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서초구 반포동 안스어린이스포츠클럽 안형찬 원장 “오랜 노하우와 진정성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다”

김승미 | 기사입력 2024/09/04 [22:52]

서초구 반포동 안스어린이스포츠클럽 안형찬 원장 “오랜 노하우와 진정성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다”

김승미 | 입력 : 2024/09/04 [22:52]

요즈음 아이들의 다양한 활동과 재능 발견, 여가 활동 등의 이유로 체육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종목의 다양성은 물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체계적으로 체육을 배우면서 스포츠클럽에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어린이 스포츠 클럽의 시작은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시초는 현재 서울 서초구에 있는 안스 어린이 스포츠클럽 안형찬 원장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종 스포츠를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안형찬 원장을 만나 스포츠에 대한 철학과 교육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다.

 

▲ 안스 어린이 스포츠클럽 안형찬 원장    

 

 Q. 귀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초등학교 여러 곳에서의 종목별 방과후 강사 지도 경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아이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많이 하면서 아버지와 자녀가 어릴 때 함께 체육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를 토대로 체육을 체계적으로 하는 것은 중등부터가 아닌 초등부터 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교과 점수를 위해 체육활동을 많이 진행했는데 저는 점수를 위한 체육이 아닌 아이들의 즐거움과 신체 발달을 위해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학교가 아닌 사설에서도 교육 제공의 필요성을 체감하여 안스 어린이 스포츠 클럽을 설립하였습니다. 

 

▲ 안스어린이스포츠클럽 내부 모습    

 

Q. 귀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메인 프로그램은 농구와 축구이며 이외에 인라인스케이트, 배드민턴, 탁구, 수영, 승마, 유아체육 및 생활체육 등 모든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모든 아이가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램에 임할 수 있게 환경이 준비되어 있으며 개인 레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의 체력, 자신감, 팀워크, 인내력과 집중력 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핵가족 시대에서 배우기 힘든 인성교육 및 공동사회 예절 등도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Q. 귀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현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어린이 스포츠 프로그램의 시초가 저를 통해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가르쳐오면서 키 크기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장 먼저 생성하고 시대에 맞게 개편하였습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프로그램은 항상 진화하였으며 축적된 경험치로 아이들을 지도합니다. 다양한 행사를 위한 홀 대관실도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처음 안스 어린이 스포츠 클럽을 설립할 때 아이들이 점수를 위해 체육을 하는 것이 아닌 체육활동을 통해 즐거움과 배움을 느끼길 바랐고 이를 전문적으로 지도해 줄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끊임없이 공부해 왔습니다. 여러 종목을 공부하다 보면 각 종목을 통해 배우는 점이 매우 많고 열린 사고방식을 갖게 됩니다. 저는 많은 아이들이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이렇게 열린 사고방식과 함께 성장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안스어린이스포츠클럽 내부 모습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운동은 삶에서 꼭 필요합니다.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더더욱 필요합니다. 밖에서 뛰어노는 것도 좋지만 운동은 전문적으로 배워서 해야 합니다. 전문적인 지도 아래에서 아이들은 올바른 가치관이 확립됩니다. 운동은 단순한 신체활동을 넘어서 아이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체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86년도부터 지금까지 아이들을 가르치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아이들의 진취적인 사고와 신체 발달을 위해 아이들과 함께 끊임없이 나아가겠습니다.