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선도는 한국의 전통 심신수련 방법으로,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운동이다. 국선도 수련법은 호흡과 명상, 운동 요소를 결합하여 신체의 건강과 정신적인 안정을 동시에 추구한다. 국선도 수련법은 개인의 목표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국선도 수련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하여 국선도 효원수련원 송일곤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심신수련법으로 기혈순환유통법 스트레칭 체조와 돌단자리 숨쉬기(단전호흡)로 이루어진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한 민족 고유의 국선도를 전파하는데 뜻이 있어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국선도의 기혈 유통 순환 체조는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하여 굳어있는 몸의 관절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경락을 풀어주어 신체의 유연성과 근골의 통증을 완화하고 오장 육부의 기능을 활발히 해줍니다. 연령대와 관계없이 수련할 수 있도록 433가지의 단계적인 동작으로 이루어진 단전호흡법은 일상적인 폐호흡을 하단전을 통해 깊은 심호흡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여 교감신경계의 긴장을 완화하고 자율신경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스트레스와 심신의 안정을 회복해 줍니다. 내기 전신 행법의 장부 강화 체조로 단전에 쌓인 기운을 전신에 보내 원기 증진과 정신력 강화를 스스로 체득해 면역력 강화와 질병이 자연 치유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인체의 중앙에 있는 임맥의 막힘을 풀어주는 중완 풀기 법을 수련 전에 실시하여 인스턴트와 육식 위주의 식생활로 무력해진 위와 굳어진 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소화불량과 12경락의 막힘을 풀어주고, 몸에 쌓인 탁기와 사기를 제거하여 수승화강 작용을 원활히 한 후 수련에 임하게 하고 있다. 수련 후 피로를 풀어주고 몸 전체의 내장기능을 강화시키는 기공체조를 깊은 호흡과 함께 실시하여 소화 기능, 폐와 심장기능을 더욱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단계별 호흡법과 개인별 맞춤 운동법을 개별 지도하고, 식생활과 건강습관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국선도가 일상생활이 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수련의 정수를 올곧게 전수받은 지도자를 양성하여 건강에 취약한 중, 장년층에 국선도를 보급하여 그분들이 통증과 건강이 호전되고 건강의 즐거움을 느끼시고 강좌 시간을 늘렸다는 소식을 들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이나 퇴행성관절염으로 삶이 무기력해지고, 소화 장애로 고통받는 분들이 증상이 호전되고 지인들에게 국선도를 소개할 때 성취감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국선도는 쉬면서 하는 수련입니다. 수련원이 경쟁이 가득한 현 사회에서 스트레스와 만성질환에서 벗어나 자연의 품에 안겨 강인한 체력과 지고한 정신력, 숭고한 도덕력을 위한 수련의 장소가 되도록 정성을 다하고 싶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과격한 운동은 활성산소가 수반되어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심신수련법인 국선도 수련은 힘들지 않으면서 건강 체력을 유지시켜 체지방률을 감소시키고, 배근력, 유연성, 평형성, 폐활량을 증가시킵니다. 또 명상수련으로 신체적, 정신적 안정을 가져와 현대인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높여줍니다. 은은하고 고요한 단전호흡 수련을 통해 기운을 생성시켜 모든 장부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충분한 산소 공급으로 정(精)이 충만해져 무병장수할 수 있다고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