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서울시 영등포구 라라가야금 스튜디오 고주연 대표 "맑고 아름다운 울림을 지닌 가야금 이야기"

박현경 | 기사입력 2023/10/18 [14:40]

서울시 영등포구 라라가야금 스튜디오 고주연 대표 "맑고 아름다운 울림을 지닌 가야금 이야기"

박현경 | 입력 : 2023/10/18 [14:40]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가야금 학습의 긍정적인 효과 중 하나는 문화적 감상과 보존을 촉진하는 것이다. 한국의 전통 현악기 연주법을 배우면 한국의 문화와 전통에 대한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부심과 정체성을 심어줄 수 있다.

 

가야금 레슨에서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음악과 문화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것이다. 일차적인 목표는 한국 전통 악기와 풍부한 음악적 유산에 대한 열정을 심어 주는 것이다. 아이들이 가야금에 대한 진정한 관심과 감상을 키울 때, 그것은 기쁨과 영감의 원천이 되어 아이들이 음악 여행을 계속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한국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서울시 영등포구에서 라라가야금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고주연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라라가야금 스튜디오 전경 ©

 

Q. 귀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라라가야금 스튜디오에서는 어린아이들부터 성인까지 나이 불문, 가야금을 배우고 싶어하는 누구나 가야금 수업을 받을 수 있지만 주로 성인 취미반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2현 가야금, 25현 가야금 클래스를 정규 또는 원데이 클래스로 진행 중이며 낯설 수도 있는 가야금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흥미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 개개인의 성향에 따른 맞춤 클래스로 진행하며 1:1 프라이빗 레슨으로 개인의 눈높이에 맞춰 클래스를 운영 중입니다. 난이도에 따라 쉬운 가야금 연주곡부터 어려운 연주곡과 수강생들이 연주를 해보고 싶어 하거나 평소에 좋아하는 대중적인 음악까지 흥미 위주 수준별 맞춤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악보를 전혀 보지 못하거나 음악적 지식이 없어도 이론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누구나 쉽고 재밌게 진행할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추가적으로 소모임 클래스(소모임 렉처 콘서트)를 진행하며 카페나 한옥 등 편안한 공간에서 우리 음악을 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국악을 감상하기 위해 공연장에 가지 않아도, 일상생활 공간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소모임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소모임 클래스는 단순히 강연이 아니라 연주를 들려드리면서 우리 음악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드리고 음식과 음료를 즐기면서 편안하게 함께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한 시간입니다.

 

가야금 클래스와 소모임 클래스는 단순히 음악 학원에서 진행하는 수업이 아니라 국악을 많은 분들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노력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닿아서 국악에 대한 관심도를 조금이라도 높이고 우리 음악이 잊히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귀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라라가야금 스튜디오에서는 수업 시 사용되는 교재와 악보 대부분을 제가 직접 작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레슨을 진행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수강생들이 조금 더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교재로 기초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금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수강생들이 연주해 보고 싶은 곡이나 좋아하는 음악을 가야금에 맞게 직접 편곡하여 악보를 만들어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수강생들이 연습할 때 어려움이 없도록 수업 시간 내용을 영상 또는 음성으로 녹음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습할 때도 수업 영상을 보거나 음성 녹음을 들으면서 편하게 연습할 수 있도록 녹화해 두었던 수업 영상 및 음성 녹음을 제공 중입니다.

 

또한 수강생들이 스튜디오에 방문하여 일상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힐링 받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가끔 보면 대부분 사람들이 취미 생활도 정말 열심히 잘하려고 노력하는데 사실 취미라는 건 잘하려고 갖는 시간이기보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힐링을 하며 즐길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가야금 클래스만큼은 수강생분들에게 힐링이 되는, 즐거움의 가치가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진행되는 클래스입니다. 연주를 우수하게 잘해야 한다는 부담이 아닌 가야금의 소리를 통하여 힐링이 되는 시간을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 라라가야금 스튜디오 전경 및 수강생 모습    ©

 

Q. 진행 예정인 프로모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A. 오랫동안 클래스를 진행하면서 아직까지 수강생들의 연주회를 개최해 본 적이 없어서 연말쯤 수강생들을 위한 연주회를 개최해 보려고 합니다. 연주회를 통하여 수강생들에게 동기 부여도 주며 그동안 배워 왔던 곡을 발표하면서 연주에 대한 성취감도 느낄 수 있도록 연주회 시간을 마련해 보려고 합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래전부터 미국이나, 유럽처럼 우리나라에서도 문화예술교육 시스템이 잘 갖춰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고 클래스를 진행해 보면서 아이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려면 성인들이 문화 예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만 그 환경이 만들어지고 기회가 생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많은 사람들에게 힐링 할 수 있는 문화 예술이 필요하다고 느껴 지속적으로 가야금과 국악을 알리는 시간을 더 많이 만들고, 관련된 교육을 확장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더 넓게 생각하여 가야금, 국악에 대한 클래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미술, 음악 치료, 미술 치료 등 다양한 문화 예술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성인들의 놀이터이자 성인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센터를 만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더불어 저의 개인적인 목표는 열심히 성장하여 예술을 전공하는 친구들 중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포기하는 이들이 생기지 않도록 후원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예술을 전공하는 데 경제적으로 지원이 많이 필요하다 보니 주변에 포기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런 친구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굉장히 안 좋았는데 그런 친구들이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 라라가야금 스튜디오 광복절 행사©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음주를 즐길 수도 있고 운동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문화 예술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지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시간을 권유드립니다. 꼭 가야금이 아니더라도 힐링 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 분야에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각자에게 맞은 문화 예술 취미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A. 라라가야금스튜디오 대표 고주연 

맑고 아름다운 울림을 지닌 가야금과 잊혀지고 있는 국악을 널리 알리고자 다양한 클래스와 공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힐링이 필요한 오늘날 국악을 통해 휴식과 활력을 제공하는 연주자 및 강사로 활동 중입니다.

 

▲ 라라가야금 스튜디오 고주연 대표 ©

 

Profile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졸업

중앙대 전통예술학부 졸업

숙명여대 문화예술대학원 전통음악전공 석사 졸업

라라가야금스튜디오 및 라라전통예술컴퍼니 대표

가야금 연주가 협회 회원

안산시립국악단 비상임단원 역임

김계옥 가야금 연주단 단원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