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의정부시 솔리피아노 이샘솔 대표 “음악으로 찾는 위로와 힐링의 시간”

조은미 | 기사입력 2024/07/19 [12:41]

경기 의정부시 솔리피아노 이샘솔 대표 “음악으로 찾는 위로와 힐링의 시간”

조은미 | 입력 : 2024/07/19 [12:41]

 

사람들이 취미로 음악을 즐기며 좋아하는 이유는 음악이 삶에 기쁨과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곡을 연주하고 듣는 과정에서 희열을 느끼고 창조적인 자아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악기를 배우고 평생 취미로 즐기고 싶어 한다. 이는 일상에서 벗어나 자기 개발과 휴식을 동시에 채워줄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이다실용음악학원은 이러한 취미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문적인 지도자와 함께 정확한 기본기를 다지며, 개인의 성향과 필요에 맞춘 맞춤형 레슨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음악적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관련하여 솔리피아노 이샘솔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솔리피아노 이샘솔 대표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재즈피아노를 전공한 후, 저는 다양한 레슨생들을 만나 음악 교육을 해왔습니다. 레슨을 하면서 학생들과 성인분들에게 음악을 가르치고 소통하는 일에서 큰 에너지와 열정을 느꼈습니다. 특히 피아노를 매개체로 음악을 이야기하고, 사춘기 아이들은 물론 성인분들과도 깊은 교감을 나누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재즈는 유연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예측 불가능한 변화와 혁신을 담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피아노라는 악기를 통해 음악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제 사훈은 음악 속 빛나는 순간, 그 순간을 함께 더 빛나게 만들어 드리는 것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주력 과목은 재즈피아노, 교회 반주, 가요 반주, 작곡, 화성학, 드럼, 보컬 수업이고 추후에는 음악치료 프로그램도 만들어볼 계획에 있습니다.


1:1로 레슨이 진행되며, 개인의 배우고자 하는 진도별 방향성과 성향을 파악하여 커리큘럼을 개인에게 철저히 맞추어 진행합니다. 클래식과 실용음악이 함께하는 커리큘럼으로 피아노에서 작품을 연주하기 위한 탄탄한 기초학습은 물론 흥미롭고 실용적인 요소들이 융합되어 효과적으로 음악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작곡, 화성학, 시창청음 수업은 음악을 좀 더 전문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결국에 음악은 창작과 자기 음악을 하기 위함인데 작곡하기 위한 기본적인 언어들을 배우면서, 이 세 가지 수업은 필요한 정도에 따라 적절히 진행됩니다.

 

k-poppop 코드 반주 수업은 학교 밴드부 또는 직장인 밴드를 위한 수업입니다. 그리고 뉴에이지, OST 연주곡, 한 곡 완성 수업은 악보를 보는 능력을 배우고 싶거나, 한 곡 완성을 목표로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피아노를 전혀 모르던 분들은 기초 수업 이후에 곡 레슨을 시작합니다.

 

2:1 그룹레슨은 혼자서 배우기 민망한 성인과 학생을 위한 레슨이고 주로 커플, 친구 등 같이 레슨을 받는 수업입니다. 재즈피아노 수업은 코드를 같이 배우면서, 재즈스탠다드곡에 적용할 재즈 언어들을 배운 후, 앙상블을 하는 형태로 진행될 것이고, 포핸즈 수업은 둘이서 한 곡을 연주하는 것으로, 각자 플레이에 맞게 레슨을 진행 후 듀엣 피아노로 합을 맞춰보는 수업입니다. 추후에 단체 클래스는 커리큘럼을 계획해 보는 중입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솔리피아노는 실용음악학과 출신의 원장이 직접 강의하는 집중적인 1:1 레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아노뿐만 아니라 작곡, 화성학, 시창청음, 앙상블 등 다양하고 세부적으로 구성된 커리큘럼도 제공합니다. 또한, 음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음악적 커뮤니티를 촉진하는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음감회, 강연, 연주회, 오프라인 모임, k-pop 보컬 그룹 수업, 키즈 음악 프로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합하고 음악으로 하나 되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 솔리피아노 내부 전경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를 목격할 때입니다. 처음 수업을 시작할 때는 긴장하고 마음을 열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점점 자신감을 가지고 연주하며 음악을 즐기기 시작할 때 매우 감동적입니다. 특히 성인 수강생들이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모르던 상태에서 어느 날 연주곡을 자신 있게 연주하는 모습을 보게 되면, 저로서도 정말 뿌듯하고 활력을 얻는 순간입니다. 그들의 노력과 진정성이 음악을 통해 결실을 맺는 그 순간이 정말로 기억에 남고, 이런 순간들이 제가 이 일을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재즈피아노를 전공하여 피아노, 작곡, 교회반주, 밴드 활동, 음악치료 예술 강사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통해 쌓은 경험을 레슨을 통해 나누는 것입니다. 또한, 음악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연주회, 음감회, 공연,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역사회의 문화 예술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재즈피아노를 단순한 연주 기법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음악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인적인 음악 활동과 유튜브를 통해 계속해서 음악과 관련된 소통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특히 쉬운 재즈 피아노 수업을 개발하여 다양한 악기의 사운드를 접목하며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재즈피아노를 쉽게 배우고 연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기본기를 중시하며 즉흥성과 창의성을 키워 음악을 즐기며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열어가고 싶습니다. 음악은 우리 삶에서 필수적이고 친근한 취미로, 반주법을 배우고 좋아하는 곡을 연주하며 음악을 더욱 실용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음악은 일상의 지친 시간을 힐링하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소중한 도구입니다. 꿈을 가진 이들에게 지지가 되어줄 수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 함께 아름다운 소리와 행복을 찾아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