을 배치해 동기 부여를 자극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장기적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문법 및 문장 구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네 가지 영역을 모두 잘 다뤄야 합니다. 특히, 한국 학생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리딩과 라이팅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텔라 잉글리쉬는 학생들이 어떤 시험 포맷에도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국제 중·고등학교나 영미권 유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어느 상황에서도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영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돕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원서 수업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정확하고 능숙하게 글을 읽는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Q. 스텔라 잉글리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스텔라 잉글리쉬의 특징이자 강점은 과정 그 자체에 집중하는 영어 교육입니다. 우리는 결과를 과정의 산출물로 보고, 시스템 속에서 연습과 훈련을 반복하며 자연스럽게 성취하도록 합니다.

 

스텔라 잉글리쉬의 전체적인 틀은 국제 학교식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하되, 국내 영어 교육의 장점도 융합하여 학습자들이 정확성(accuracy)과 유창성(fluency) 둘 다 놓치지 않고 실력을 탄탄하게 키워 나가도록 합니다. 소수 정예 수업을 지향하며, 단편 및 장편 원서를 읽고 영어로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국제 학교식 커리큘럼과 문법, 직독직해, 영작, 스펠링 같은 정확성을 강조하는 국내 커리큘럼을 융합하여 아이들이 능숙한 바이링구얼(bilingual)이 되도록 차근차근 도와줍니다.

 

또한, 수업을 경험한 학습자들의 후기에 따르면, 스텔라 잉글리쉬의 또 다른 특징은 재미입니다. 단순히 구조와 규칙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용적인 사용을 통해 생각을 영어로 그림, , 말 등으로 표현하게 되었을 때 큰 성취감을 느끼며 재미있다고 많은 아이들이 표현합니다. 이 재미를 매 순간 느끼며 학업에 최선을 다하면, 결과는 저절로 따라오게 됩니다. 이것이 제가 경험한 학습 방법이자 많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깨우치게 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Q. 스텔라 잉글리쉬를 운영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영어 실력이 늘었다는 것을 실감하고 저에게 말해줄 때입니다. 반복되는 연습과 훈련 끝에 결국 영어 실력이 향상된 것을 본인이 인지하고 저에게 알려줄 때가 제가 강사직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근본적으로 영어자체에 대한 울렁증이나 거부감, 부정적인 인식이 바뀌어 해볼 만한데?’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는, 한국에서 전혀 사교육을 경험해 보지 않았던 중학생이 제게 1년 동안 과외 수업을 받으며 급히 주재원으로 인한 유학 준비를 했던 일입니다. 외국에 나가 현지 고등학교 9학년으로 입학해 무난하게 A를 받은 후기를 들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제가 강조하고 가르쳤던 내용들이 그대로 나와 당황하지 않고 잘 적응할 수 있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을 때가 정말 기억에 남습니다.

 

학원을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학부모님들께서 아이들의 성장을 만족해하며 온전히 저에게 학생을 맡긴다는 느낌을 받을 때입니다. 영어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은 시기인 만큼, 많은 학원을 경험해 보신 학부모님들께서 자녀들이 스텔라 잉글리쉬를 가장 만족해한다며 고마움을 표현하실 때 이루 말할 수 없는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저 역시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커리큘럼과 도전적인 영어 학습법을 꾸준히 연구하며 믿음에 보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스텔라 잉글리쉬’ 교구 외    

 

 

Q. 스텔라 잉글리쉬의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스텔라 잉글리쉬는 내년 초 확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영어 교육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영어 교육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은 학부모님들에게 저의 노하우를 공유하며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광교로 처음 찾아온 이유는 광교 또한 분당, 대치동 못지않게 교육열이 뜨거움에도 불구하고 인프라는 아직 충분히 확립되지 않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특정 영어 학원에 들어가기 위해 레벨 테스트를 치러야 하고,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만 걸러지는 모순적인 상황도 있었습니다. 잘하는 친구들은 계속 잘하는 친구들끼리 모이게 되고, 그들만의 리그가 형성되며 학원 내에서도 레벨이 생기게 되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초등 라이팅 과외를 진행하며, 나중에 학원을 차릴 때 영어 교육 경험이 없는 초급자부터 고급 수준을 요하는 학생들까지 모두 단계별로 고품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털 솔루션 시스템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더 이상 학부모님들이 어떤 영어 학원에 보낼지 고민하지 않도록, 믿고 보낼 수 있는 좋은 선생님과 질 높은 교육 과정을 갖춘 학원을 꾸려, 특정 지역의 전유물이 아닌 누구나 와서 초급부터 고급까지 확실한 교육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단기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점점 더 교육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더 어린 나이에 조기교육을 시작하게 되고 있죠. 하지만 빨리 시작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올바르게 성장해 나가냐는 방향성 같습니다. 영어는 종착점이 아니라 하나의 수단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아이들이 공부의 재미를 느끼는 하나의 동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폭포처럼 쏟아지는 많은 정보 속에서 오히려 많은 학부모님들이 어떤 정보를 캐치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10대 학창 시절부터 오랜 세월을 영미권에서 현지 교육과 직접 부딪히며 배운 과거 학습자로서, 또한 수백 명의 아이들을 만나보고 겪어본 강사로서, 그 간의 데이터를 토대로 학부모님들의 학업적인 고민이 생기셨을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