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많은 학생들에게 도전적인 과목이자 중요한 학문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대규모 수업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필요와 이해도를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쉽지 않다는 현실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된 <연세 수학 교습소>는 소수 인원 중심의 맞춤형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연세 수학 교습소>는 학생들의 개별적인 성향과 학습 수준에 맞춘 교육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되찾아주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을 넘어서, 기초 개념의 확립에서부터 심화 문제 해결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개별 맞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어렵게 느끼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곳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진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개별 진도에 맞춘 수업을 통해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기초부터 심화까지 단계별로 탄탄하게 학습해 나간다. 또한, 소인원 수업의 특성상 교사와의 밀접한 소통을 통해 수학 외에도 학교생활, 진로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해 상담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대구 동구 <연세 수학 교습소> 정현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수학은 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인 과목이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 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거나 기대한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사로서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같은 시간에 같은 내용을 학습하더라도 일부 학생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고 싶지만, 많은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개별 학생을 꼼꼼히 살펴보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답답함을 느끼게 되고,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안타깝고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커리큘럼에 맞춘 수업이 아닌, 각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와 수준에 맞춘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고자 본 교습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의 이해도와 학습 스타일에 맞춰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더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학생들이 수학을 어렵게 느끼는 주된 이유가 개념이 확실히 정립되지 않아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수학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념이 잘 잡혀 있어야만 문제를 응용할 수 있으며, 이는 모든 과목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본 원리입니다.
저희 교습소는 학생들이 개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의 학습 속도와 방법을 고려한 맞춤형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학생마다 개념을 익히는 데 필요한 시간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진도를 통해 각 학생이 개념을 완벽히 이해할 때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업 중에는 개념 설명에 있어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을 사용하며, 학생과의 문답을 통해 이해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제풀이를 통해 개념을 실제로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저한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세 수학 교습소는 학생들이 개념을 확실히 잡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연세 수학 교습소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철저히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첫째로, 소수 인원으로 운영되는 수업 방식은 학생들에게 밀착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각 학생의 성향과 성취도에 맞춘 진도를 설정하고, 학생 개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신속히 확인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각 학생의 진도와 역량에 맞춘 개별 맞춤 진도를 통해 학생들이 기초부터 탄탄히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생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기초 개념이 확실히 자리 잡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합니다.
셋째로, 기초 개념부터 심화 내용까지 체계적으로 다루며, 단계별로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응용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기초가 탄탄히 다져진 후, 학생들이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넷째로, 일방향 강의가 아닌 문답 위주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을 장려하고,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인원 수업의 특성상 학생들과의 친밀도가 높아, 수학 외에도 교과목 전반에 대한 상담이나 학교생활, 진로에 대한 상담도 적극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종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되찾고, 성과를 이루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한 학생이 학습장애 진단을 받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비례배분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던 이 학생에게는 그 아이가 좋아하는 카드 게임을 활용하여 개념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 결과, 이전에 이해하지 못하던 부분을 명확히 이해하게 되었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되찾았습니다. 이후 학부모님께서도 아이가 수학을 재미있어 한다고 말씀해 주셨을 때, 큰 기쁨을 느꼈습니다.
또 다른 학생은 수학에 흥미를 잃고 자신감이 부족했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몇 차례 수업 후, 학교의 모둠 활동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학부모님께서 그 학생의 변화에 만족하신다는 말씀을 전해 주셨을 때, 그 노력의 가치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기말고사 후에, 시험 점수가 크게 향상된 학생들로부터 기쁜 소식을 받았습니다. 시험 결과를 보고 신나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 준 학생들을 보며, 그동안 휴일도 없이 시험 대비를 하느라 지쳤던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느낌이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학원을 대규모로 확장하거나 원생 수를 무리하게 늘리는 것이 주된 목표는 아닙니다. 제 최우선 목표는 단순합니다.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수학을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돕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배우고, 수학이 장래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 수업의 핵심입니다.
저의 바람은 학생들이 수학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건전한 일원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결국에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낼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성공적인 성장과 발전이 제 교육의 가장 큰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 아니라, 잘 이해하고 문제를 풀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과목입니다.
자녀들의 수학 성적에 만족하시지 못한다면 야단치지 마시고 아이들과 많은 대화를 나눠보시길 바랍니다. 학원에서 상담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다 보면, 같이 오신 학부모님들이 많이 하시는 말씀이 “그런 이야기를 집에서 왜 하지 않았니?”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아이들에게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질문을 해보신다면 아이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으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