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는 우리나라 고유의 술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현대의 주류와는 다른 맛과 향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마다 특색 있는 전통주가 있다.
최근에는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전통주를 만드는 양조장도 늘어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전통주를 마시면서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고, 건강에도 좋은 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전통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동네방네 소사동양조장 김민석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창업 전 회사 재직 시 해외 출장이 잦아 매번 면세점 주류코너에서 지인들 선물을 샀는데, 해외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주류가 있다는 사실이 부러웠습니다. 한국에는 소주, 맥주 이외에 다양한 주류가 없을까라는 생각에 우리 술을 찾기 시작하였고 제가 알지 못했을 뿐 한국에도 너무나 다양한 주류가 있었습니다.
대부분 희석식 소주와 갈색병 맥주가 주류시장의 90% 차지하고 그것이 우리의 대표 술인 듯 비치는 모습이 아쉬웠습니다. 막상 외국에선 관심을 갖지만 국내에선 무관심한 우리 술을 공부하면서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습니다. 위스키를 만들기 위해서는 발효주인 맥주가 있어야 하고 브랜디를 만들기 위해 발효주인 와인이 필요한 것처럼 우리나라 소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발효주인 탁주가 있어야 합니다. 이에 술에 가장 모태가 되는 발효주인 막걸리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는 제조부터 유통, 판매까지 우리 술을 알리기 위한 스펙트럼을 넓히고 있습니다. 부천 지역 막걸리인 부천 막걸리를 생산하는 제조 사업부 소사동양조장이 있습니다. 전국 전통주를 업소 및 마트에 납품하는 유통 사업부 엠에스유통, 전통주 소믈리에가 상주하며 일반 소비자분들의 취향에 맞게 우리 술을 추천하는 소매 사업부 민석상회 이렇게 세 파트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는 제조, 유통, 판매를 한 번에 하는 one stop company입니다.
저희 ‘소사동양조장’에서 제조 중인 부천 막걸리는 부천에서 만들어 부천에서만 판매하는 지역 막걸리로써 하루 600병만 한정 생산하는 국내산 쌀 100% 수제 막걸리입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천에서만 판매하고 있으며, 지역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모든 직원은 부천 거주자입니다.
‘엠에스유통’은 부천 막걸리 이외에도 전국의 전통주를 마트와 업장으로 직접 납품 드리며, 각 업장의 음식들과의 페어링을 기반으로 주류 컨설팅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단순히 판매를 위한 목적이 아니라 각 매장별 특징에 어울리는 주류를 컨설팅 해 드림으로써 전통주에 대해 잘 모르시더라도 손님들께 자신 있게 권할 수 있게 만들어 드리고, 다양한 주류를 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그리고 ‘민석상회‘는 일반 소비자분들께서 직접 저희 매장에 방문하여 200여 종 이상의 다양한 전통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음을 하며 선택의 폭이 다양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전통주 전문 보틀 숍 입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에서는 쉽사리 볼 수 없는 전통주가 많으며, 전통주 소믈리에가 항상 상주하여 언제, 누구와 어떠한 분위기에서 어느 주류가 어울리는지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음식점에서 부천 막걸리를 드셔보신 분들께서 전화하셔서 맛있는 지역 막걸리 만들어 주셔서 고맙다는 응원의 전화를 받았을 때, 보틀 숍에서 추천드린 제품을 지인분께 선물한 후 만족스러웠다는 연락을 받을 때, 컨설팅 해드린 업장에서 손님들의 전통주 관심과 판매량이 늘었다고 고마워하실 때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 생산 중인 부천 막걸리가 부천 대표 막걸리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역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부천의 소상공인들과 상생 방안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술의 다양성에 대해 좀 더 많은 분들께 알리고 싶습니다. 전통주를 접하기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소개하며 우리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기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저희 ‘소사동양조장’은 ‘민석상회’와 숍인숍으로 같은 위치 함께 있습니다. 매장을 방문하시면 약 200여종의 다양한 전통주와 부천 막걸리를 만드는 모습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전통주 소믈리에로써 나에게 맞는 술은 어떤 것인지 술의 퍼스널 컬러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민석상회’는 각각의 다양한 전통주 히스토리를 들을 수 있고 많은 종류의 전통주를 자유롭게 시음해 보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통주 어렵지 않습니다. 주당들의 놀이터로 놀러 오세요.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