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은 아름다운 신체를 만들어주는 동시에 내면을 다듬는 교육적인 활동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무용이라는 단어에 대해 구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데, 무용이라는 단어는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과 같은 모든 장르를 포함하는 단어이다. 다시 말해, 발레는 한국무용, 현대무용과 마찬가지로 무용의 한 장르이다.
이와 관련하여 한예종 예라움 무용학원 이우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예중, 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졸업 후 무용단을 재직하며 대학, 예술 중, 고등학교 강사로 활동을 해오던 저는 초등생부터 예술고 입시생들까지 여러 연령대의 학생들을 교육하며 나만의 확고한 교육 철학과 연령별 신체발달에 맞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무용 학원은 거의 발레에 주안점에 두고 있으며. 이에 비해 사실 한국무용은 인지도가 낮은 편이고 나이든 분들이 주로 한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으며, 그래서 한국무용가로서 한국무용과 발레 모두 배울 수 있는 균형 있는 무용교육기관을 설립하고자 고향인 이곳에 개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용은 아름다운 신체를 만들어 주기도 하지만, 내면도 다듬는 교육이기도 합니다. ‘마음이 고와야 춤이 곱다’라는 故 이매방 선생님의 말씀에서 알 수 있듯이 수 없는 반복과 연습으로 완성되는 동작을 통해 인내와 노력 그리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용 교육의 특징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한예종 예라움 무용학원 교육대상은 유 초등부부터 성인까지 다루고 있으며, 취미 교육뿐만 아니라 전공 입시 과정까지 모두 책임지고 있습니다. 주요 수업 프로그램으로는 한국무용과 발레가 주요 프로그램이며, 입시 전문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취미로 배우는 원생들에게도 전공생을 가르치듯 깊이와 정성을 더 하고 있습니다.
수업 프로그램 가운데 유아발레는 유연성과 대근육과 소근육을 균형 있게 사용하여 발달시키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등부터 성인까지는 정확한 동작과 무용 용어들을 습득하고, 단계별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균형 잡힌 신체와 유연성, 공간 감각과 기초체력을 향상하도록 돕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함께하는 움직임과 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협동심을 향상하며 창의력 발달을 위한 창작 무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예술 중학교와 예술 고등학교, 대학 강의 등을 통해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예술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했습니다. 대학입시에 대한 지식과 정보들, 시대에 맞춰 변해가는 교육 등 무용교육의 흐름을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그동안의 노하우를 집약해 한예종 예라움 무용학원의 교육 커리큘럼으로 만들었으며 미래의 무용계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저는 무용을 시작한 지 30년 교육경력은 15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또한 저희 무용 학원의 모든 선생님들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소통하고 놀이하며 부모님들과도 지속적인 소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한예종 예라움 무용학원의 원장과 강사진들은 예원, 서울, 선화, 국립, 계원, 한예종, 이화여대 등의 최상위권 예술 학교 출신이며, 국립, 시립, 도립 등 다양한 무용단 출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랜 기간 춤을 추어 왔을 뿐 아니라 무용단, 이론, 티칭, 입시 등 풍부한 경험을 가진 최고의 강사진이라 자부합니다. 한예종 예라움 무용학원은 소속 선생님들의 교육 환경, 네트워크, 무용 경력과 지도 경력을 바탕으로, 원생 한 명 한 명에게 맞는 개별적인 맞춤 지도를 지향합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중학교 1학년은 자유 학기제를 거쳐 2학년부터 아이들에게 시험이라는 목표가 생깁니다. 대부분 취미로서 무용하는 친구들은 중1을 마지막으로 무용 교육을 멈춥니다. 아마도 공부에 전념하기 위해서 그럴 겁니다. 충분히 저도 이해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공부하는 아이들에게도 잠깐의 취미활동은 오히려 활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공부할 수 있는 체력과 힘을 만들어 주는 무용 교육을 꿈꿉니다. 많은 사람이 무용 속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시도록 계속해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과연 어떤 무용 학원이 좋은 걸까요? 아마 많은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누구에게나 맞는 학원이란 없겠지만, 취미와 전공 그리고 성인을 불문하고 무용 지도자의 학력과 이력 및 수상 경력은 ‘가장 기본적으로’ 살펴볼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체능은 특히나 지도자의 역량이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무용교육! 한예종 예라움 무용학원과 함께 무용을 통해 힐링의 시간 그리고 건강과 삶의 열정을 찾아볼 수 있는 경험을 해보길 바라며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